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이두형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연) 

안녕하세요. 온라인 도박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고 많은 빚을 지게 되었습니다.

질병으로 인지해야 하는데 이대로는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가 없네요... 잃을걸 알면서 계속 돈을 걸고, 한 번만 한 번만 따자 이렇게 베팅을 하게 됩니다.

도박에 중독된 뇌가 말을 듣지 않는 거 같은데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요?

약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사진_픽셀

 

답변)

안녕하세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이두형입니다. 도박으로 인해 많은 고충이 있으시군요.

과거에 비해 도박에 대한 접근이 쉬워져, 이에 대한 중독 문제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예전에는 도박을 하려면 부담스러운 오프라인 장소를 이용해야 했지만, 이제는 손 안의 스마트폰으로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지요.
 

도박 중독의 경우 특징적인 4단계 과정을 보입니다.

1단계 : 이득 단계 (winning phase)

초심자가 도박에서 작은 승리를 경험하는 단계입니다. 호기심에 시작한 도박에서 예기치 않은 큰돈을 딸 때 인간의 뇌는 큰 쾌락을 느끼고 도박에 빠져듭니다.
 

2단계 : 점진적 손해 단계 (progressive-loss phase)

점차 도박에서 반복하여 지며 손해를 경험하는 단계입니다. 점차 이성에서 도박을 제어하기 힘들게 되고 본전 생각이 나며, 이득 단계에서 경험했던 것처럼 조금만 더, 몇 번만 더 승리하면 손해를 복구하고 이익을 볼 수 있을 것이란 생각에 도박에 빠져듭니다. 도박 횟수, 판돈 또한 증가합니다.
 

3단계: 절박의 단계 (desperate phase)

도박에 투입하는 비용이 일상의 수준을 범위를 넘어섭니다. 부동산, 차량 등 중요 재산을 처분하거나 채무, 사기, 횡령 등을 통해서라도 도박자금을 댑니다. 점차 도박으로 인한 피해가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갑니다.
 

4단계: 절망의 단계 (hopless phase)

도박 중독으로 인해 가족관계, 사회적 관계, 경제적 상황이 무너지고 절망에 빠지는 단계입니다. 도저히 극복할 수 없을 것 같은 막막함에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마약, 알코올 등 물질 중독에 비해 도박, 인터넷, 성적 행동 등에 중독되는 행위 중독은 소홀히 생각되고 그 폐해를 간과하는 시각 역시 많습니다. 그러나 모든 중독은, 뇌 속 같은 부위의 변화를 일으킵니다. 이 부분을 쾌락 중추, 도파민 보상 회로 라 하는데, 일단 이 부분에 중독 회로가 형성이 되면 이후부터는 개인의 이성, 의지로 중독에 대한 갈망을 이겨내기 어렵습니다. 중독 문제를 개인의 의지 문제로 남겨 두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작성자분의 도박 중독 수준에 대해서는 남겨주신 글만으로 모두 가늠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잃을 걸 알면서도 자꾸자꾸 베팅을 하게 된다’는 대목에서는 스스로의 도박 조절 능력을 많이 상실하셨음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도박 중독에 대해서는 약물 치료가 존재하며,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도박 중독 치료를 위해서는 약물치료뿐 아니라 면담을 통해 도박 중독에 대한 정보를 얻고, 치료 경과를 관찰하며, 참기 어려운 충동이 일어날 때의 대처법 등에 대해서도 상의를 하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권고드리고, 특히 요즘에는 중독을 전문으로 다루는 클리닉들도 있으니 방문하셔서 적절한 도움을 받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