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이희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여러분은 지금 주식을 하고 계신가요? 최근, 주식을 안 하면 바보라는 소리가 만연할 정도로 주식이나 비트코인 등 투자를 하는 사람이 활발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가는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는데 월급은 제자리 걸음이며 집값이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현실로 인해 과거와 달리 월급만으로는 내 집 마련을 하거나 결혼을 하여 아이를 낳는 것은 어렵다는 생각들로 인해 주식과 같이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어요.

 이렇게 주식을 하고 있는 직장인 10명 중 2명이 스스로를 주식 중독에 빠져 있다고 인정할 만큼 실제 주식중독으로 인해 상담을 받고 있는 사람이 꾸준히 늘어가고 있어요. 2021년 한 해 동안 주식투자 중독 상담을 받은 사람 역시 ‘17년 대비 6배 정도 증가했다고 합니다. 

 주식 중독은 일반적인 중독 질환에서 흔히 보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1. 주식투자로 더 큰 수익을 바라는 등 내성이 발생한다.
  2. 중독 증상을 절제하고자 하지만, 지속적으로 실패하는 의지력 상실 등의 모습을 보인다.
  3. 주식 시장을 확인하는 등의 행위를 중단하게 되면 불안이나 우울과 같은 스트레스 반응이나 무기력과 같은 금단 증상이 발생한다.
  4. 자신의 중독 증상을 정당화하기 위해 스스로를 속이는 자기기만 행위를 보인다.
  5. 작은 것에 집착해 사실조차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주의력 왜곡 등의 증상이 있다.

 

 우리의 뇌가 주식 투자로 인해 수익을 얻는 과정에서 즉각적인 보상을 받게 되면서 과다 분비된 도파민으로 인해 내성이 생기고, 더 많은 쾌락을 추구하다보니 중독에 이르게 되는 것이라 볼 수 있어요.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보통 주식 중독을 치료할 때는 알코올 중독 치료 시 인위적으로 술에 대한 생각을 차단하게 하는 항갈망제인 ‘오피오이드 차단제’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무언가를 억지로 하지 못하게 하는 것에는 한계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약물을 사용하여 중독 증상을 보이지 않도록 차단하는 것은 우리의 뇌가 간절히 갈구하는 것을 일시적으로 마취시켜 놓는 것에 불과하기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어요.

 아이들에게 게임을 하지 말라고 혼을 내더라도 다양하고 신기한 방법들을 활용해서 게임을 하려고 하듯이 어른들은 통제를 요구하는 대상의 힘이 그다지 크지 않고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하는 데 제약이 적기에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다시 주식을 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금단 증상으로 인해 행동을 막으면 막을수록 또 다른 행동을 더 하고자 합니다. 주식을 비롯한 술, 담배, 게임, 도박 등 어떠한 행위에 중독되었다가 그것을 갑자기 끊었을 때 우리 몸이 그 물질이나 행위가 주는 쾌감과 도파민을 기대하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불안 수준이 높아져 다른 일에 집중할 수 없고 관성이 생겨버린 뇌는 다른 작업으로 전환하지 못하고 오로지 주식과 도박 등 중독 행위만을 상상하고 기대하게 됩니다. 손이 떨리고 심장이 쉴 새 없이 두근거리거나 식은땀이 나는 등 자율신경계 이상 증상도 발생하고, 오랜 기간 지속될 경우 불면증, 우울증, 공황장애까지 발생할 수 있어요. 

 

건대하늘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 이희건 원장

 

---------

[참고문헌]

 헬스조선. (2023). 주식하는 직장인 20%가 중독… ‘이 증상’ 있다면 위험.

이희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수련의,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대한신경정신건강의학회 정회원, 대한불안의학회 불안장애 심층치료
한국정신분석학회 심층정신치료, 치매진료의사 전문화 교육 수료
전체기사 보기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