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박종석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중독의 정의란, ‘충분히 좋지 않은 결과를 예상하면서도, 어떤 물질이나 행위에 반복적으로 집착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물질 중독의 예로는 잘 아시는 것과 같이 니코틴, 알코올, 대마초, 코카인, 필로폰등이 있고, 행위 중독의 예로는 도박 중독, 섹스 중독, 음식 중독, 쇼핑,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sns 중독등의 예가 있습니다.

사실 자위 중독을 성중독의 한 종류로 보아야 할지, 아니 그 이전에 이것을 병으로 볼수는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 의사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자위에 대한 연구는 그리 많이 진행된 바는 없었지만 2020년 통계에 따르면, 2020년 한국 남성은 95.7% 가 여성은 56.6% 가 자위를 해 본 적이 있다고 답하였습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자위행위를 하는 비율이 49.8% 였습니다.

사실, 적당한 횟수의 자위는 전립선암이나, 여성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으며, 실제 성생활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등 순기능이 더 많습니다. 하지만 그 빈도가 너무 지나치게 많거나, 나의 학업, 직업적 기능 수행에 손상을 주는 부분이 명확하다면, 이는 중독의 수준으로 접근해 볼 여지가 있습니다.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1) 자위 중독의 원인과 증상은 무엇인까요?

자위 중독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뇌과학적으로는 도파민 보상회로, 쾌락중추의 과도한 자극과 수용체의 불균형으로 인해, 강박적인 탐닉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정신분석적인 이론으로 이해하자면, 어린 시절 부모나 타인으로부터 거부당한 기억으로 인해 성욕을 가지는 것에 대해서 스스로 과도한 수치심을 느낌으로서 무의식적으로 성욕을 억압하고 억제하는 방어기전이 나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이었다면 타인과 외부를 향했을 리비도(libido)가 표출되지 못하고 내부로 갇힌 것이지요.

청소년의 자위 중독 증상과 성인기의 증상은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청소년기의 경우, 학업 부진과 잦은 졸음, 무기력감, 자기비난, 수치심, 죄책감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성인의 경우, 자위에 탐닉하여 실제 연인, 배우자와의 성관계를 피한다거나, 과도한 횟수의 자위로 인해 지각이나, 결근, 업무 집중력 저하, 판단능력의 저하와 같은 증상이 관찰됩니다.

 

2) 자위 중독을 정신과적 문제로 인식해야 하는 이유

본인의 쾌락을 자신이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충동성으로 인해 스스로 횟수 조절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이것은 강박적인 집착으로 인해 행위 중독의 수준에 이른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상생활이나 학업 수행 능력, 직업적 기능이나 근무 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경우, 그 심각성에 따라 자위 중독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3) 치료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정서적인 지지치료와 정신분석적 상담치료가 주된 치료법입니다. 청소년이나 20대 초반 환자의 경우라면 3~6세 시기의 성장기에 있었던 사건이나 부모나 친구들과 있었던 사건들, 거절당했던 경험, 수치스런 기억들을 분석하여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자율성과 수치심, 죄책감 등에 대해 정신분석치료를 3-6개월 정도 진행합니다.

30~40대 이상 성인의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사례도 많은데, 상담치료와 더불어 오피오이드 차단제(opioid antagonist)계열의 날트렉손 같은 약물을 사용함으로써, 통제할 수 없는 자위 욕구, 충동성 등을 조절해 주는 치료를 병행합니다. 또한 강박적인 되새김질과 자책, 스스로에 대한 비난이 지나친 경우,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 계통의 항우울제를 추가함으로써, 강박 증상과 우울감을 줄여주는 치료도 진행하곤 합니다.

 

4) 자위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1. 하루도 빠짐없이 자위를 매일 한다.

2. 하루에 3회 이상 자위를 한 적이 있다.

3. 실제 성관계를 피하고 자위를 하는 것이 더 마음이 편하다. 

4. 일상의 스트레스와 분노를 해소하기 위해 자위를 한다.

5. 집이 아닌 다른 장소(공공장소나 회사)에서 자위를 시도해 본 적이 있다

6. 타인과 함께 있을 때 몰래 자위를 시도한 적이 있다.

7. 성과 무관한 영상이나 이미지를 보면서도 자위를 하는 편이다.

8. 친인척이나 친구, 지인이나 동료를 떠올리면서 자위를 한다.

9. 자위를 못하면 쉽게 불안해지고 초조해진다. 

 

- 9가지 중 1-2개 : 정상 수준

- 3~4개 : 자위중 독 고위험군

- 5개 이상 : 자위 중독,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

 

자위 중독이 의심된다고 해서, 섣불리 죄책감이나 수치심을 가지지 마시고, 강박적인 집착이나 우울감이 더 악화되기 전에 가까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분명, 건강한 자위, 건강한 성생활로 회복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구로연세봄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 박종석 원장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