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최강록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복잡함과 다양성이 강조되고 있는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은 타인의 의견에 대한 두려움을 호소합니다. 이 두려움은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자신감이나 진실성에 잠식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성장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되기도 합니다.

사회의 많은 장면에서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두려워한다고 합니다. 이는 자신감, 진실성, 의사결정 능력에도 영향을 미쳐 능력을 잘 발휘할 수 없게 만들기도 합니다. 

‘FOPO(Fear of Other People's Opinions)’는 다른 사람들과 다른 의견을 가질 때 느끼는 불편한 감정을 표현한 단어이기도 합니다. 반대가 일어나는 상황에서 심리적, 신체적으로 불안해지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과도하게 해석하는 감정 상태를 말합니다. 단어, 침묵, 행동, 비언어적인 표현 등과 같은 ‘반대’의 신호로 보이는 것들에 민감해지는 상태이지요. 끊임없이 타인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이느라 쉽게 소진되기도 쉽습니다. 

FOPO와 비슷하게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다른 의견을 가질 때 느끼는 불편한 감정을 ‘의견 공포증(Allodoxaphobia)’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리스어로 의견을 의미하는 'allo'와 공포를 의미하는 'dox', 그리스 신화에서 전쟁의 공포가 의인화된 'phobos'에서 유래한 단어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의미합니다.

의견 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은 타인의 의견에 두려움, 불안 등을 느끼고 그러한 감정이 이성적이지 않은 것임을 알면서도 그 감정에 압도되는 경험을 합니다. 두려움이 깊이 스며들면, 해결해야 할 일들을 회피하거나 소통과 같은 활동을 피하게 되고, 이러한 상태가 더 심해지면 사회공포증을 불러 일으켜 사회적인 생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타인의 의견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타인의 의견에 대해 반응은 사회 문화적 경험과도 긴밀한 영향이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비교적 편안하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문화가 있는 반면, 한국의 경우는 다소 보수적인 경향이 나타납니다. 본인이 경험한 과거의 부정적인 사건이나 감정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양육자, 부모님, 교사 등에게 비난이나 억압의 말을 많이 들을 경우, FOPO를 경험할 가능성이 더 많아진다고 합니다. 

FOPO를 겪는 사람들은 아래와 같은 증상을 경험하는데요, 타인의 의견을 마주하는 상황에서 여러분의 경험을 한번 점검해 보세요.

 

- 심박수가 빨라지거나 빠르고 얕은 호흡이 지속됨 

- 식은땀이 맺히거나 손바닥이 젖는 경험

- 속이 메스껍고 미식거리는 경험 

- 타인의 의견이 제시되었을 때 분노, 화를 느낌

- 의견을 들었을 때, 논쟁 모드에 돌입함 

- 의견이 표출될 수 있는 상황을 최대한 피하려고 노력함

- 타인의 의견을 들었을 때 불안감을 느끼거나, 자존감이 낮아지는 경험 

 

얼마나 해당 되시나요? 위와 같은 증상은 뇌가 이전에 경험한 스트레스 상황에 따라, 위협 수준이 낮은 상황에서도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과잉 활성화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뇌의 편도체는 이전에 경험한 스트레스 상황을 대처할 때 보였던 반응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FOPO를 극복하기 위해선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첫째, 성찰과 자각을 위해 감정을 글로 적어 보세요.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매일 일정한 시간에 글로 표현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작업은 공포의 원인과 과정을 시각화 할 수 있도록 도우며, 타인의 감정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게 합니다. 자기 인식을 발달시키며 성찰과 자각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둘째, 믿을 만한 사람을 대상으로 작은 연습을 시작해 보세요. 

FOPO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안정감을 경험하는 것은 변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자신의 의견을 각성하지 않은 상태에서 표현할 수 있도록 작은 연습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드럽게 표현했을 때 주변의 반응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체득하기 위해 작은 연습을 반복해 보세요.   

 

셋째, 실패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져 보세요. 

두려움을 사라지게 하는 것은 한순간에 일어나지 않습니다. 점진적으로 두려움을 극복해 나가기 위해서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초반에 경험하는 실패는 자연스러운 것이며, 이 과정이 성장의 기회라는 믿음을 가져 보세요. 실패를 통해 지속적인 학습과 회복력이 생겨나며 다양한 변화들이 일어나게 됩니다. 

 

넷째, 반복적인 반추사고의 루프를 깨고 목적에 초점을 맞춰 보세요. 

와튼 대학교의 조교수 Claudine Gartenberg는 5년 동안 429개 기업의 50만 명 임직원들을 연구한 결과, 목적을 분명하게 전달한 회사들이 성과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자신의 가치와 정체성을 타인의 평가에 두지 말고, ‘나는 내 목적에 충실한가’에 두는 것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보다 확신을 갖게 할 것입니다. 

 

타인 의견에 대한 두려움은 여러분들 깊은 내면에 성장에 대한 욕구가 있다는 의미이기도 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커다란 목표를 향해 움직인다면, 보다 큰 의미와 영향력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고군분투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두려움들을 극복하며 원하는 삶에 집중해 나갈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사당숲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 최강록 원장

최강록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당숲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한양대 의과대학 학사, 석사
(전)의료법인 삼정의료재단 삼정병원 대표원장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외래교수
전문의 홈 가기
  • 애독자 응원 한 마디
  • "선생님 경험까지 알려주셔서 더 와닿아요.!"
    "조언 자유를 느꼈어요. 실제로 적용해볼게요"
    "늘 따뜻하게 사람을 감싸주십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