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광화문 숲 정신과, 임찬영 전문의] 

 

"최근에 수면제를 처방받았어요. 그런데 수면제도 여러 종류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어떤 수면제를 복용하는 게 좋을까요?"

 

1) 수면유도제란?

불면증상으로 내원하신 환자분들은 수면유도제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합니다.

일단 수면 유도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수면제의 성분과 종류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려 합니다.

먼저 의학적으론 수면 유도제란 표현은 명확하지 않은 표현입니다. 수면과 관련된 목적으로 사용하면 수면제(Sleep pill)지 수면유도제란 표현은 명확하지 않은 개념입니다. 다만, 흔히 통용되는 수면유도제란 표현은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OTC)을 표현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OTC 수면유도제는 대개 항히스타민 제제 또는 일부 멜라토닌 제제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흔히 감기약을 먹으면 잠이 온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감기약에 들어간 항히스타민 제제가 콧물,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는 작용을 하는데 보조적으로 수면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런 항히스타민 효과를 통하여 수면유도 효과를 내는 것인 OTC 수면유도제제입니다.

OTC 제제는 수면 도입과 유지에 대한 약간 효과가 있긴 하지만 수면제에 비하여 약효가 매우 떨어집니다. 약효가 떨어진다는 말은 부작용 역시 심하진 않다는 말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구역감, 멍함, 두통, 속 불편함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하기 쉽지만 효과가 떨어지니 적정 용량보다 과량을 복용하고 이로 인한 심한 부작용을 호소하는 부분에 대하여는 꼭 주의를 해야 합니다.
 

사진_픽셀


2) 수면제의 성분과 종류 구분

수면과 관련된 약물을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겠지만 흔하게 다음과 같이 구분하곤 합니다.

1. 수면유도제 : OTC 제품(항히스타민 계열) cf) 외국에서는 멜라토닌 제형이 otc 이기도 함.

2. 수면제

 a) 수면 목적만의 약물(적은 범위의 수면제) ex) 졸피뎀, 졸피신 등
 b) 수면 목적의 항불안제 사용 ex) 로라반, 알프람, 아티반, 리보트릴, 할시온 등
 c) 수면 목적의 항우울제 사용 ex) 아미트립티린, 레메론, 미르탁스, 트라조돈 등
 d) 멜라토닌 제제 ex) 써카딘 등
 

a) 수면 목적만을 위한 약물

가장 적은 범위의 수면제(sleep pill)일 수 있습니다. 항불안제와 비슷한 성분이지만 수면에 대한 효과를 강조하여 개발된 약물입니다. 안정효과나 다른 효과는 거의 없고 수면에 대하여 특이적으로 작용합니다. 정신의학적인 다른 문제가 크지 않고 불면 증상이 심한 환자에게서 효과가 좋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수면에 관련한 약물로서, 효과는 좋고 부작용은 적은 편입니다. 스틸녹스(stilnox)로 대표되는 졸피뎀(zolpidem), 졸피신(zolpicin), 졸피드(zolpid)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수면 중에 기억하지 못하는 행동문제에 대한 보고가 종종 있어서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b) 수면 목적의 항불안제 사용 (안정제)

약물의 종류, 용량에 따라서 다르지만 비교적 강력한 수면 효과를 보입니다. 수면 효과 외에 근이완 작용, 불안감 감소, 심리적 안정 등의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불면 증상에 더하여 심적인 불안, 걱정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매우 좋은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임상적으로 수면제(졸피뎀 등과 같이 수면만을 위한 약물)만큼 흔하게 사용되며, 수면제보다 더 안전하고 부작용이 적다는 의견을 가진 의사들도 많습니다.

안정제를 적절한 약물 농도로 사용하면 좋은 수면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성, 중독성이 있어 주의하여 사용해야 하고 가능한 단기 사용이 바람직합니다. 

할시온(halcion / triazolam), 로라반(loravan / lorazepam), 아티반(ativan / lorazepam),.알프람(alpram / alprazolam) 등의 약물이 수면 목적으로 자주 처방되는 항불안제입니다. 항불안제 별로 효과와 작용기전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c) 수면목적의 항우울제 사용

항우울제 중의 일부는 수면에 효과를 보입니다. 이런 약물은 적은 용량에선 수면 효과를 주로 보이고, 높은 용량에선 항우울효과를 보이곤 합니다. 대개 수면 도입보다는 유지에 효과가 좋아, 수면 중간에 자주 깨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을 수 있습니다. 다른 약물보다 안전하고 다른 수면제에 비해 내성, 중독성 등의 위험이 적습니다. 특히 부작용에 예민하고 우울증상이 동반된 경우에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아미트립티린(amitriptyline), 레메론(remeron / mirtazapine), 미르탁스(mirtax / mirtazapine), 트라조돈(trazodone) 등이 사용됩니다. 간혹 환자분이 불면 증상만이 있는데 항우울제 처방이 된 것 같다고 말씀하시는데, 결코 잘못된 처방이 아닙니다.
 

d) 멜라토닌 제형

국내에서는 써카딘이 판매됩니다.(Circardin) 멜라토닌 제형입니다. 멜라토닌은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수면에 대한 호르몬의 성분이기에 생리적인 측면에서 적합하고 부작용이 적습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수면에 대한 효과가 강하지 않아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불면 증상이 심하진 않은데 깊은 잠을 못 자는 것 같은 환자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비급여로 처방되는 경우가 많아 다른 약물에 비하여 비용부담이 큰 편입니다.

 

‘수면제’ ‘수면유도제’는 단일한 약물이 아닙니다.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종류 별로 다른 효과와 부작용을 보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와 상의하여 증상 조절에 가장 적합한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 부작용 측면에서 좋습니다.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약물의 부작용이 자주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의사와 상의하여 단기간 사용할 경우에는 내성이나 중독의 위험은 낮습니다. 수면제를 주의하여 사용한다면 불면 증상을 가진 환자 분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수면에 대한 부담, 잘못된 습관 등을 교정하기 위해 인지행동치료 상담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  *  *
 

정신의학신문 마인드허브에서 무료 마음건강검사를 받아보세요.
▶ 예약하기

(예약하기를 클릭하시면 예약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페이지 하단에 있는 소개내용을 자세히 읽어봐주세요)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