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유길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2024년도 벌써 한 달 가까이 흘렀습니다. 올해는 어떤 결심을 하셨나요? 금연, 금주, 체중 감량, 어학 공부 등 많은 계획을 올해 초에 세우셨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성과는 어떤가요? 중간에 위기와 시련은 없으셨나요? 많은 분들은 지금까지 목표를 위해 열심히 노력 중이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부분들은 포기하셨을 것 같네요. 

 

1. 작심삼일, 과학적으로 당연하다!  

작심삼일(作心三日)이라는 사자성어를 많이 들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작심삼일은 결심 혹은 계획이 삼일을 못 가서 흐지부지되는 행태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작심삼일을 반복하는 자신이 너무 한심스럽나요? 어쩌면 이런 반복되는 패턴은 당연한 현상입니다. 본인뿐만 아니라 대부분 사람들이 이런 모습을 보입니다. 

작심삼일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현상입니다. 힘든 일을 시작할 때는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래서 뇌에서는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어 스트레스를 줄여 줍니다. 그런데 72시간이 지나면 세로토닌 분비 작용은 끝납니다. 그러니 당연히 목표가 더욱 힘들게 느껴지고 포기하고 싶어지게 됩니다. 

조금은 위안이 되시나요? 그러면 어떻게 성공적으로 목표를 이룰 수 있을까요? 

 

2. 근묵자흑(近墨者黑): 주변 환경이 나를 결정한다

우리는 자신의 사고, 행동, 결정 등이 합리적이고 독립적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간은 사회적이며 감정적인 존재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사고, 가치관, 행동이 주변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근묵자흑”이란 사자성어, “친구 따라 강남 간다”라는 속담이 이를 증명합니다.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성적이 좋은 친구와 같이 학원이나, 독서실을 다니며 공부하는 방법과 태도를 배우면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그 친구를 닮아 가게 됩니다. 

건강한 몸매를 원하나요? 폭식하고 게으른 친구들보다는 꾸준히 운동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가진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를 끊고 싶나요? 당장 호주머니에 있는 담배와 라이터를 버리세요. 그리고 근무 중 주기적으로 함께 흡연실을 가는 직장 동료가 있다면 단호하게 금연을 결심했다고 말하시길 바랍니다.  

이렇듯, 우리는 주변 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변 환경 설정을 잘하는 것만으로도 목표를 조금 수월하게 이룰 수 있습니다.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3. 중꺾그마: 중요한 건 꺾여도 그냥 하는 마음 

목표를 이루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대학능력시험을 준비하다 보면 여러 유혹이 나를 흔듭니다. 하루만 늦잠을 자고 싶고, 오늘만 학원을 빠지고 싶기도 합니다. 아무리 공부를 해도 다른 친구들과 비교해 성적이 오르지 않으니 답답합니다. 재능이 있어 앞서 가는 친구들이 부럽기만 합니다. 때로는 지금 내가 가는 길이 옳은 길인가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나뿐만 아니라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모든 사람들이 비슷한 유혹과 시련을 겪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중도 포기합니다. 

오늘 하루의 노력이 결코 큰 변화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런 과정이 쌓이고 쌓여, 시간이 흐른 뒤에는 큰 차이를 만듭니다.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재능이 아니라 노력입니다. 

- 중꺾그마: 중요한 건 꺾여도 그냥 하는 마음

2023년 청룡영화제 여우조연상을 받은 전여빈 배우는 시상 소감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녀는 연기를 하며 본인의 재능에 대해 많은 의구심과 회의감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지치고 힘들더라도 자신을 믿고 그 시련을 이겨 냈습니다. 그리고 멋진 여배우가 되었습니다. 전여빈 배우는 영화제 시상 소감에서 중요한 건 꺾여도 그냥 하는 마음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여러분, 지금 목표를 위해 열심히 나아가고 있나요? 하지만 지치고 힘들고 괴롭고 포기하고 싶은가요? 그렇다면 올바른 길을 가고 있는 겁니다. 

올해에도 결심한 모든 목표가 잘 이뤄지시길 바랍니다. 

 

성모사랑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 유길상 원장

유길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성모사랑 정신건강의학과
가톨릭중앙의료원 수련의, 전공의
(전) 포천시 정신건강증진센터 자문의
(전) 의정부 청소년 쉼터 상담의
대한정신건강재단 해피마인드 상담의, 대기업, 보건소 등에서 다수 강의
전문의 홈 가기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