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젊은이들은 사실 뼈에 큰 관심이 없습니다. 큰 사고를 당하지 않는 한 잘 부러지지도 않습니다.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은 대부분 폐경기 여성에게 발생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서른 살 넘었다면 당신의 뼈도 (물론 다른 장기들도 마찬가지지만) 이제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습니다. 관리는 이 만화를 읽은 오늘부터 시작하셔야 합니다.

공룡 화석, 네안데르탈인의 뼈를 보면 생명체의 뼈는 영원불멸 하다는 생각이 들 법도 하지만 그런 뼈도 대사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장기라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면서도 생소하게 다가오죠.

결국 사람이 늙어가듯 뼈도 늙어가게 되는데 그게 너무 심하면 골다공증(osteoporosis) 입니다. 골다공증은 명칭 그대로 ‘뼈’에 ‘많은’, ‘구멍’이 생기는 ‘증세’를 의미합니다. 뼈는 강인한 외부와 다르게 내부에는 마치 스폰지처럼 작은 구멍들이 존재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이 구멍이 커지고 빈 공간이 넓어지게 됩니다. 이것 자체는 정상적인 과정이지만 30세 정상인의 골밀도보다 2.5 표준편차 이하의 골밀도를 보이는 경우가 골다공증이고 치료의 적응증이 됩니다.

그럼 죽을 때까지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사실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균형 잡힌 식사로 칼슘섭취를 적절히 하고 운동을 충분히 하는 것만으로 달성 가능합니다. 그리고 뼈의 부식속도를 빠르게 하는 인자들, 가령, 술과 담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젊은 성인에게 골다공증이 발생했다면 이차적인 원인, 가령 내분비질환, 혈액종양질환, 유전질환 아니면 특정 약물 사용에 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만약에 골다공증이 생겼다면 칼슘, 비타민D, 부갑상선 호르몬, 비스포스포네이트(bisphosphonate) 등의 약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들은 각각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들까지 칼슘제를 포함한 약들을 일부러 복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도 골다공증 치료약에 대한 연구는 계속 진행되고 있고 약물의 치료 효과 및 부작용도 새롭게 밝혀지고 있는 것이 많기에 이런 치료는 전문가와 상담 후에 복용하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1> 영문판 : http://doctordangam.com/?p=898

<2> 이번 에피소드에서도 일본 유명만화에 나오는 캐릭터 하나가 있습니다.

<3> 만화에서는 축구코치가 골다공증이 걸리는 것으로 설정했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골다공증 환자는 폐경기 여성이거나 나이 많은 노인입니다. 하지만 코치처럼 몇 가지 위험인자를 방치하고 살았다면 골다공증이 금방 찾아 올 수도 있는 것입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