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_픽사베이

 

대한민국이 늦어지고 있다.

 

고령화, 대학졸업시기, 평균 취업연령 등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것들로, 하나가 어긋나니 다른 것들도 같이 밀려나고 있는 중이다. 특히, 취업난과 결혼에 대한 인식변화로 남녀초혼시기도 많이 늦춰졌다.

 

결혼을 늦게 하기 때문에 당연히 출산도 늦어질 수밖에 없다. 늦은 나이에 출산하는 것을 고령출산이라고 하는데,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 산부인과학회에서는 고령출산의 기준이 되는 나이를 35세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고령출산에 경우, 20대 임신에 비해 걱정해야 할 것들이 더 많은 것이 사실이다. 몸 상태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유산 확률도 높아지고, 저체중아 및 기형아를 출산할 확률도 높아진다. 특히, 고령의 여성의 경우 난자에서 21번 염색체가 분리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다운증후군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만 보면 고령출산이 상당히 위험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꼭 그렇지 않고, 준비만 잘하면 오히려 20대 산모보다 더 빠르고 순산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따라서 기죽지 말고 걱정하는 만큼 관리를 철저히 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여 산전 검사부터 가벼운 트러블까지 담당의사와 상담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다.

 

그럼 출산을 앞둔 늦깎이 엄마들은 어떤 부분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할까?

 

1. 산전검사하기

제일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노산은 위험요소가 있기 때문에 임신 전부터 꼼꼼히 몸 상태를 체크해 보길 권장한다. 당뇨, 고혈압, 갑상선 등 내과질환을 앓은 병력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위험성을 줄이고, 자궁 및 골반기형 등의 검사도 받아야 한다. 특히, 35세 이상의 여성은 난소의 기능이 급격히 감소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주요검사항목 : 풍진 항체검사, 간염•간 기능검사, 난소•자궁근종 검사, 빈혈, 성병검사 등)

 

2. 체중 관리하기

고령 임신부는 젊은 임신부에 비해 체중이 더 많이 증가한다. 보통 최대 11kg 체중증가까지를 적정기준치로 보고 있는데, 고령임산부의 경우, 심한 경우는 20kg까지 늘기도 한다. 이는 고혈압, 당뇨 등의 위험을 높이며, 임신성 당뇨는 아기의 저혈당증, 적혈구 과다증, 호흡곤란 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항상 신경 써서 관리하도록 하자.

 

3. 잘 챙겨먹기

이것은 모든 임산부가 당연히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 특히, 체중관리 한다고 먹고 싶은 음식을 참아가며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피해야 할 부분이다. 아이의 영양소 공급을 위해서라도 먹고 싶은 음식은 충분히 먹어주는 것이 좋으며, 태아의 신경관 결손, 심장병, 언청이 등을 예방해 주는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 콩, 곡물, 푸른잎채소, 과일 등의 자연식과 영양제도 같이 챙겨먹는 것이 좋다. 또한, 고기는 기름과 내장과 껍질 등은 피하여 살코기 위주로 먹고, 술과 커피 등의 인스턴트식품도 피하는 것이 좋다.

 

사진_픽사베이

 

4. 충분한 휴식과 공부

고령출산으로 인해 걱정이 많은 바람에 스트레스가 많을 수 있다. 당연한 얘기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아기에게도 안 좋다. 저체중아 출산 및 산후불안장애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아이를 위해서라도 부담감을 조금 내려놓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고령임산부는 20대 임산부보다 태아에게 혈액을 공급하는 태반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서도 하루에 꼭 1~2시간씩 편히 누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자.

임신과 출산에 대한 지식을 꾸준히 챙겨두는 것도 중요하다. 몸에 좋은 음식, 체중관리, 산후조리방법 등 건강한 출산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직접 찾아보거나, 주변 선배들의 경험담을 통해 정보를 얻어두자. 지식을 쌓아 미리미리 대처하면 그만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5. 주기적인 검사와 건강상태 체크하기

고령 임산부는 고혈압, 임신중독증, 임신성 당뇨, 태반조기박리 등 임신합병증 발병률이 상대적으로 높을 뿐 아니라 분만할 때 산도가 딱딱하게 굳어 분만시간이 지체되기도 한다. 따라서 임신부가 받는 필수 검사이외에도 유전질환과 기형을 알아보는 다양한 검사를 받아보기를 권한다. 특히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조금 더 꼼꼼하게 신경써야 한다.

임신을 하게 되면 1차와 2차에 나눠서 기본적인 검사를 하게 된다. 임신 10주~12주 사이에 하는 1차 기형아검사는 태아 목투명대검사와 피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목투명대검사는 태아의 목둘레를 재어 기형(다운증후군)의 위험도를 알아보는 검사인데, 다운증후군을 비롯한 염색체 이상에서 기인되는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태아는 목둘레가 넓은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정상수치는 병원마다 약간 차이가 날 수도 있지만, 평균 3mm정도를 정상기준으로 잡는다. 15주~18주 사이에 하게 되는 2차 기형아 검사는 피검사로만 진행되며, 일반적인 쿼드검사의 경우 80%정도의 정확도를 나타낸다.

이외에도 1,2차 기형아 검사를 통해 나온 결과가 고위험군으로 나온 경우에 실시하게 되는 정밀검사에는 융모막검사, 양수검사, 니프티검사가 있다. 이 중에 융모막검사, 양수검사는 정확도는 높지만, 태아가 머무는 자궁으로 직접 주사바늘을 넣어 채취를 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직접 채취하지 않아도 산모의 혈액 속에 있는 유전자(DNA)를 검사해 기형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니프티검사가 주목받고 있다. 제일 안전하기도 하고, 정확도도 높아서 선호하고 있지만, 그만큼 비용이 높다는 단점도 있다.

이후에는 태아의 신체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정밀초음파 검사와 입체초음파검사를 하게 된다. 따라서 이렇듯 임신기간 동안 다양하고 정기적인 검사들이 있으니 지속적으로 일정과 건강을 체크하는 것이 좋겠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