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정신 주의력결핍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을 연상하게 하는 ADHD 치료제의 효과
김태훈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 승인 2020.08.29 04:57

[정신의학신문 : 사랑샘터 정신과, 김태훈 전문의] 

 

정신과 진료를 하면서 애로사항을 겪게 되는 것 중 하나가 약물 투여 효과에 대해 설명할 때 적절한 설명을 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특히 정신과 약물 치료에 대한 거부감이 심한 환자나, 약물 치료 효과가 있지만 본인이 주관적으로 바라는 치료 효과가 나오지 않았을 때 더욱더 그렇다.

성인 ADHD 치료를 할 때에도 본인이 바라는 집중력 강화 효과가 나오지 않았을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다 보니 팔자는 정신과 치료를 받는 환자분들이나 환자 보호자들에게 약물 치료 효과에 대해 보다 더 효과적인 설명을 하기 위해 늘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던 중 필자가 치료하던 성인 ADHD 환자 한분이, ADHD 치료제를 복용하고 1년이 지난 후 면담 도중 “ADHD 치료제를 먹을 때에는 마치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착용한 것 같은 효과를 나타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약물 복용 중에는 이런 효과를 잘 몰라요. 하루 이상 먹지 않았을 때 이런 효과를 더 알게 되는 것 같아요.”란 말을 하였다.

이 환자분은 불안 장애를 동반하여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지만, 직업 특성상 어쩔 수 없이 많은 사람들과 회의 및 공동 작업을 해야만 했다. 이로 인한 작업 스트레스로 인해 회사 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다가 필자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꾸준하게 받아 오고 있는 중이다. 이 환자분은 현재 불안 장애 및 ADHD 증상에서 많은 호전을 보였고 회사에서도 그의 능력을 인정받아 승진도 겪었다.
 

사진_픽셀


노이즈 캔슬링 효과는 음향기기에서 음악 감상이나 모니터링 같은 청취 행위를 할 때 방해가 되는 외부 소음을 상쇄, 혹은 차단하게 한다. 노이즈 캔슬링 기술은 항공기 탑승자의 소음으로 인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고, 이 기술은 이어폰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레이싱카나 항공기같이 극단적으로 시끄러운 환경에서 쓰이는 마이크에도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이 대중화가 된 것은 과학 기술 발달로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이 작아지면서 이어폰에서도 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게 되면서부터인 듯하다. 이 기술이 적용된 이어폰은 고가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는 것은 외부 소음 차단이란 장점 때문이다. 
 

*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의 소음 차단 효과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외부 소음을 차단함으로써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2. 장거리 이동시 외부 소음 감소로 피로감을 감소시킨다.
3. 사람이 많은 곳에서 방해받지 않고 내가 듣고 싶은 음향을 편안하게 들을 수 있다.
4. 편안함을 줄 수 있다. 


그리고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소음 차단 효과처럼 ADHD 약물을 복용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 불필요한 잡념 감소로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2. 장기간 공부를 할 때 공부에 더 집중하도록 하여 피로감을 감소시킨다.
3. 회의 시 주변 소음에 방해받지 않고 회의에 보다 더 집중할 수 있다.
4. 아무것도 하지 않고 편안하게 쉴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집중력 증가에 대해서 단지 공부 집중력만을 생각하지만, ADHD 치료제에 따른 임상 효과는 잡념을 줄임으로써 보다 더 안정감을 갖는 것에도 의미를 둘 수 있다.

 

*  *  *
 

정신의학신문 마인드허브에서 마음건강검사를 받아보세요.
(20만원 상당의 검사와 결과지 제공)
▶ 자세히보기

 

김태훈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info.psynews@gmail.com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현재 비회원상태입니다. 비회원 상태의 댓글은 따로 표시가 됩니다.
로그인하신 후 댓글을 남기시겠습니까?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인터넷신문윤리강령이메일무단수집거부CONTACT
(주)정신건강연구소  |  정신의학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105-87-08929  |  등록번호 : 서울, 아03874  |  등록일자 : 2015년 8월 25일  |  
발행·편집인 및 대표자: 박소연  |   서울 종로구 옥인동 자하문로 17길 보광빌딩 12-10  |  대표전화 : 02-725-1510
통신판매업신고 번호: 제 2020-서울종로-0423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선우
Copyright © 2020 정신의학신문-의사들이 직접 쓰는 정신 & 건강 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