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의사가 읽어주는 영화, 열여섯 번째 이야기

 

[정신의학신문 : 의정부 성모사랑정신건강의학과 원장 유길상 전문의]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존경 받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노력하고 남을 배려하며 겸손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외적으로는 놀라운 언변과 치명적인 매력을 보이나 이면에는 남을 속이거나 조종하고 주변 사람을 착취하는 행태를 보이기도 한다. 그들은 타인에 대한 냉담함, 공감 능력 부족, 자기 행동에 책임감의 부재, 병적인 거짓말의 습관을 보인다. 흔히 우리는 이들을 사이코패스(psychopath)라고 부른다.

 

영화 아메리칸 사이코 (제작_Edward R. Pressman Film Corporation, Muse Productions, P.P.S. Films, Quadra Entertainment)

 

크리스찬 베일이 주연한 영화, 아메리칸 사이코는 영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이코패스에 관한 내용이다. 영화의 주인공인 패트릭은 훤칠한 키, 세련된 외모, 남들이 부러워할만한 집안 배경을 가지고 있다. 그는 아버지로부터 뉴욕 월스트리트의 중심가에 위치한 금융회사를 물려 받아 CEO로 일을 하고 있다. 그의 하루 일과는 헬스클럽에서 탄탄한 몸매를 만들고 최고급 미용실에서 꼼꼼한 스킨케어를 받으며 유명 브랜드의 의상과 화장품 등으로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것이다.

 

어느 날 패트릭은 친구 폴이 자신이 예약에 실패한 최고급 레스토랑에 예약에 성공하자 적대감을 느낀다. 더욱이 본인 앞에서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명함을 과시하자 모욕감을 받는다. 결국 패트릭은 폴을 자신의 아파트로 초대하여 도끼로 무참히 살해하고 시체를 옷장 안의 명품 셔츠 사이에 걸어 놓는다. 그는 한 번 살인을 한 후 옛 애인, 매춘부, 패션모델, 심지어는 지나가던 행인 등 무차별한 대상을 잔인한 방법으로 살인한다. 이 영화는 자신의 욕망을 위해 모든 부도덕하고 폭력적인 수단을 이용하고 이를 합리화하는 화이트칼라 사이코패스의 극단적인 모습을 잘 보여준다. 로버트 헤어(Robert Hare)는 남다른 지능과 포장술 등으로 주변 사람들을 조종하고 착취하는 화이트칼라 사이코패스를 양복을 입은 뱀(snakes in suits)에 비유하기도 했다.

 

영화 아메리칸 사이코 (제작_Edward R. Pressman Film Corporation, Muse Productions, P.P.S. Films, Quadra Entertainment)

 

사이코패스란 단어는 1801년 프랑스의 정신과 의사인 필립 피넬(Philippe Pinel)이 처음 사용했고 독일의 정신병리학자 쿠르트 슈나이더(Kurt Schneider)가 정의를 내렸으며 허비 클렉클리(Hervey Cleckley)가 여러 개념들을 통합하여 정리했다. 사이코패스는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DSM-5)에서 반사회성 인격 장애에 일부 개념이 포함되어 있으나 완전한 동의어는 아니다. 사이코패스는 외관상으로는 상당히 정상적으로 보이고 지능도 보통 수준 이상이지만 극단적으로 이기적이며 타인을 목적 달성의 도구로 이용하고 무책임하면서 냉담하고 쉽게 거짓말을 하는 특성이 있다. 영화의 주인공이 성관계시 상대방의 감정에 무관심하고 거울에 비친 자신의 외모에 심취된 모습은 사이코패스의 공감 능력 결여와 병적인 자기애 특징을 잘 보여 준다.

 

사이코패스는 어떤 생물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을까? 한 연구에 의하면 이들은 정상인에 비해 감정 조절을 하는 전두엽 기능이 일반인에 비해 현저히 떨어졌고 측두엽의 용량이 적었다. 공포학습화가 진행될 때에는 전전두엽-변연계 순환계(prefrontal-limbic circuit)의 활성화가 결여되어 있었다. 이와 함께 충동성 및 공격적 행동과 연관된 5-히드록시인돌아세트산(5-hydroxyindoleacetic acid)와 도파민 베타 히드록실라제(dopamine beta hydroxylase)가 낮게 측정되었다. 부모의 반사회적 태도, 비일관적 훈육과 체벌, 와해된 가정, 아동기 분리 경험 등의 후천적인 요인도 사이코패스와 관련 있다.

 

영화 아메리칸 사이코 (제작_Edward R. Pressman Film Corporation, Muse Productions, P.P.S. Films, Quadra Entertainment)

 

최근에 사이코패스의 개념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이는 양복을 입은 뱀들이 사회적으로 성공하여 경제적 이득을 독차지 하고, 따라서 성실히 살아온 사람들은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끼고 지울 수 없는 상처로 괴로움 속에 살아가기 때문은 아닐까? 사이코패스, 어쩌면 지금 우리 사회가 감추고 싶은 민낯인지도 모른다.

 

 

유길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성모사랑 정신건강의학과
가톨릭중앙의료원 수련의, 전공의
(전) 포천시 정신건강증진센터 자문의
(전) 의정부 청소년 쉼터 상담의
대한정신건강재단 해피마인드 상담의, 대기업, 보건소 등에서 다수 강의
전문의 홈 가기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