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이호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새로운 스킬을 가르치거나 목표 활동 및 과제를 수행시키고자 할 때, 혹은 문제 행동을 교정하고 올바른 대체 행동을 습득시키고자 할 때, 좀처럼 아이가 집중하지 못하거나 하고자 하는 의욕을 보이지 않는 등 갖가지 난관에 부딪힐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부모님들은 조급하고 답답한 마음에 화를 내거나 경직된 분위기 속에서 무리하게 수업을 이끌어 나가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아이가 학습에 의욕을 보이지 않거나 힘들어하는 정확한 이유를 알지 못하고 이것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된다면, 아동은 점점 더 학습에 흥미를 잃거나 배우는 행위 자체를 거부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상황이 반복될 경우 가능한 한 신속하게 적절한 개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이유는 다양하며, 또 아이마다 각각의 상황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부모님들은 이러한 이유에 대해 진지하고 세심하게 살펴보고 대안을 마련하거나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기보다 당장 학습 과제를 완수하는 데만 집중하다 보니, 아이가 점차 학습에 흥미를 잃거나 지쳐 가는 모습은 눈에 잘 들어오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아이를 지도할 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목표 행동을 하나 더 완수하는 것이 우리의 최종 목표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보다는 아이가 무언가를 배워 나가는 기쁨을 알게 되고, 그 과정을 즐기며, 다른 사람과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까지 길러 나가는 것이 배움의 궁극적인 목표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배움이나 과제를 하는 데 있어 도통 진척이 없거나 심지어 거부하는 아이가 있다면, 어떤 부분에서 조정 및 도움이 필요한지 점검해 봐야 합니다.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학습자의 기분이나 컨디션 

본격적인 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아이의 컨디션이 특별히 나쁘지 않은지 체크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평소와 달리 건강에 이상이 있을 때는 적당한 휴식을 취하고, 그래도 컨디션이 회복되지 않으면 다음번 수업을 기약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또 기분이 안 좋다거나 왠지 불안하고 초조해 보인다면,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기분을 풀어 주거나 긴장을 완화시킬 만한 활동을 간단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 집중

기본적으로 무언가를 할 때 집중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특히 주변 환경이 너무 산만하지는 않은지 점검하고 최대한 정돈된 환경을 조성해 주도록 합니다. 또 책상 위에도 학습과 관계없는 물건이 놓여 있지 않도록 해 주세요. 더불어 아이에게 어떤 지시나 설명을 하기 전에는 적절한 추임새나 동작으로 아이의 주의를 집중시킨 후에 시작하도록 합니다.

 

§과제의 시간과 양  

대부분의 아이들이 오랫동안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과제를 하는 중간에 쉬는 시간을 넣어 환기시키고 아이들이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또 너무 많은 양의 과제 수행은 학습에 대한 흥미와 주의를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그날의 목표 과제를 적정한 양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과제의 난이도

아이의 수준에 비해 과제가 너무 쉽거나 단조로운 경우는 물론이고, 너무 어렵거나 복잡한 경우에도 아동은 과제에 흥미나 의욕을 잃을 수 있습니다. 쉬운 과제를 계속해서 반복하기보다 성공했을 경우 중간중간 강화제를 제공하면서 점차 난이도를 높여 가고, 반복 훈련이 필요한 경우 퀴즈 시간이나 동작 활동처럼 재미있고 움직임이 있는 과제를 도중에 배치하는 방법도 아동의 주의를 유지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반면에 너무 어려운 과제를 제시할 경우, 실패 경험의 반복으로 인해 아동이 학습 자체를 회피하거나 자신감을 잃을 수 있으니 아이의 수준에 맞는 과제의 난이도가 어느 정도인지 항상 확인해서 수업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시나 설명의 적절성

지시를 할 때는 짧고 명확하게 하고, 아이가 과제에 집중할 때는 주의를 흩뜨리지 않도록 추가적인 설명이나 말을 삼가도록 합니다. 또 과제에 대한 설명 내용이나 방식이 아이가 이해하기에 너무 어렵지 않은지 체크하여 적절한 설명을 제공하도록 합니다.

 

§촉구의 적절성

촉구를 사용할 때는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아이에게 효과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도록 합니다. 또 촉구를 너무 빠르게 혹은 많이 제시하면 아이가 그것에 의존할 수 있고, 너무 늦게 혹은 적게 제시할 경우 실패 경험이 쌓일 수 있어 적절한 시기에 제공하고, 촉구에 의해 과제를 성공했더라도 칭찬이나 강화제를 제공해 줍니다. 

 

§칭찬과 강화제의 제공

아이가 과제를 완수하거나 성공했을 때는 칭찬이나 강화제를 제공해서 아이가 기울인 노력과 성공을 인정해 주고, 함께 기뻐해 줍니다. 이렇게 할 때 아이는 과제 수행을 통해 성취감과 보람을 느끼고, 다음 과제에 도전하고자 하는 동기 유발로 이어지게 됩니다.

 

보통의 아이들은 물론 우리 어른들조차 매일 반복되는 일상과 일과가 때로는 지겹고 탈출하고 싶은 마음마저 들기도 합니다. 정해진 스케줄에 맞추어 목표로 하는 학습 과제를 달성해 나가는 것도 좋지만, 하기 싫은 마음을 억누르고 억지로 학습에 임하게 하는 것은 언젠가는 탈이 나기 마련입니다. 

유능한 교수자란, 학습자로 하여금 더 많은 양의 과제를 더 빠르게 달성하게끔 하는 사람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과제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는 사람이 아닐까요. 여러분도 아이와 함께 배우는 학습자의 자세로 꾸준히 임한다면, 과제를 거부했던 아이도 어느새 과제를 즐기는 아이로 변화되어 있지는 않을까요. 

 

서대문봄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 이호선 원장

 

- 참고문헌: 이노우에 마사히코 저(2018). 집에서 하는 ABA 치료 프로그램. ㈜. 예문아카이브.

 

이호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서대문봄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학사, 석사
한양대병원 외래교수, 한양대구리병원 임상강사
(전)성안드레아병원 진료과장, 구리시 치매안심센터 자문의, 저서 <가족의 심리학> 출간
전문의 홈 가기
  • 애독자 응원 한 마디
  • "매번 감사합니다. 정말 공감되는 글입니다. "
    "너무 좋은 글이라는 걸 느끼고 담아갑니다. "
    "이런 글이 더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 듭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