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알레르기는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개념입니다. 사람들은 본인이 아니더라도 주변에서 누가 알레르기가 있다, 알레르기에 걸렸다라는 얘기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음식 알레르기, 알레르기 비염뿐 만 아니라 천식, 아토피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 벌독 알레르기, 약물 알레르기, 피부묘기증 등 다양합니다.

알레르기란 ‘특정 항원에 의해 과민반응이 발생하는 과정과 그 결과’라고 개념 지을 수 있습니다. 즉, 꽃향기를 맡는 행동은 보통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어떤 이들에게 꽃가루가 몸에서 이상반응(알레르기반응)을 일으키면서 피부 두드러기라든지, 비염이라든지,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라든지를 발생시킨다는 것입니다. 결국 ‘체질’의 문제.

수많은 알레르기 질환들도 결국 알레르기반응이라는 공통의 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 방법의 첫째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상황을 피하는 것입니다.  둘쨰는, 알레르기 반응에 관여하는 면역세포들과 히스타민, IgE 등 면역 물질들이 일으키는 면역반응과 그에 따른 증상 발현을 줄여주는 약을 복용하는 것이고요. 그리고 면역요법은 열심히 연구가 되고 있는 치료법이지만 모든 알레르기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고 또 부작용의 우려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면역요법’은 정확하게는 ‘저감작’, ‘탈감작’이라는 뜻인데,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반응을 무디게 몸을 단련시키는 것에 가깝습니다.

근본적인 치료는? 안타깝게도 없습니다. 이런 만성적인 질병은 환자들에 따라 관리가 어려운 경우도 많고 따라서 다른 치료법을 찾아보려는 사람들도 많은 편인데, 검증되지 않은 치료에 많은 돈과 시간, 그리고 자신의 건강을 맡기는 것보다는 알레르기 전문의와 함께 조절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맞습니다.

이번 에피소드는 알레르기의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을 드리는 목적으로 그려졌습니다. 천식이나 아토피 피부염 등 알레르기 질환에 대해서는 따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내년 언젠가 연재가 되겠죠?

<1> 영문판 : http://doctordangam.com/?p=834

<2> '딸기’ 는 패러디, 오마쥬로 이해해주세요. 단감도 저리 되면 참 좋을텐데…

<3> 에피소드에 등장한 애들은 영국 유명캐릭터의 짝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