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전형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최근 몇 십 년 동안, 세계적으로 동성애에 대한 시각은 상당한 변화를 겪어 왔는데요, 19세기부터오늘날까지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연구들도 함께 진행되어 왔습니다. 오늘은 동성애에 대한 변화와 이들의 심리적 안녕감에 조력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동성애에 대한 시각은 다양하게 존재해 오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동성애에 대한 사회적 수용과 인정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많은 국가에서 동성애에 대한 법적 인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동성 결혼이 합법화된 국가가 증가하고 있지요. 일부 국가에서는 동성 커플의 입양 및 혼인 이외에도 법적 보호를 제공하는 법률도 제정되고 있습니다. 동성애를 다룬 예술 작품, 이벤트, 사회운동 등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이를 수용하고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동성애 인권을 위한 국제적인 운동과 단체들의 영향력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제 인권기구와 정부 간의 협력, 국제 협약과 조약의 체결 및 이행, 국제 사회의 관심과 지지 등이 동성애 인권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동성애자들에게 더욱 포용적인 사회와 법적인 보호를 제공하며, 동성애 인권을 존중하기 위함입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동성애에 대한 인권을 증진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의 정책 변화도 이뤄지고 있는데요, 이들의 인권 보호와 평등을 목표로 하는 법률이 도입되거나, 차별 금지법이 개정되는 등의 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도 성 교육이 개선되고 보다 포용적인 교육을 통해 이해와 편견 없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현장에서 동성애자로 살면서 겪는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을 마주하게 되는데요, 전문가들은 우리 사회가 보다 다양한 성적 지향을 수용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성에 대한 감정적, 성적인 끌림을 경험하는 것은 개인의 신체, 생리학, 유전학적인 요인 등과 관련될 수 있으며, 자연적인 성향임에 대해 설명하는 학자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차별로부터 존중받을 수 있는 환경 만들기 위해선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첫째, 인간적인 권리와 존엄성 인식하기

동성애자들 역시 사회적으로 차별받지 않고, 폭력이나 편견에 노출되지 않도록 우리 사회가 모두 노력해야 합니다. 동성애자의 정체성과 경험을 비판하지 않고, 이해하고 수용하는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다양한 현장에서 인권 보호를 위한 목소리를 내는 것도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이들이 겪고 있는 심리적인 어려움과 고통을 공감하며 자신을 편안하게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배려의 마음이 필요합니다. 

 

둘째, 동성애에 대한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문제 관리하기

동성애자들은 사회적인 차별이나 비인정으로 인하여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종종 사회적인 편견이나 자아 비하에 직면할 수 있고, 가족, 친구, 직장 동료와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건강하고 지지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문제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정체성을 존중하고 사랑하며,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건강을 돌보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정신건강 현장에 있는 전문가들은 자기 인식의 강화를 돕기 위해 긍정적인 자아 인식과 자기 수용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원과 도움을 제공하여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지내도록 돕는 역할을 충분히 해야 할 것입니다. 

 

셋째, 개인의 자아 수용과 인정에 조력하기 

동성애자들에게 자아 수용과 인정의 중요성은 무척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자신의 성 정체성을 인정하고 타인으로부터 수용되는 경험을 통해 내적인 조화와 정신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동성애자가 경험하는 스트레스, 우울, 불안 등과 같은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고, 개인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문제에 대해서도 함께 다뤄질 수 있도록 조력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성 정체성에 대한 부담을 내려놓을 수 있도록 열린 마음을 갖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한 명의 인간으로서 자아 수용과 이해에 중점을 두어, 자신의 성적 정체성을 수용하고 인정하는 과정을 돕고, 내적인 조화를 찾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회 인식의 점진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동성애자로 살아가며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아직까지 많을 것입니다. 인권과 권리 보장에 대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결혼, 입양, 군 복무, 고용, 주거, 트랜스젠더 인권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남아 있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성적 지향이 다를지라도 그들의 경험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심리적으로 건강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마음일 것입니다. 

 

신림평온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 전형진 원장

전형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신림평온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국립공주병원 전공의 수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정회원
전문의 홈 가기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