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정신과, 열세 번째 이야기>

[정신의학신문 : 유길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 나 자신을 통제하기 힘들다- 간헐성 폭발장애 

우리는 오늘을 살아가며 예상하지 못한 사건, 불합리한 상황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겪게 됩니다. 참기 힘든 스트레스를 경험하면 우울함, 좌절감, 무기력함, 억울함 등 다양한 감정을 느낍니다. 분노는 스트레스 후에 보일 수 있는 여러 반응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여러 이유로 격분, 울분 등을 느끼지만 이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화가 나는 상황에서 분노를 통제하거나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갑작스럽게 솟구치는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고 공격적으로 표현하는 사람들에게 분노조절장애가 있다고 말을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분노조절장애는 공식적인 정신과 진단명은 아닙니다. 분노조절장애는 정신장애진단 및 통계편람(DSM-5)에서 간헐적 폭발 장애(intermittent explosive disorder)에 해당됩니다. 간헐적 폭발 장애는 공격적 충동 조절에서의 어려움으로 언어적 공격성, 신체적 공격성, 재산의 파괴 등을 3개월 이상 보이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충동 조절의 어려움의 원인에는 어린 시절의 학대 경험, 지속적인 스트레스, 기분 장애, 뇌손상 등이 있습니다. 성인 ADHD 또한 분노 조절 장애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소아 ADHD의 주요 증상 

ADHD는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충동성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형은 흔히 조용한 ADHD라고 합니다. 주의력 결핍형은 대화나 수업 중 집중하지 못하고 공상에 많이 빠집니다. 또한 의욕적으로 일을 시작하지만 이를 끝내지 못해 좌절감을 느낍니다. 그리고 물건을 잃어버리고 계산 실수를 반복하여 불성실하다는 평가를 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형에 비해 과잉행동-충동성형은 외형적으로 표현되어 쉽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수업 시간에 앉아 집중하지 못하고 돌아다니고 손과 발을 비롯한 신체를 계속 움직입니다. 말이 끝나기 전에 참지 못하고 중간에 끼어드는 증상도 과잉행동-충동성형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사진_픽셀


# 성인 ADHD와 충동성 

ADHD는 전전두엽(Prefrontal cortex)의 기능 장애로 요약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전전두엽은 계획, 동기, 언어와 기억의 조율, 감정, 충동조절 등의 기능을 담당합니다. 만약 전전두엽 중 충동성 조절 능력에 이상이 생긴다면 화가 나면 이를 참지 못하고 즉각적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성인 ADHD 환자는 일을 하는 과정 중 화를 자제하지 못해 충동적으로 회사를 그만두고 다른 회사를 입사했다가 다시 그만두는 패턴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또한 부부싸움 중 솟구치는 화를 참지 못하여 배우자에게 욕설을 하고 물건을 집어던지는 등의 과격한 행동을 하여 이혼을 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성인 ADHD 환자들 중에는 과속, 난폭 운전, 불법 차선 변경 등의 교통 신호를 위반하여 많은 벌금을 부과받기도 합니다. 심한 환자의 경우는 운전 중 도로에서 시비가 붙어 폭행 사건에 연루되기도 합니다. 이 또한 ADHD의 증상 중 충동성 조절 장애에 해당됩니다.  

 

# 성인 ADHD 공존 질환 

성인 ADHD 환자들은 ADHD뿐만 아니라 다른 정신질환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조사에 의하면 ADHD 환자 중 47퍼센트가 불안장애, 38퍼센트가 기분 장애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또한 19.6퍼센트의 성인 ADHD 환자들이 충동조절 어려움을 호소하였습니다. 따라서 분노조절 어려움을 겪는다면 성인 ADHD를 고려해야 합니다. 

혹시 분노 조절 어려움으로 후회하고 자책하시나요? 나 자신을 통제하기 어렵다고 느끼시나요? 그렇다면 간단한 성인 ADHD 자가 설문지 검사를 해 보세요. 만약 성인 ADHD에 해당된다면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하여 치료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유길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성모사랑 정신건강의학과
가톨릭중앙의료원 수련의, 전공의
(전) 포천시 정신건강증진센터 자문의
(전) 의정부 청소년 쉼터 상담의
대한정신건강재단 해피마인드 상담의, 대기업, 보건소 등에서 다수 강의
전문의 홈 가기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