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행복을 향해 가는 법!
12년간 8천 시간의 상담, 3만 명의 삶을 변화시킨
중국 최고 심리 상담가의 행복력 수업

 우리는 모두 행복하게 살고 싶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자신이 얼마나 불행한 지, 나아가 왜 불행한지 제대로 인지하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불행의 이유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데 과연 행복을 찾을 수 있을까? 보다 행복한 삶을 살고 싶으면 우리는 어떤 능력을 갖춰야 할까?

 

중국 최고의 상담자격증을 가진 국가 공인 전문 심리 상담가 러진웨는 ‘나는 왜 매번 불행을 선택할까’라는 책을 통해 우리가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행복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행복력’이란 마음을 성장시키고 앞으로 나아가도록 이끄는 힘. 이 ‘행복력’을 가지고 있으면 과거의 상처에 얽매이지 않고 미래를 향해 눈을 돌릴 수 있으며, 이 힘을 통해 자신의 인생을 지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린 시절 행복했던 사람은 평생 어린 시절에 의해 치유 받지만,

 어린 시절 불행했던 사람은 평생 어린 시절을 치유하며 살아간다."

개인심리학의 창시자인 오스트리아 정신의학자 알프레드 아들러가 남긴 명언이다.

2천만 팔로워를 가진 중국 심리치유 플랫폼인 ‘이신리’의 대표 상담가인 저자 뤼진웨 역시 12년간 8천 시간 이상 상담을 하며 많은 현대인이 겪는 심리적 어려움의 원인이 ‘원가족’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고, 그에 초점을 맞춰 사람들의 정서적 회복과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해 왔다.

 

우리 나라의 현실도 다르지 않다. 문제 행동을 하는 아이, 심각해진 부부 갈등에 이혼까지 고민하는 부부가 등장하는 TV프로그램에서도 역시 원가족으로부터 비롯된 상처로 돌아가 솔루션을 찾는 것을 볼 수 있다.

현재 나에게 닥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뿌리인 원가족으로 되돌아가 마음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들은 원가족에게서 받은 상처가 어디에 존재하는지 알지 못한 채, 또는 알더라도 모르는 척하며 상처를 끌어안고 현재를 살아간다. 당시의 기억을 마음에 두지 않는 것은 살아가기 위한 방편이고, 고등 동물인 인간의 보존 본능이기도 하다. 그러나 현실을 잘 살아가다가도 갑자기 깊은 무력감에 사로잡혀본 적이 있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잊는 것이 한때는 나를 살아가게 해줬다면, 다시 기억해내는 것은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한 방편이기 때문이다. 이 두 가지는 완전히 상반된 방식으로 보이지만, 자기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함께 거쳐야 할 과정이다.

 

 

오늘부터 '행복을 향해 가는 마음 성장의 4단계 능력

"과거의 나와 화해하세요. 상처의 시작은 내가 아닙니다."

지금 불행하다고 느끼는 사람도 내 미래를 바꾸려면 과거와는 다른 모습이 되어야 한다. 저자인 뤼진웨는 이 책에서 불행한 사람에서 행복한 사람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4단계로 나누고, 단계별로 네 가지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적절한 예시를 들며 상세하게 설명한다.

스스로에게 관심을 갖는 능력인 인지력, 나의 진짜 감정을 알고 진심으로 마주하는 감수성,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감지력, 내가 가장 좋아하는 내 모습으로 살아가도록 만드는 수용력, 이 네 가지 능력이 내면의 단단한 그릇이 되어줄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과거의 나와 화해하며 인지력, 감수성, 감지력, 수용력을 기른다면 포기하지 않고 행복을 향해 나아가는 마음의 힘, ‘행복력’을 저절로 기를 수 있다고 한다.

 

 

온ㆍ오프라인으로 3만 명 이상을 상담해온 저자 뤼진웨의 신간

‘나는 왜 매번 불행을 선택할까’

스스로 마음을 성장시키고 행복을 향해 가는 여정은 결코 쉽지 않고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더구나 어린 시절의 상처를 홀로 이겨내며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온 당신은 충분히 강한 사람이다.

 

이 책을 통해 균열을 메우고 더 튼튼한 뿌리를 가지는 방법을 익히며 한 단계 성장한다면, 당신은 계속 더 좋은 선택을 하며 더 멀리 나아갈 수 있다.

나’를 중심으로 하는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키우고,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을 누리는 사림이 될 수 있기를, 고난과 도전에 직면했을 때 자신을 더욱 단단한 마음으로 지탱하며 삶의 모습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기를…

살아가면서 우리가 마주치게 되는 다양한 심리적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 뤼진웨의 ‘나는 왜 매번 불행을 선택할까’ 이 책 속에서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자 소개>

뤄진웨 罗近月

중국 최고의 상담 자격인 국가 2급 전문 심리 상담가. 2천만 팔로워를 가진 중국 대표 심리치유 플랫폼인 이신리(壹心理)의 인기 상담가이자 칼럼 작가이다. 12년간 누적 약 8천 시간 동안 3만 명 이상을 온·오프라인으로 상담하며 사람들의 정서적 회복과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해왔다. 전문적이고 진심 어린 상담과 칼럼으로 과거의 상처를 극복하지 못하는 내담자들이 행복한 삶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장더펀Space(개인 성장 교육 플랫폼)칭인웨(심리 소통 및 공익 활동 프로젝트) 등 초대형 위챗 공식 계정에서도 작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수많은 언론과 매체에 기고하고 있다.

역자 이효선

동국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했다. 출판사에서 편집자로 일했고 현재는 도서를 기획, 번역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황권 2』가 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