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관계 연애·결혼
남편에게 가장 중요한 욕구, ‘성적 만족감’외도의 심리, 나와는 다른 배우자의 욕구 ④
박상화 전문상담사 | 승인 2018.09.02 08:00

[정신의학신문 : 박상화 전문상담사]

 

'남성은 성적 만족감 없이 아무것도 할 수 없는가?'

일반적으로 아내들은 남편에게 성적인 욕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마치 남편들이 아내에게 '애정표현'이 왜 그렇게 중요한 욕구인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과 같이 말입니다.

남편이 아내를 선택할 때 평생 동안 아내에게만 충실할 것을 서약합니다. 이것은 곧 아내만이 평생의 섹스 상대자가 될 것임을 맹세한 것입니다. 이것은 반대로 아내 역시 자기에게만 성적인 흥미를 가질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아내에게 이와 같은 서약을 한 것입니다. 그리고 남편은 자신이 원할 때면 언제나 아내와 부부관계를 가질 수 있으며, 아내가 그의 성적인 욕구를 만족시켜 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것은 아내가 자신의 감정적인 욕구를 남편이 채워줄 것이라고 믿는 것과 같습니다.
 

사진_픽사베이


불행하게도 결혼생활이 지속되면서 남편은 아내에게 이런 믿음을 가졌던 것이 자신의 생애 중에서 가장 큰 실수였음을 깨닫게 됩니다. 그 이유는 첫 번째는 아내가 경험하는 성적인 욕구의 강도와 만족감이 남편과 다르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결혼-출산-육아로 이어지는 가족 발달단계에 따라 배우자의 욕구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심리적․신체적 에너지의 고갈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남편들은 자신의 중요한 욕구가 억지로 충족되었던 경험이 있었음을 호소합니다.

‘내가 바보같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어떨 때는 아내에게 구걸하는 것 같기도 하고, 어떨 때는 아내를 강간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쩔 수가 없습니다. 나는 아내와의 섹스가 필요하거든요.’

이 고백은 32세의 한 관리직 남성의 고백입니다. 이 고백이 단순히 성욕에 눈이 멀어 아내에게 지나치게 요구하고 학대한다는 이야기로 들릴 수 있습니다. 물론 그것이 사실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깊은 좌절을 겪고 있다고도 들립니다.

 

그렇다면 어디서부터 이런 어려움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남편과 아내는 흥분하고 반응하는 과정에서부터 차이를 보입니다. 대부분의 남성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성적 흥분을 느끼고, 또한 매우 쉽게 성적 흥분을 느낍니다. 가령 엘리베이터 안에서 맡게 되는 향수 냄새, 여성의 걷는 모습, 노출이 심한 옷을 입은 여성, 심지어 낮잠을 자면서 꾸는 꿈을 통해서도 남성은 쉽게 흥분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외부 자극으로부터 주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자극으로부터 벗어나는 것 외에 남성 스스로 성적인 흥분을 조절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이러한 남성의 성적인 각성과 흥분을 여성이 이해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여성들은 남성들과 전혀 다른 과정을 거쳐 성적으로 흥분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여성들의 흥분은 시각적인 자극이나 다른 외부적인 자극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오히려 그것은 기분에 따라 좌우되고, 심지어 여성은 자신이 성적으로 흥분할지 말지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오히려 어떤 특별한 기술보다 애정표현, 정중함, 온화한 성품, 친절함, 섬세한 같은 것들이 여성들을 흥분시키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차이는 성적으로 흥분하는 과정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절정에서도 남편과 아내는 차이가 있는데, 남성은 항상 절정을 경험하지만 여성은 항상 절정을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절정 이후 남성은 부부관계에 대한 흥미를 완전히 잃어버리는데 비해 여성은 절정의 감미로움을 느낄 수 있다는 것에서도 차이가 나타납니다.

이러한 차이들로 많은 부부들이 성적인 문제에서 갈등을 겪으면서 불행해집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부간의 성적인 충만감에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이것을 어떻게 실행할 수 있는지를 알면 생각보다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마지막으로 아래의 몇 가지 강조점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사진_픽사베이


첫째, 성적인 충동은 남성들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입니다. 하지만 여성에게 있어서 애정표현이 섹스를 위해서 필요한 절차임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남성들은 섹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지 못합니다. 또한 남성들은 섹스를 하는 동안 애정표현을 하게 되면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게다가 남성들은 여성이 느끼는 감정에는 별로 민감하지 못하기 때문에, 오로지 자신의 성적인 갈증을 해결하는 데만 관심을 가지고 아내를 괴롭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아내를 위한 애정표현이나 부드러운 행위가 필요합니다.

둘째, 많은 여성들은 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남편이 섹스를 요구해 오면 남편의 욕구를 만족시켜주면서도, 자신은 이를 즐길 줄 모릅니다. 하지만 진정으로 남편을 성적으로 만족시켜 주려면 아내들도 함께 즐길 수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아내들도 남편만큼 섹스를 즐기기 위해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셋째, 서로가 원하는 성적인 만족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구체적인 방식으로 서로의 만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나는 이런 분위기가 필요해, 나는 성관계를 맺을 때 당신이 이런 애정표현을 해주었으면 좋겠어 등등의 구체적인 표현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해서 남편의 가장 중요한 욕구, ‘성적 만족감’에 대해 이야기를 마치려 합니다. ‘성적 만족감’은 부부관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지만, 많은 부부들이 쉬쉬하고 넘어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본 글은 ‘욕구 그 자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글입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욕구들은 그 자체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것입니다. 때문에 남편에게 있어서 성적 만족감이 중요하다는 것이지, 그것이 곧 아내로 하여금 남편의 성적인 만족을 온전히 충족시켜주어야 하는 책임이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결혼생활에서의 욕구 불만족이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지, 외도를 합리화하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차후에 더 자세히 이야기하겠습니다. 이렇게 애써 말씀드리는 것은 이 글로 인해 조금이라도 그 마음이 불편하시지 않기를 바라서입니다.

다음 편은 남편과 다른 아내의 욕구, ‘대화의 욕구’ 편으로 이어가겠습니다. 

 

박상화 전문상담사  info.psynews1@gmail.com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인터넷신문윤리강령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정신건강연구소  |  정신의학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03874  |  등록일자 : 2015년 8월 25일  |  발행·편집인: 박소연
서울 종로구 옥인동 자하문로 17길 보광빌딩 12-10  |  대표전화 : 070-7557-9104  |  팩스 : 02-320-60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선우
Copyright © 2018 정신의학신문-의사들이 직접 쓰는 정신 & 건강 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