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정신과, 열일곱 번째 이야기

[정신의학신문 : 유길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 근육 강화 스테로이드,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휴가철이 다가오면 많은 남성들은 멋진 근육과 몸매를 만들기 위해 헬스장에 등록합니다. 그리고 열심히 근력 운동을 합니다. 하지만 운동을 하다 보면 지루해지고 아무리 노력을 해도 근육이 기대만큼 커지지 않아 많은 분들은 포기합니다. 하지만 극히 일부는 빠른 시간 내에 근육을 만들고 싶은 욕심에 근육 강화 스테로이드 약물에 손을 대기도 합니다.

몇 년 전 유명 국가 대표 운동선수가 성적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동화작용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여 지금까지 쌓아왔던 긍정적인 이미지가 한순간에 무너졌습니다. 최근에는 인지도가 있는 헬스 트레이너의 약물 사용 여부로 인터넷에서 논쟁이 있기도 했습니다.

스테로이드 약물을 사용하는 이유는 운동 능력의 향상과 근육 등의 육체적 외모 때문입니다. 약물을 사용하면 운동 중 피곤을 덜 느끼고 더 오래 할 수 있으며 회복시간도 짧아지는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이와 함께 짧은 시간 내에 근육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격투기, 육상 등 힘을 많이 쓰는 운동선수들과 근육의 아름다움을 뽐내는 보디빌딩 선수들은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스테로이드 약물(anabolic androgenic steroid)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사진_픽사베이

 

# 스테로이드 약물의 신체적 부작용

하지만 의학계에서는 스테로이드 약물 사용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테로이드가 단기간 근육 강화를 시키지만 다양한 부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장기간 스테로이드 사용은 심장에 부담을 끼칩니다. 그래서 고혈압, 심근 비대, 심근 경색, 뇌졸중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에도 영향을 주어 간수치의 상승, 콜레스테롤 수치의 변화도 일으킵니다. 피부에는 여드름이 나고 심한 경우 탈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 약물의 가장 두드러지는 신체적 부작용은 내분비계입니다. 남성은 고환 위축, 여성형 유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성은 음핵의 비후, 굵은 목소리, 다모증 등의 남성화가 되기도 합니다.

 

# 스테로이드 약물의 정신적 부작용

동화작용 스테로이드 약물은 정신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약물 사용 초기에는 행복감, 희열감 등을 느낍니다. 이와 함께 피로감의 감소, 활동량의 증가를 경험합니다. 2~15퍼센트는 경조증, 혹은 조증을 보입니다.

하지만 약물 중단 후에는 우울감, 불안함, 짜증, 신체 증상에 대한 과도한 집착 등의 금단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부 약물 사용자는 폭력적 성향 증가를 보여 폭행 사건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극소수는 망상, 환청 등의 정신병적 증상도 생깁니다.

 

# 스테로이드 약물 사용자의 마음 상태

스테로이드 약물을 사용하는 분들은 신체적인 외향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자신감이 외모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근육의 크기, 모양, 다른 사람과의 비교 등에 따라 자존감이 변화합니다. 이와 함께 주변의 인정과 평판 등 사회적으로 높다고 생각되는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집착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자존감의 부족 혹은 지나친 자기애에 따른 증상일 수 있습니다.

 

성급한 마음에 스테로이드 약물에 손을 대셨나요? 외부로 보이는 근육량, 운동 능력과 상관없이 누구나 의미 있고 사랑받을 자격이 있는 존재입니다. 스테로이드 약물을 끊기 힘들고 죄책감을 느끼신다면 가까운 정신과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세요. 아마 혼자 힘들어하는 것보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길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성모사랑 정신건강의학과
가톨릭중앙의료원 수련의, 전공의
(전) 포천시 정신건강증진센터 자문의
(전) 의정부 청소년 쉼터 상담의
대한정신건강재단 해피마인드 상담의, 대기업, 보건소 등에서 다수 강의
전문의 홈 가기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