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이희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A씨는 항상 주변인들이 자신을 배신하지 않을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주위의 친절한 사람들이 아무 대가 없이 호의를 베풀 때는 ‘어떤 이유로 이런 호의를 내게 배푸는거지?’, ‘어떤 나쁜 짓을 하려고 내게 이러는 걸까?’와 같은 끝없는 의심에 빠지게 됩니다.

A씨는 편집성 성격장애 증상을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편집성 성격장애는 기본적으로 타인에 대한 의심과 불신을 가지고 있으며, 타인의 동기를 부정적으로 해석합니다. 정서적으로도 무뚝뚝하고 감정 표현이 없으며, 갈등 상황에 처했을 때도 타협하는 태도를 보이지 못합니다. 주변인을 무시하는 태도를 자주 보여 다툼이 잦고, 작은 일에도 심한 분노를 보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권력이나 순위에도 집착하기 때문에 업무 효율이 비교적 높은 편이라 사회, 경제적으로 성공한 경우가 많습니다.

편집성 성격장애의 원인으로는 아동기 초기 단계에 애정 결핍 또는 학대 경험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즉, 유년기 동안 엄격한 양육 태도나 학대 경험으로 인해 지나친 처벌 경험이 있는 경우, 이러한 가학적 태도를 내면화하여 자신과 타인에게 표출하게 되고, 그 결과 지나친 불신과 의심의 태도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요인으로 지나친 간섭이나 통제적인 양육 태도는 사람에 대한 적대적 신념을 형성시켜 편집성 성격장애로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일관되지 않는 양육태도 역시 아이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충분히 보호받는다는 느낌을 들지 못하게 하여 불신과 의심의 태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존재의 변하기 쉬운 모습을 통해 따뜻하고 일관된 경험을 못하면, 이후 애착관계 형성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선천적으로 타고 태어난 까다로운 기질과 가족 내 문제 등이 편집성 성격장애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보통 아래의 증상 중 네 가지 이상이 해당되면 편집성 성격에 해당한다고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충분한 근거 없이 다른 사람이 자신을 관찰하고 해를 끼친다고 의심함

둘째. 친구들이나 동료들의 신뢰에 대한 의심

셋째. 다른 사람에 대한 의심으로 비밀을 털어놓는 것에 두려움을 느낌

넷째. 악의 없는 말이나 사건에 대해 위협적 의미가 있다고 해석함

다섯째. 적절한 비판을 모욕이나 경멸로 간주하여 지속적으로 원한을 가짐.

여섯째. 자신이 공격당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이에 대해 화를 내거나 반격함.

일곱째. 정당한 이유 없이 애인이나 배우자를 의심함.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편집성 성격장애 문제는 환자 스스로는 자신이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편이라 생각을 하여 주변으로부터 피해를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치료를 받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으며, 치료를 권유하는 가족이나 지인과 같은 주변인들에게 화를 내게 됩니다.

따라서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치료 시에는 반복되는 대인관계의 어려움에 초점을 맞추거나, 우울한 증상 및 분노 조절의 어려움, 피해 사고(persecutory idea)에 따른 불안 정도를 조절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정신치료(psychotherapy)를 가장 기본적으로 활용하기는 하지만, 약물치료가 증상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어 병행하기도 합니다. 망상적 지각과 관련된 증상 조절에는 항정신병 약물(antipsychotics)이 도움이 되고, 불안 증상 조절에는 벤조다이아제핀 계열 약물을 사용합니다. 

정신치료 시에는 환자가 망상적인 지각을 통해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해 공감해 주는 자세를 보여야 합니다. 직접적 해석보다는 장기적 관계 형성과 존중의 태도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대하늘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 이희건 원장

 

--------

[참고문헌]

박혜원, & 손정락. (2014).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애착이편집성 성격 경향에 미치는 영향: 애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19(3), 829-849.

이희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수련의,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대한신경정신건강의학회 정회원, 대한불안의학회 불안장애 심층치료
한국정신분석학회 심층정신치료, 치매진료의사 전문화 교육 수료
전체기사 보기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