정신의학신문 | 한명훈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연)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이십대 중반으로, 혹시 정신과 상담만으로 인지 능력이 좋아질 수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청소년기까지 지속된 가정폭력 때문에 성인이 되고 약 3년간 조울증 약물치료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어릴 땐 맑던 머릿속이 성장할 수록 점차 안개 끼듯이 변했습니다. 일상을 기억하기도 힘들고 기본적인 의사소통, 교류가 힘든데 그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약물치료를 받으면 멍하기만 하고 사고가 어렵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상담치료로 제 원인을 알고 문제를 해결하고 싶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답변) 

안녕하세요. 정신의학신문, 광화문 숲 정신건강의학과 한명훈입니다.

현재 조울증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를 받고 계시며 인지 기능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군요. 심지어 어린시절 가정폭력까지 있으셨다니 많이 괴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으실 것 같습니다. 특히 질문해 주신 부분은 머릿속에 안개 낀 느낌과 집중이 잘 안 되는 증상으로 인한 불편함인데요.

이에 대해서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운 점은 미리 양해를 드립니다. 머릿속에 안개가 끼고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 같으며 의사소통에 집중이 잘 안 되는 증상의 원인은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증상일 수 있으며, 약으로 인한 부작용일 수도 있고, 성장 환경에서 쌓여 왔던 심리적인 요인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우울증의 증상이나 현재 복용하시는 약물의 부작용인 경우 약물의 교체나 감량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요인으로도 여러 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겠으나 한 가지의 경우를 예시를 들어 보자면, 인지 기능이라는 것은 단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성장 환경에서 여러 가지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게 됩니다. 상황을 집중하여 인지하고, 기억하며, 머릿속에서 추론하고 적절한 행동이나 선택을 하게 되는 복잡한 과정입니다.

하지만 성장 환경에서 폭력적인 경험이 쌓이는 경우, 상황을 인지하거나 마음을 소화하는 기능이 잘 발달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부의 강력한 자극과 위협을 처리하기 위해 심리적 기능을 차단하여 방어하기도 하는데요. 예를 들어, 마치 서버에 위협이 있는 경우 전체 서버를 셧다운 시키는 것 처럼 대처하는 것이지요. 주변이 안개가 낀 듯 모호하게 느껴지는 비현실감이나, 내가 나처럼 느껴지지 않는 이인감 또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직접 뵙지 않은 상황에서 명확한 답변을 드리기가 어려운 점이 죄송스럽습니다. 현재 불편감을 느끼는 부분이 과연 어떤 요인인지에 대해 우선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만약 심리적 요인이 의심이 된다면 상의를 통해 상담 시간을 갖거나 병행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광화문숲 정신건강의학전문의 | 한명훈 원장  

한명훈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광화문숲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건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공주국립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한별,혜강병원 진료원장
서울병무청 정신건강의학과 제 1 병역판정전담의사
전체기사 보기
  • 애독자 응원 한 마디
  • "이해받은 것 같아요. 매번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동안 고민하던 문제가 풀린 것 같아요. 제가 뭘 잘못했는지도 돌아보게 됐습니다."
한명훈 전문의의 대표칼럼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