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이희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신뢰는 부부 관계, 남녀 관계, 친구 관계, 가족 관계에서도 중요한 요소이며, 모든 건강한 관계의 기초입니다.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한 정직성과 신뢰성은 그 관계 내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초석입니다.

심리학자 존 고트만(John Gottman)의 커플 연구에서 신뢰감이 높은 커플과 신뢰감이 낮은 커플을 비교했을 때, 신뢰감이 높은 커플이 서로의 관계에 대해 더 만족하고, 더 친밀하다고 느끼며, 더 헌신한다는 결과를 발견했습니다. 즉, 신뢰는 안정적이고 행복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신뢰 없이는 튼튼한 관계를 형성하기 어렵고, 신뢰가 없으면 편안하고 단단한 관계가 아닌 고통 받는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신뢰는 서로로 하여금 마음을 열고, 자신의 약한 모습도 드러내며, 공감과 이해를 가능케 하는 역할을 합니다. 취약한 나의 모습을 보여주어도, 숨기지 않아도 된다는 신뢰감은 대인관계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파트너 사이에 신뢰가 존재하면 상대방의 판단이나 비난 또는 거부를 두려워하지 않고, 서로 더 정직하고 투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 친밀감을 형성하고 하나의 연결고리를 만들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신뢰를 쌓는 일은 단숨에 완성되지 않습니다.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지만, 꾸준히 노력하여 신뢰를 형성하는 것은 분명 가치 있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계에 대한 신뢰를 쌓을 수 있을까요? 심리학 연구 기반으로 관계에서 신뢰를 형성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 의사소통: 정직하고 투명하게 자신의 감정, 생각, 필요, 걱정을 드러내며 마음을 열고, 상대방의 말에 대해서 비난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열린 마음으로 들어야 합니다.

- 일관성: 상대방이 약속을 지키는 등 예측한 대로, 또는 예측할 수 있는 행동을 할 것이라는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도와줍니다. 

- 공감: 역지사지의 태도로 타인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해하며 서로 신뢰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취약성: 상대방의 평가와 비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이 우려하는 점, 불안해하거나 두려워하는 약점을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이렇게 어렵게 형성된 신뢰가 영원하다면 좋겠지만, 때때로 우리는 관계 내에서 신뢰를 잃는 일을 겪습니다. 하지만, 신뢰가 깨졌다고 해서 그 관계가 영원히 망가진 것은 아닙니다. 처음 신뢰를 형성하는 것보다는 분명 더 오랜 시간과 노력 그리고 헌신이 필요하지만 다시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이미 신뢰가 깨져 버린 관계는 어떻게 회복할 수 있을까요?  

 

- 신뢰가 깨진 경우, 신뢰를 회복하는 첫 번째 단계는 진심으로 사과하는 것입니다. 신뢰를 깨뜨린 사람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며 반성하고, 변화를 약속해야합니다.

- 신뢰를 깨뜨린 사람은 이후 관계에서 상대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자신의 행동에 대해 정직하고 투명해야 합니다. 

- 일관성은 신뢰를 재건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신뢰를 깨뜨린 사람은 스스로 한 약속을 지킴으로써 자신의 행동에 대해  상대방이 신뢰할 수 있고 예측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이 모든 과정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인내심과 이해심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상처받은 상대는 회복과 치유에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할 수 있고, 여전히 의심과 두려움이 있을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건대하늘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 이희건 원장

이희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수련의,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대한신경정신건강의학회 정회원, 대한불안의학회 불안장애 심층치료
한국정신분석학회 심층정신치료, 치매진료의사 전문화 교육 수료
전체기사 보기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