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준이 교수의 집중력 단련법 

정신의학신문 | 장승용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지난해 7월 세계수학자 대회에서 ‘2022년 필즈상’을 수상한 최초의 한국계 수학자 허준이 교수를 아시나요? 현재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이자 한국 고등과학원 석학 교수로 일하고 있는 있는 허준이 교수는 수학의 난제들을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풀고 연구해 온 것으로 공로를 인정받아 왔는데요, 그는 평소 어떻게 집중력을 단련 시켜 왔을까요? 

허준이 교수는 지난해 7월, 대수기하학을 기반으로 조합론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연구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현재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이자 한국 고등과학원 석학 교수로 일하고 있는 그는 일리노이 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시작해 미시간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수학의 다양한 난제를 해결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허준이 교수가 세계 수학자 대회(ICM)에서 수상한 필즈상(Fields Medal)은 국제 수학 연맹(IMU)이 4년에 한 번씩 수여하는 상으로, 만 40세 미만의 수학자로 수상자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수학자들에게는 높은 권위를 가진 상으로 알려져 있지요.  

허 교수가 수학의 난제를 풀어낸 것 자체도 중요하게 평가되어 왔지만, 그의 증명 방식이 기존의 연구 범위를 더욱 확장하고 새로운 연구의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뛰어난 성과로 인정받아 오고 있습니다. 이처럼 어려운 문제들을 풀어 온 그는 어떻게 뇌를 단련시켜 왔을까요? 그의 인터뷰들을 종합해,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첫째, 좋아하기 위해선 스스로를 지지하고 기다려 주기 

허준이 교수는 어떤 일에 무리하면 순수하게 좋아하는 것이 어려워진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적절히 휴식을 취할 때가 언제인지 알아야 하고, 그것이 좋은 결과를 얻는 비결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스트레스에 압도되는 것은 즐겁거나 좋아하기 어려워지는 일이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고 천천히 일을 처리하면서 다치지 않도록 지지하고 노력하며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둘째, 마라톤과 역도처럼 훈련하는 연습을 하기 

그는 공부를 하는 일이 마라톤이나 역도를 하는 것처럼 매일 꾸준히 하는 훈련과 같다고 이야기합니다. 어려운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이 재미있기 때문에, 그 문제를 잘 풀기 위해서 평소 꾸준히  수학 문제를 풀고 연습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셋째, 자신이 좋아하는 것으로 광범위하게 마음 두기 

그는 경쟁적이고 완벽함을 추구하는 우리의 사회 문화적 배경이 학습을 방해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현실에 겁먹기보다는, 관심사가 무엇인지 찾아 광범위하고 깊이 이끌도록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학습자가 장기적으로 자신의 관심 분야를 추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넷째, 불필요한 자극 최소화하기

그는 연구에 방해되는 모든 일들을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한 인터뷰에서 매일 중동 음식 전문점에서 같은 메뉴로 식사를 한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그것은 새로운 음식을 고르고 맛보다 보면 다양한 자극이 생겨나면서 연구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지요. 자신의 연구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작은 자극도 최소화하기 위해,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일을 최소화하고 때때로는 읽고 싶은 논문이 있어도 제한적으로 시행한다고 합니다. 

 

다섯째, 최대한 집중력 할 수 있는 15분 활용하기 

허준이 교수의 연구실에는 필기구, 샤프펜슬, 모래시계, 요가매트 등의 단촐한 소지품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스스로를 자극적인 것에 약한 사람이라 환경을 통제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모래시계를 활용해서 15분 동안 최대한 집중하고 휴식했다가 다시 모래 시계를 뒤집는 방법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허준이 교수는 목표는 일시적으로 동기부여가 되기도 하지만,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 걸림돌이 되는 경우도 많다고 이야기합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힘든 지점을 마주할 때 잡념이 생기기 때문에, 최소한 산만하지 않기 위해 목표를 가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것들을 위해 집중력을 활용하고, 과정을 이어 나가고 계신가요? 좋아하는 일을 찾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허준이 교수의 집중법을 여러분에게 맞게 응용해 보세요. 자신만의 최적의 집중법으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해 나가시기를 응원합니다. 

 

합정꿈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 장승용 원장

장승용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합정꿈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인하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인하대병원 인턴 및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정회원
한국정신분석학회 정신분석적 정신치료 Master class 수료
전문의 홈 가기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