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전국순회 정신건강 포럼'이 개최된다.


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윤석준 단장은 "모든 조현병 환자가 폭력적이라는 인식 등 정신질환에 대한 오해와 편견이 있는 경우가 많다"며 "이는 국민이 마음을 열고 받아줘야 한다. 더불어 살아가야한다는 차원에서 대국민인식개선을 목표로 전국포럼을 조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신건강도 일반적 건강의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많이 다뤄지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며, 부정적 사회 인식이 조성돼 있다보니 같은 사건사고가 발생해도 부정적 인식을 굳히게 되는 악순환이 일어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보건복지부·삼성서울병원에서 실시한 '2016년 정신질환 실태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 4명 중 1명(성인 정신장애 평생유병률 23.1%, 1년유병률 10.2%)은 정신장애를 경험할 정도로 정신건강의 문제는 심각하다.


반면 국립정신건강센터 내부자료인 '2016년 대국민 정신건강 지식 및 태도조사'에서는 '누구나 정신질환에 걸릴 수 있다(80.3%)', '정신질환자 이용시설이 우리 동네에 들어와도 받아들일 수 있다(34.5%)' 답변이 높아 인식재고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윤석준 단장은 "포럼을 통해서 이러한 현실을 부각하고, 인식을 개선해 같이 더불어 살아가는 선진사회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7월 10일부터 시작되는 이번 포럼은 세종, 부산, 광주, 서울 총 4회에 걸쳐 진행되며, 중앙 및 지방지원단과 정신건강 관련 10개 단체가 함께 공동주관한다.


7월에는 10일 세종국책연구단지 중강당에서 '가까이에서 보면 '정상'은 없습니다', 18일 부산광역시의료원 대강당에서 '우리 옆집에 정신장애인이 산다?!'를 주제로 강연이 열린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