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이명수 원장이 심리학적 관점에
의학적 해석을 덧대 제시하는 ‘감정안내서’
표지 커버를 감정 카드(우울해방카드)로 새활용…
부정적 감정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게 도와

 

 

우울하고 불안한 감정에서 해방되고 싶나요?’

우리를 괴롭고 힘들게 하는 무기력, 분노, 우울, 걱정 등 수많은 어두운 감정들로부터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신간이 나왔다.

 

출판사 에이엠스토리(amStory)는 어두운 감정들로부터 해방되고 싶은 이들을 위해 『우울해방일지(저자 이명수, 316쪽, 17,000원)』를 출간했다. 저자는 가슴 속 깊이 숨겨져 있는 어두운 감정들을 이끌어내기 위해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해결책을 담아 독자들을 가상의 상담실로 안내한다.

 

『우울해방일지』는 저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이명수'가 진료실에서 만난 내담자들이 건네는 공통된 이야기를 선별해 재구성하고, 심리학적 관점에 의학적 해석을 덧대 우울로부터의 해방을 돕는 책이다. 독자들은 책에서 전달하는 여러 가지 비유를 통해 스스로의 마음을 바라보는 관점을 전환하고, 어두운 심연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동력을 얻을 수 있다.

 

책 표지에는 어두운 감정을 나타내는 캐릭터들이 각자의 공간에서 저마다의 방법으로 감정을 마주하는 모습을 담았다. 무기력해 소파에 기대고 있는 모습, 절망감에 눈물이 그치지 않는 모습, 불안에 진정이 되지 않는 모습 등 우리가 일상에서 느끼는 어두운 감정을 마주하는 장면이다. 특별히 제작한 표지 커버(띠지)는 감정 카드(우울해방카드)로 새활용해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게 했으며, 책갈피로도 활용 가능하다.

 

『우울해방일지』의 목차는 ▲1장 ‘무기력과 우울’ ▲2장 ‘화와 분노’ ▲3장 ‘불안과 걱정’ 등 세 개의 장으로 구성됐다. 1장 '무기력과 우울'에서는 아무것도 하기 싫고 일상생활에서 재미를 느낄 수 없는 의욕 감퇴, 집중력 등 인지기능이 떨어져 자기만족감을 저하하는 ADHD, 그리고 이와 공존하는 강박과 무기력 등 우울의 기저에 깔려있는 다양한 감정을 상황으로 소개하며 일상생활에서 실천해 볼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한다. 2장 '화와 분노'에서는 우울의 가장 흔한 증상인 짜증,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마음 안에서 일어나는 콤플렉스, 나를 파괴시키는 충동, 공격성을 보이는 분노 등 부정적 감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증상을 보여주며 이러한 감정이 주는 불편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담았다. ‘불안과 걱정’을 다루는 3장에서는 정신적 상처로 인한 스트레스 반응인 악몽, 유효기간이 없는 걱정거리, 두려움으로 인한 공황 발작,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강박 행동 등 일상적 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운 증상을 소개하며 이를 벗어나기 위해 실천해야 하는 작은 행동 등을 여러 예시와 함께 전달한다.

 

저자 소개

저자이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인 이명수 원장은 연세대 의대를 졸업하고 아주대병원에서 정신과 전공의 수련을 마쳤다. 보건복지부, 서울시, 경기도와 함께 국민의 정신건강증진과 자살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기획하면서 산재해 있는 심리사회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꾸준히 활동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의 정신보건 이사와 기획 홍보이사를 역임하고, 현재는 연세 라이프 정신건강의학과의원 원장, 경기도자살예방센터장, 사단법인 자살예방행동포럼 <라이프>의 대표로 활발히 활동하며,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전파 중이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