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_셔터 스탁

 

알레르기 비염은 인구의 30%까지 경험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환자들은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환자들은 증상이 심할 때만 경구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고 그렇지 않으면 그럭저럭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환자들에게 스테로이드 나잘 스프레이를 사용한 적이 있는지 물어보면 '효과가 전혀 없어서 2-3일 쓰다가 중단하였다', '스테로이드라서 몸에 해로울 것 같다'라고 말합니다. 직접 제 앞에서 사용해 보라고 하면 콧구멍 앞에만 뿌리고 흘러내린 약을 닦는 경우와 같이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오늘은 코에 뿌리는 스프레이, 즉 나잘(Nasal) 스프레이에 대한 잘못된 상식과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_픽사베이

 

스테로이드 나잘 스프레이는 효과가 없다?

스테로이드 나잘 스프레이는 비염 치료제 중에서 가장 효과가 좋은 약제 중 하나입니다. 콧물, 코막힘, 재채기, 코 가려움, 후비루와 전체 코 증상을 개선하는데 경구 항히스타민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저에게 만약 가장 효과가 좋은 약제 한 개를 고르라고 한다면 스테로이드 나잘 스프레이를 고를 것입니다.

 

그렇게 좋다는데 왜 효과가 없다고 느낄까요?

스테로이드 나잘 스프레이 작용은 몇 시간밖에 안 걸리지만 최대 효과는 며칠(또는 몇 주)가 걸립니다. 환자들은 2-3일 써도 증상 개선이 크게 없으므로 금방 중단하지만 5-7일 지속 사용하면 약물의 최대 효과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즉, 충분한 기간을 사용해야 합니다.

 

전신 흡수되면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생기지 않나요?

대부분의 연구에서 특히 2세대 스테로이드 나잘 스프레이를 사용하였을 때에 권장 용량에서는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 축 억제는 없었습니다. 어려운 말이지만 간단히 말씀드리면 우리 몸의 호르몬을 조절하는 축(axis)에는 영향이 없었다는 말입니다. 더 간단히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낮다는 뜻입니다. 굳이 표현한다면 모멘타손(mometasone furoate), 시클레소니드(ciclesonide)의 부작용 발생률은 0.1% 이하입니다.

 

사진_셔터스탁

 

최소 용량으로 사용하다가 점점 증가시키기보다는 처음에 최대 용량으로 사용하다가 증상이 호전되면 1주일 간격으로 줄여나갑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매일 사용합니다. 매일 사용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증상이 좋아진 경우에는 2일에 한 번 사용하기도 합니다. 발작적으로 증상이 발현되는 경우에는 그 시기에만 필요에 따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약제의 최대 효과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용 방법이 필요합니다. 나잘 스프레이를 사용할 때 고개를 뒤로 젖히면 안 되며 고개를 약간 아래로 향한 상태에서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고개를 뒤로 젖히면 코에서 목구멍으로 약이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나잘 스프레이 분무 시에 스프레이 기구 끝이 항상 코 중격에 닿지 않고 코 바깥쪽을 향하도록 해야 합니다. 코 중격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_픽사베이


마지막으로 나잘 스프레이 중에 스테로이드 성분이 아닌 코막힘 충혈 완화제 성분이 있는데 이것은 알레르기 비염의 장기 치료로서 단일제로 권고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약제 사용 후 3-7일 후에는 코 점막의 알파-아드레날린 수용체가 하향 조절되어 반동성 충혈이 발생하고 더 많은 용량의 충혈 완화제 사용을 필요로 하며 궁극적으로 약제 의존성을 만들어 약물성 비염(rhinitis medicamentosa)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치료제로는 스테로이드 나잘 스프레이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증상 호전 없을 시에는 경구 약제와의 적절한 조합으로 더 나은 증상 개선을 이룰 수 있으므로 가까운 병, 의원에서 의사 진료 후 적절한 약제를 처방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