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12월도 다 지나갔다. 새해까지 며칠 남지 않았다고 설래는 사람들도 많지만, 얼굴에 쌓여가는 주름을 보고 있으면 다가오는 새해가 야속하기만 한 사람들도 적지 않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노화가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임은 분명하지만, 같은 나이라고 해서 얼굴도 똑 같은 나이로 보이는 것은 아니다. 또래에서 유독 나이가 들어보이는 사람들은 나이들어보이는 외모가 은근히 스트레스가 된다. 아무리 예쁜 옷을 입고 비싼 가방을 들어도 주름진 얼굴로 상한 마음은 전혀 개선되지 않는다.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만드는 가장 흔한 원인은 눈쳐짐이다. 눈이 쳐지면서 눈가에 주름이 쌓이고 쌍꺼풀 모양이 변하면서 눈가가 짓무르게 되어 우울하고 답답한 인상을 만들게 된다. 더군다나 쳐진 눈으로 시야가 가려짐에 따라, 이마 근육을 자주 사용하면서 이마에 깊은 주름이 만들어지게 되고, 눈가는 더욱 더 쳐져 보이고, 몸이 조금이라도 피곤해지면 눈뜨는 것조차 힘들어진다.

이런 경우 눈썹 리프팅이 도움을 줄 수 있다. 눈썹 리프팅이란 쳐진 눈과 눈가를 동시에 개선하여 밝은 인상을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수술이다. 특히 눈가나 미간의 주름을 만드는 원인을 보톡스처럼 차단하는 내시경 눈썹거상술의 경우, 노화속도를 현저히 늦추고 자연스러운 결과를 이끌어내는 방법이다. 초정밀 내시경을 이용하는 경우 두피에 1.5cm 가량의 작은 절개만으로도 충분히 수술이 가능하다. 눈썹리프팅은 상안검 수술에 비해 결과가 자연스럽고, 인상이 밝아지며, 눈꺼풀에 흉터도 만들지 않고,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는 훨씬 진보된 수술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드림성형외과 유원재 원장은 “중장년층의 눈처짐은 복합적인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단순히 눈이 쳐져 내려오는 경우라면 눈썹리프팅을 통해서 간단히 해결할 수 있지만, 상안검피부의 늘어진 정도와 눈뜨는 힘, 양측의 대칭성과 얼굴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수술방법을 정해야 하며, 이는 리프팅 수술과 눈수술에 대한 충분한 경험이 있는 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용적 결과뿐만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신의 상태에 맞는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눈 뜨는 힘이 없는 사람에게 눈썹거상술을 시행해서는 오히려 이마 주름만 악화되는 결과를 가져올 뿐이고, 눈이 쳐진 사람에게 상안검 수술을 시행하게 되면 인상만 나빠지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수술명을 고르지 말고, 자신이 원하는 눈이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고민해보는 것을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