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전형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음악은 우리의 삶에 위로가 되어 주기도 하고 활력을 주기도 하며 늘 함께해 왔습니다. 이런 음악은 실제로 정신과적 질환을 치료할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음악치료는 음악이라는 매체를 매개로 하여 치료 대상자의 행동을 적절히 변화시키고 신체와 정신의 건강과 개인의 성장을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치료 법으로 인지, 사회, 정서, 대인관계 영역으로 구분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행동 수정을 원칙으로 하는 행동주의적 음악치료, 비합리적인 사고를 인식하고 건강한 과정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인본주의적 모델로서의 음악치료, 신체적 반응이나 상태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생의학적 모델로서의 치료법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음악은 비정상적인 사고와 현실에 대한 인지 및 검증력 이상을 특징으로 하는 조현병 환자를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조현병은 일반적으로 망상, 환각, 와해된 언어나 행동, 사고장애의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위축된 모습이나 감정 반응의 저하도 보입니다. 이들은 환청이나 환각에 사로잡혀 있어 제3자의 입장에서는 도저히 이해하기 어려운 기이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증상에 차이가 크기 때문에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려우며 크게 양성과 음성으로 구분합니다. 

양성 증상은 망상, 환각, 파괴된 언어나 행동 등 겉으로 드러난 정신병적 증상을 말합니다. 누군가 자신을 감시하거나 피해를 주려고 한다는 피해망상, 세상일들이 자신과 연관되어 있다고 믿는 관계망상 등이 있을 수 있으며, 환청이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앞뒤가 맞지 않고 엉뚱한 언어적 표현을 하거나 한 자리에 가만히 서 있는 등 이상행동을 보이는 것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

이에 반해 음성 증상은 행동이나 감정적 표현이 줄어들거나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의욕이 저하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양성 증상에 비해서는 덜 심각해 보이기는 하나 환자 스스로의 삶의 질, 기능 수준과는 연관성이 높은 증상으로 치료가 시급합니다. 음성 증상의 경우 약물치료만으로는 치료가 다소 어렵기 때문에 사회 훈련과 같은 적극적 개입이 필요합니다.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이러한 증상을 보유하고 있는 조현병 환자들을 위한 음악치료 방법은 크게 세 단계가 존재합니다. 처음으로는 낮은 기능 수준을 보이거나 급성적인 정신병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 주로 사용되며,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접할 수 있는 활동 (노래를 부르거나 다양한 악기 연주)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성공적인 경험을 할 수 있게 만듭니다.

그다음에는 스스로가 자신에 대해 인식하고 감정을 제대로 파악하여 현재의 사건들에 초점을 맞춰 다른 이들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을 변화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환자에게 내재되어 있는 무의식적인 갈등들을 밖으로 드러내고 처리할 수 있도록 음악을 사용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음악의 경우 해당 주제에 관한 이미지를 연상하거나 재구성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해야 하며, 전문적이고 높은 수준의 기술이 훈련되어 있는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조현병 환자들은 사고와 지각, 정서, 행동 등에 있어 결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음악 치료의 궁극적 목적은 음악을 중재로 음악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힘과 영향력을 통해 환자와 치료자가 서로 상호 교류하며, 변화를 이끌어 내고자 하는 것입니다. 조현병 환자들은 스스로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치료를 하는 데 불쾌감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고 비협조적일 수 있습니다. 음악으로 시작하게 되면, 거부감의 수준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만약 주변에 조현병 환자들을 치료하는 것으로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음악 치료 방법을 소개시켜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신과 치료라고 하면 의사와의 상담이나 약물치료를 흔히 떠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생각보다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현재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용기 내어 문을 두드려 보기를 바라겠습니다.

 

신림평온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 전형진 원장

[참고문헌] 윤보미(2015). 조현병 환자의 음악치료 인식도 및 만족도 관련 조사 연구. 

전형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신림평온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국립공주병원 전공의 수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정회원
전문의 홈 가기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