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이규홍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연)  안녕하세요. 저는 45세 미혼 여성으로 형제는 1남 3녀이며, 아버지는 돌아가시고 어머니(70세)만 시골에서 혼자 살고 계세요. 형제들은 결혼 후 각자 가정을 꾸리고 사는데 남동생(서울 거주/40세/결혼 5년차/자녀 없음)이 게임 아이템 구매로 약 일억 원의 횡령을 1년 5개월 동안 했다고 하네요. 사장은 거의 가족과 마찬가지인 사이인데 그런 곳에서 저지른 횡령으로 주위 사람들은 너무 큰 상처를 받았고, 올케와는 이혼을 준비 중입니다. 

본 사건을 계기로 남동생이 고등학교 시절부터 저지른 여러 금전적 사고들이 게임으로 인한 것임을 알았습니다. 가령 고등학교 졸업 후 다닌 운전면허 학원은 다닌 적도 없고 학원비를 게임에 썼답니다. 결혼하기 전 직장을 잡지 못하던 시절에 아는 지인에게 사기를 당했다고 쓴 사채 2천만 원도 추궁하니 결국 본인이 게임으로 썼다고 합니다. 몇 학기 다니던 대학교는 등록금만 받아 가고 등록하지 않고 나중에 휴학했다고 하고… 이런 식의 상황이 반복되었는데 결국 결혼을 해서도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네요. 동생은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이 거짓말이었습니다.

남동생 말로는 게임은 고등학교 2학년 무렵부터 시작했고 누군가가 잘한다고 해주는 게 좋아서 했다고 합니다. 본인도 잘못한 걸 알고 병원에 다녀왔고 성인 ADH와 우울증으로 추정된다며 약을 먹기 시작했다네요. 더 이상 비난하고 싶지는 않지만 ADHD와 우울증을 방패로 삼는 것은 아닌지… 더 이상 말을 이어 가기 어렵더군요. 남동생 문제와 관련해 다음과 같은 점들에 대해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1. 이렇게 오래된 습관적 거짓말과 게임중독인 남동생은 어떤 중독이며, 회복의 가능성이 있을까요? 남동생은 알코올의존증(아버지가 알코올중독이었습니다)도 있습니다.

2. 남동생에게 금전적 지원은 더 이상 없다고 못 박았습니다. 본인의 집을 팔아서 수습하고 병원에 다니면서 새로운 일도 하겠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결혼 전에도 예비군  훈련도 참석하지 않고, 보험료도 제때 납부하지 않아 문제가 되는 등 기본적인 생활이 되지 않았습니다. 아직도 본인의 상황에 대해서 인지가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돈이 없어지고 바닥을 쳐야 중독의 고리가 끊어진다고 하는데 집을 판 돈을 가족이 개입해서 관리하는 게 좋을까요? 

3. 잘못했다고 울면서 나아서 다시 만나자고 하는데 뉘우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직장에서는 금액만 상환이 되면 고소는 하지 않겠다고 하는데요. 법적인 책임(횡령죄)을 지면 조금이라도 뉘우칠 수 있을까요?

4. 가족들은 모두 지방에 거주하고 남동생은 혼자 서울에 있습니다(아내와는 이혼 예정). 저런 상태로 혼자 두어도 되는 것인지….

그동안 가족들의 잘못된 도움이 오히려 소도둑 되는 데 일조했다는 생각으로 마음이 복잡합니다. 어떤 방법이 동생에게 올바른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답변)  안녕하세요, 사연자님께서 올려주신 사연글 잘 읽어 보았습니다. 

남동생 분의 문제로 인한 고민을 하시고, 또 걱정해 주시는 것을 보니 사연자님께서는 참으로 좋은 누나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남동생 분은 고등학교 시절부터 중년의 성인이 된 지금까지 게임중독과 그로 인한 여러 금전적 사고, 거짓말 등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보이고 계신 상황이시네요. 학창 시절 게임중독에서 비롯된 여러 이차적인 문제들의 발생으로 인해 법적으로 책임을 져야 할 상황까지 오게 되고, 가정까지 파탄이 나게 된 현 상황이 곁에서 지켜보는 가족으로서, 또 그동안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 주기 위해 동분서주하시면서 많이 속상하시고 지치실 것도 같습니다. 물론 남동생 분께서 무척이나 괴로운 심정이실 테고요. 

남동생 분의 문제가 무엇보다 게임중독으로 인해 발생한 상황인 만큼, 우선은 중독에 관한 가족 분들의 이해가 필요해 보입니다. 간략한 설명을 드리자면 중독이란, 알코올, 카페인, 필로폰 등의 남용과 그에 따른 신경학적 변화로 유발되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중독은 남용 행동에 대한 조절 능력 상실, 심리적·신체적 부작용, 부적응적인 행동 양식, 집착, 갈망, 내성과 금단 증상 등의 특징으로 규정됩니다. 중독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여러 양상으로 나타나고, 그 유형도 다양합니다. 여러 특수한 행동, 즉 쇼핑, 식이, 스마트폰, 게임, 도박 등에 ‘행위 중독’이라는 개념이 도입되었고, 행동에도 중독과 마찬가지로 강박적이거나 과도한 행동이 나타납니다. 

중독의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집착과 의존성: 특정 행위를 지속하려는 경향성, 중독 행위를 지속하지 않을 경우에도 중독 행위를 상상한다. 
내성: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사용해야 하는 양이 늘어나거나 물질 혹은 원하는 시간이 점점 짧아진다. 또 같은 정도의 만족감을 얻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하거나, 더 큰 자극을 통해서만 일정 수준의 만족감을 유지할 수 있는 현상이다. 
금단: 특정 행위를 중단하거나 금지당했을 경우, 불안, 우울, 초조 등의 심리적·생리적 증상이 나타난다. 
일탈 행동: 중독으로 인해 사회 규범에서 벗어난 행위를 말한다.  

중독의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특정 유전자가 중독에 대한 취약성을 증가시킨다. 
감정 요인: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 분노, 감정적 고통이 있을 때 혼란을 떨쳐 버리기 위해 알코올이나 마약에 손을 댄다. 특정 수준의 스트레스 호르몬이 지속되면 중독에 쉽게 빠져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심리적 요인: 우울증이나 낮은 자존감으로 고통받으면 알코올이나 마약을 과다 복용할 가능성이 높다 
사회문화적 요인: 주변 사람들이 알코올이나 마약을 정기적으로 할 때 과음이나 먀약을 할 요인이 커진다. 
연령과 성별: 어린 나이에 음주를 시작하면 알코올중독이나 남용의 위험이 높고, 남자가 여자보다 알코올중독이나 남용 비율이 높다. 
가족력: 부모가 중독자일 경우, 중독률이 높다. 


어떤 행동이 즐거우면 그 행동을 반복하고 싶은 욕구가 강화됩니다. 이를 ‘동기 강화’라고 하는데, 이는 뇌 변연계의 중변연 도파민 시스템의 보상 관련 학습으로 이루어집니다. 해부학적으로는 배쪽 피개 구역, 측위 신경핵 및 이 둘을 잇는 도파민 섬유소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이곳을 자극하는 물질이 들어오면, 강화는 더욱 강렬해집니다. 물질이 아닌, 도박의 쾌감이나 사랑의 짜릿함, 갖고 싶었던 물건을 소유했을 때의 충만감도 뇌 신경회로를 강화합니다. 그래서 점차 그 행동에 중독되는 것입니다. 

남동생 분께서 고등학교 2학년 무렵 처음 게임을 시작할 때, “누군가가 잘한다고 해 주는 게 좋아서 했다.”라고 했던 말씀이 유독 인상 깊게 남습니다. 어쩌면 남동생 분은 무엇인가 인정받고 싶고, 자신이 잘해 나가고 있다는 자기 확신감을 게임의 세계에서 확인받고자 했던 것인지 모릅니다. 

극지방에 있는 빙산의 모습을 한번 떠올려 보신다면, 수면 위로 드러난 빙산은 전체 빙산 중 일부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남동생 분께서 게임중독과 거짓말을 반복하신 것은, 사실 다른 근원적인 원인이나 해결되지 못한 심리적 어려움에서 기인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표면적으로 드러난 중독행동이나 거짓말의 심연에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어려움, 단절, 애정 결핍이나 낮은 자존감, 우울증과 같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죠. 따라서 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고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동생 분의 경우, 현재 병원에 다녀오셨고, 성인 ADHD와 우울증으로 추정되는 상황이신 듯합니다. 게임중독으로 인해 일상에 균열이 생길 만큼 중독 문제도 심각한 수준이므로, 중독은 물론 우울증 치료를 꾸준히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이혼 문제까지 겹쳐 남동생 분께서는 많이 힘든 상태일 겁니다. 

여러 가지 문제들이 한꺼번에 몰아닥친 상황인 만큼 과거는 물론 이번 잘못에 대한 질책은 잠시 접어 두시고, 가족들이 지지와 버팀목이 되어 주시는 것이 어떨까요. 종종 전화를 걸어 안부를 물어 주고, 중독과 우울증 치료는 주기적으로 잘 받고 있는지, 식사는 잘 챙기고 있는지…. 비록 남동생 분의 문제행동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가족들을 걱정시키기는 했지만, 그럼에도 가족 분들은 여전히 남동생 분의 편이고, 진심으로 걱정하고 있다고…. 그리고 남동생 분을 둘러싼 해결되어야 할 많은 문제들이 있지만, 이제는 스스로 잘 극복할 수 있을 거라 믿는다는 메시지도 전해 주신다면 남동생 분께 힘이 될 것입니다. 남동생 분께서 가족 분들의 지지와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하루 날을 정해 함께 가까운 교외로 바람을 쐬러 가거나 여행을 가신다면 어떨까요?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또 게임중독이 만성적으로 진행됐던 만큼 그것이 남동생 분께 가져다주었던 여러 이득들, 예를 들면 스트레스 해소라든가, 무료한 시간을 보내는 방법이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대체할 만한 대체행동을 찾아서 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렇게 중독행동 말고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방법이 있음을 깨닫고 하나하나 시도해 보는 것이죠. 이런 부분과 관련해 남동생 분께 조언을 주시거나 대화를 나눠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남동생 분께서 이번 사건을 기점으로 드러난 게임중독 문제나 습관화된 거짓말, 우울증과 같은 질환들은 치료하고 극복하는 데는 조금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단기간에 산재한 문제나 어려움들이 해결될 것이라고 기대하기보다는 조금 긴 호흡으로 가족 분들은 곁에서 남동생분을 믿고, 지지와 힘을 보태 주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다만, 지금까지 이런 문제가 생길 때마다 가족 분들이 나서서 해결해 주신 것은 올바른 문제 해결 방법은 아니라고 여겨집니다. 자신의 문제행동에 대한 결과를 스스로 책임지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행동을 반복하는 악순환에 더 쉽게 빠져들 수도 있었을 테니까요. 사연자님께서 말씀해 주신 것처럼 남동생 분은 이미 과년한 성인인 만큼 이제부터는 스스로 책임지고 수습하도록 두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돈 관리 역시 굳이 개입하기보다 알아서 하도록 하신다면 좋겠습니다. 물론 이와 관련해 곁에서 조언해 주실 수는 있겠지만, 딱 거기까지일 뿐 선택과 관리는 남동생 분께 맡겨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 과정에서 다소 금전적인 손실이 있더라도, 이제는 남동생 분이 책임져야 할 문제일 것입니다. 

또 횡령죄 처벌과 관련해서는 남동생 분께서는 현재 법적인 책임을 물어야 할 잘못을 저지르기는 하셨지만, 이혼과 정신과적인 문제 등이 겹쳐 심적으로 어려운 상황인 만큼 사장님께서 선처해 주신 부분을 받아들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비록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일으키는 데까지 이번 사태가 불거졌지만, 가족 분들께서 남동생 분께서 잘 치유되어서 바로 설 수 있다는 믿음과 지지를 꾸준히 보내 주신다면, 또다시 작은 문제들이 생기거나 시간은 조금 걸릴지언정 분명 잘 이겨 내실 수 있을 겁니다. 사연자님께서도 지치지 않도록 건강 챙기시면서 사연자님의 하루하루에 평안이 깃들기를 바라겠습니다. 

 

강남푸른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 이규홍 원장

 

이규홍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강남푸른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의과전문대학원 졸업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수료
METTAA CBT / Schema Therapy Expert
전문의 홈 가기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