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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세상] 게임중독 장애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을 가진 유튜버들에게 보내는 편지정신과로 바라본 세상 이야기 8
이일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 승인 2019.06.07 07:31

[정신의학신문 : 이일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요즘 게임중독 장애 때문에 시끌시끌한 거 같습니다. MBC 100분 토론에서도 다루어졌고, 유튜브에서는 100분 토론 프로그램 자체, 그리고 출연진에 대한 설왕설래들도 많이 오가는 거 같습니다.

세상에 있는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장단점은 각기 존재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론에 있어 어느 쪽 입장을 취하더라도 할 이야기가 많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토론이 존재하는 이유는 좀 더 나은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 토론이 평행선을 그리는 가장 큰 이유가 필자 개인적으로는 ‘논점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즉, A측에서 이야기하는 토론의 대상과 B측에서 이야기하는 토론의 대상이 서로 다른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절대로 합의점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서로 다른 대상을 바라보고 있으니까요. 마치 A측에서는 사과를 보고 사과라 하고, B측에서는 배를 보고 배라고 하는 것과 유사한 상황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합의점에 도달할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오늘 ‘논점의 문제’를 정확히 바로 잡고, 좀 더 나은 방향으로 합의점을 도출해갈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해보고자 합니다.

 

사진_픽사베이

 

유튜브를 보면, 게임 중독 장애에 대해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음모론까지 끌고 와서 다양한 주장들을 하는 유튜버들을 볼 수 있었는데요. ‘논점의 문제’ 측면에서 그들의 주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들이 하는 주장을 살펴보면 ‘게임 중독’과 ‘게임’을 구별하지 못하는 측면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게이머들에게는 ‘게임중독 장애’ 자체가 마치 ‘게임’ 자체에 대한 부정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게임’ 자체는 부정당해야 할 대상이 아닙니다. 게임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필요한 유희의 도구로서 상당히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또 그렇기 때문에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도움이 될 역량이 아주 큽니다. 분명히 장점이 존재를 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누구도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게임을 모두 없애버려라.’라고 주장을 하지는 않을 거 같습니다. 그런데도 게이머들은 게임중독 장애가 ‘게임’ 자체에 대한 부정으로 여기고 이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알코올 중독, 도박 중독’이라는 질병이 있고, 치료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 누구도 ‘이 세상에 있는 술과 도박을 없애라.’라고 주장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많은 의사들이 술을 즐깁니다. 필자도 포함해서요. 이 말은 ‘알코올 중독’이 ‘알코올’ 자체에 대한 부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알코올 중독’이 포인트로 두는 것은 ‘알코올 사용에 대한 통제력’ 문제입니다. 알코올은 사회생활과 유희로써 분명히 좋은 역할을 하는 도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 세계 보편적으로 잘 사용되고 있지요. 그런데 일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그 도구를 적절히 활용하지 못하고, 통제력을 상실하여 삶의 나락으로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의 대상으로 여기고 치료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도박의 경우도 마찬가지이고요.

게임도 이런 측면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게임중독 장애’는 ‘게임’ 자체에 대한 부정이 아니라, ‘게임에 대한 통제력 상실’에 대한 부정입니다. 이 둘을 구별하지 못하면 절대 생산적인 토론이 될 수가 없습니다. 양 측에서 같은 대상, 즉 ‘게임에 대한 통제력 상실’에 초점을 맞췄을 때, 그때에서야 생산적인 토론이 가능해지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글 서두에 ‘논점의 문제’를 언급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게임이라는 것이 중독 회로를 활성화해서 통제력 상실을 가져오느냐의 문제로 귀착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굳이 측좌핵, 도파민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우리가 경험적으로도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마 주변에 게임에 빠져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주는 사례들을 심심치 않게 봐왔으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의대 재학 시절 제 동기 중 몇은 게임에 빠져 유급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또 제 지인은 게임에 빠져 F학점을 수두룩하게 받아 대학을 졸업하지 못한 경우도 있었고요. 이런 경우는 게임중독 장애로 진단해서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이 ‘게임중독 장애’를 도입하려는 취지일 것입니다.

이 지점에서 중요한 것은 아마도 다양한 스펙트럼 상에서 어느 범위까지를 장애로 보고 치료 대상으로 여겨야 하는 지점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논의의 초점은 이 지점이 되어야 합니다. ‘게임중독 장애’ 자체에 대해 부정하고 맞서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병의 수준으로 보고, 치료의 도움을 받아야 할 이 사회의 구성원이 엄연히 존재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얼마만큼’으로 보냐는 계속 논의가 되어야 할 문제이겠지만요.

 

WHO(ICD-11)에서 게임중독에 대한 발표를 두고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는 유튜버들이 자주 이용하는 것이 DSM이더라고요. 분명 ‘DSM-5’에서는 게임중독 장애를 정식 진단명으로 넣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추가 연구가 필요한 진단적 상태’ 카테고리에 넣고 기술을 하고 있습니다. 그 말인즉슨, 아직 연구가 부족하지만, 결국은 진단적 상태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임상적 의미를 갖고 연구를 축적해보자는 뜻입니다.

흐름을 거부하더라도 결국 그 방향은 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사회에서 어떠한 선택이 도움이 될까?’라는 측면에서 생산적인 논의가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게임중독 장애’에 대한 설왕설래를 보면서 제게 떠오른 광고 카피가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치킨은 살 안 쪄요. 살은 내가 쪄요.⌟인데요. ‘게임중독 장애’에 관한 논쟁에 딱 들어맞는 문구라고 생각했습니다. 앞서 말한 ‘논점의 문제’를 나타내 주는 문구이거든요.

치킨이 비만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죠. 식욕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한 내가 비만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 말을 간단히 표현하면 ⌜치킨은 살 안 쪄요. 살은 내가 쪄요.⌟가 될 것입니다.

‘게임중독 장애’에도 똑같이 적용이 됩니다. ‘게임중독 장애’는 게임 자체를 문제시하지 않습니다. ‘게임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한 경우’에 대해 문제를 삼는 것이지요. 상기 광고 카피를 패러디하면 이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게임은 유급시키지 않아요. 유급은 내가 해요.⌟

 

‘게임중독 장애’가 초점을 두는 건 게임이 아닙니다. ‘게임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한 사회 구성원’입니다. 후자에 초점을 둔다면 조금 더 생산적인 논의가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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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일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info.psynews@gmail.com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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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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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이가 2019-06-27 09:02:26

    자기통제력을 상실한 사람은 뭘 해도 과몰입 즉 중독됩니다. 그 중 게임이 가장 과몰입 하기 쉽죠 인정합니다. 왜냐하면 가장 즐기기 쉽고 재밌는 놀이문화이기 때문입니다. 자기통제력을 잃기 이전에 치료가 필요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게임과몰입 이후에도 치료가 필요합니다. 게임과몰입은 게임이 원인이 아니라 자기통제력상실이 원인입니다. 그런데 '게임이이 나쁘다'-라는 논리가 학부모들 생각입니다. 그런데 정신의학계가 이런 오류들을 바로잡는 활동들을 얼마나 해왔는지가 의심스럽습니다. 학계가 학부모를 등에 업는다는 얘기가 여기서 나옵니다.   삭제

    • 구르르 2019-06-27 07:09:39

      '게임중독이 탄핵대상이지 게임이 탄핵대상은 아니다'
      이걸 알코올중독과 도박중독에 비유하시면서 '치킨은 살이안찐다 내가 살찐다'라고 논의하시네요.
      글의 논지는 '중독이 문제다'쯤으로 이해되는데...
      결론부터 말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중독이 문제가 되는데 왜 하필 "게임"에 특정지어서 논의가 되는겁니까? 당신들 주장에 설득력이 존재하려면 다른중독 증세와 달리 게임에 중독되었을 경우 발생할수 있는 '심각한 위험성'이 실증적으로 규명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규명된 바가 있나요?
      의사도 학자입니다. 학자의 양심을 팔지마세요   삭제

      • ㅇㅇ 2019-06-27 01:50:15

        글쓰는거 보면 살면서 책만 봤지 뚝배기 나이브한거 딱 티나죠 ㅋㅋ   삭제

        • 권용필 2019-06-27 00:26:19

          기사 잘 읽었습니다.
          정말 쓸대없는 내용을 아주 잘 담으셨더라구요
          바로 비판부터 가겠습니다.
          게임중독을 치료하겠다고하는데
          이거 무슨기준으로 잡고 치료하실생각이에요?? ㅋㅋㅋㅋㅋ
          인간은 게임이든 다른 무언가에 들어가면 마치 홀린것마냥
          중독될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제 주변에서 게임많이한다고 사회생활 못한다거나
          이런거 회사 여러곳을 가봤는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정치얘기 잘못꺼내다가 매장당하기만했지
          게임이야기 꺼내서 사회생활 낙인찍힌다는건 못봤습니다.   삭제

          • 1313131 2019-06-26 23:52:11

            글 쓰는 사람도 중독치료대상이네. 돈중독   삭제

            • 1111 2019-06-26 22:45:01

              말을 길게 써놓으면 좋은 글 같습니까?
              말을 길게 써도 개소리는 개소리라는걸 잘 모르시네요   삭제

              • 흑영인 2019-06-26 18:40:00

                같은 의사로서 부끄러운 글입니다.
                아 하긴 정신과는 좀 이질적인 분야네요 ㅋㅋㅋ   삭제

                • 4321 2019-06-26 18:10:09

                  이 글을 우리집 멍멍이가 읽고 좋아해요!
                  개가 읽을수있다니 놀랍네요!   삭제

                  • ㅋㅅㅋ 2019-06-26 17:35:35

                    펙트를 조작하고 사람들 선동해서
                    자기 이권 챙기는걸 당연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뻔뻔한 당신들에 행동을
                    먼저 정신질환으로 분류하시기 바랍니다   삭제

                    • 쪽팔린사실하나더 2019-06-26 15:17:50

                      어이 한국 정신의학회, 너네가 쓴 논문이란거 기본 베이스 부터 부실해서 미국에선 연구 취급도 못받는데 지들끼리 레퍼로 계속 돌려대면서 인용 카운트만 올리고 있잖아? 안쪽팔리냐? 난 공돌이 출신이라서 데이터 조작질, 실험베이스부터 그지같이 깔고 들어가는건 내 스스로가 쪽팔려서 학부실험할 때도 과정에 내가 실수한거 있으면 처음부터 다시했는데, 쪽팔린줄 알아라 그래놓고 나는 의사다 자위하지말고 죽고나서 저승에서 자식얼굴 봤을때 애 얼굴 당당하게 쳐다볼 수 있는 소리만 지껄이자 이거야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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