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정신과, 열한 번째 이야기>

[정신의학신문 : 유길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이제 2018년이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새해가 되면 많은 분들이 규칙적인 운동, 체중 감량, 책 읽기, 여행 등 여러 계획을 할 듯합니다.

매년 새해, 많은 분들이 금연 계획을 세우나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배는 어떤 물질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금연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우리 생활에 깊숙이 침투한 담배

​우리나라에 담배는 임진왜란 직후 16세기 말, 17세기 초에 담배가 유입되었습니다. 1614년 이수광의 지봉유설과 1668년 하멜표류기에는 남녀노소 흡연을 즐겼다고 나와 있습니다. 

​2016년 자가보고에 의한 흡연율은 성인 남자 40.7%, 성인 여성 6.4%로 20-30대가 가장 높고 60대 이상에서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2017년 청소년 흡연율은 남학생은 9.5%, 여학생은 3.1%입니다. 하지만 이는 자가 보고에 의한 결과로 실제 흡연율은 이보다 높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흡연이 끼치는 신체, 사회적 영향

​흡연자의 절반은 담배로 인해 사망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매해 5만 8천 명이 흡연과 관련된 질환으로 사망합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10년 정도 평균 기대 여명이 짧습니다.

흡연은 간접흡연 부작용도 초래하며 피해자는 대부분 어린이와 여성입니다. 2011년 조사에 의하면 흡연에 의한 의료비 손실은 약 1조 7천억원으로 간접 비용까지 포함하면 매년 7-10조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담배, 백해무익한 물질

​담배 연기에는 5천 종 이상의 독성 및 발암물질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독성 물질로는 일산화탄소, 벤젠, 니켈, 타르, 벤조피렌, 페놀 등이 있습니다. 

​담배가 중독성을 일으키는 원인은 니코틴 때문입니다. 흡연을 하면 니코틴이 혈액을 통해 전신에 확산되며 10-20초 이내에 뇌에 도착합니다. 니코틴은 뇌에서 보상회로를 자극하고 이는 도파민 증가로 이어져 쾌감이 상승합니다.

니코틴은 뇌에서 도파민뿐만 아니라 노르에피네프린, 아세틸콜린, 세로토닌, GABA 등의 신경전달물질을 변화시켜 각성, 식욕감소, 불안감소 등의 여러 효과를 일으킵니다.
 

사진_픽사베이


​#담배, 어떻게 끊을 수 있을까?

​금연을 혼자 시도했을 때 성공률은 약 5%입니다. 외래에서 의사가 간단히 금연을 권유했을 때는 혼자 시도했을 때와 비슷한 정도의 성공률을 보였습니다. 금연 상담사와 함께 금연을 했을 때는 10% 정도 성공하였습니다. 니코틴 패치와 껌 등의 니코틴 대체요법은 15%가 성공했습니다. 부프로피온, 바레니클린 등의 약물을 복용한 경우는 약 20-25% 성공률을 보였습니다. 

​금연을 실패하는 주된 이유는 금단 증상 때문입니다. 금단 증상은 마지막 담배를 피운 후 2시간 이내에 생깁니다. 대표적인 금단 증상은 흡연에 대한 강한 갈망, 긴장, 짜증, 집중력 저하, 졸림, 식욕 증가 등입니다. 가벼운 금단 증상은 심호흡, 이완 요법 등으로 해결 가능하나 심한 경우에는 약물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금연 제한 정책

​우리나라는 2003년 담배규제기본협약(Framework Convention on Tobacco Control)을 채택하여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의료시설, 교육 기관뿐만 아니라 식당과 술집에서 흡연에 제한되고 있습니다. 담배 갑에는 흡연에 대한 경고 문구와 사진이 필수로 기재해야 하며 미디어 매체에서는 흡연 장면 노출을 할 수 없습니다.

2015년부터는 담배 가격을 2500원에서 4500원으로 인상하였습니다. 이는 담배에 대한 가격 접근 제한으로 흡연율을 감소시키기 위한 국가적 시도입니다.

 

​#우리나라의 금연 지원정책

​우리나라는 금연 제한 정책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1544-9300 금연상담전화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 253개 보건소와 군부대에서 금연클리닉을 열고 있습니다. 전국 18개의 금연지원센터에서는 금연캠프 및 찾아가는 금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2월부터는 건강보험공단 사업으로 의원 및 병원에서의 금연진료에 의료비를 지원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금연 상담 및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과 가족을 사랑하시나요? 그러면 새해에 금연을 결심해 보세요. 혼자 금연이 힘드시다면 국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이용을 적극 권유드립니다.

 

 

 

유길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성모사랑 정신건강의학과
가톨릭중앙의료원 수련의, 전공의
(전) 포천시 정신건강증진센터 자문의
(전) 의정부 청소년 쉼터 상담의
대한정신건강재단 해피마인드 상담의, 대기업, 보건소 등에서 다수 강의
전문의 홈 가기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