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표현 중에 다음과 같은 말이 있다. 

"Do what you love and you will never work a day in your life"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단 하루도 일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고민하는 시기의 대학생이나 이제 막 직장생활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에게 있어 더욱 공감이 가고 또한 고민이 되는 문구일 수도 있는데, 이는 우리가 자신이 진정으로 열정을 가지고 할 수 있는 관심분야 혹은 일을 찾는 것이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며 나아가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이야 말로 진정한 행복한 사람이라 믿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책 <프레임>의 저자로 유명한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최인철 교수 역시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이라는 말을 뒤집어 행복한 사람이야 말로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역설하였다. 그렇다면 우리는 좀 더 행복한 삶을 위해 꿈과 열정을 찾아 나서야 할까?

 

♦ 고착형 사고방식(Fixed Mindset)과 성장형 사고방식(Growth Mindset)

단순히 열정과 꿈을 찾으라는 조언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 예일대학교와 스탠포드 대학에서 실시한 오키프(O’Keefe) 교수 연구팀의 실험에 따르면 열정, 즉 자신이 좋아하는 일은 우리를 가슴 뛰게 만드는 어떤 구체적인 한 가지 분야나 업종에 뛰어드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끈기와 탐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한다는 관점에 무게를 둔다.

심리학에서 사람의 성격유형에 대한 여러 이론들 중 사람들이 크게 두 가지 사고방식을 가진다는 이론이 있다. 바로 고착형 사고방식과 성장형 사고방식이다. 고착형 사고방식을 가지는 사람들은 운명론적인 사고방식이라고도 표현될 수 있는데 이들은 보통 지능은 바뀌지 않는다는 믿음이나 ‘운명적인’ 사랑을 꿈꾸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연인관계에서 어려움에 봉착했을 때 쉽게 관계를 포기하는 유형이다. 반면에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지는 사람들은 지능은 체험을 통해 강화될 수 있다고 믿고 난관에 부딪쳤을 때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 유형이다.

오키프 교수 연구팀의 첫 번째 실험은 대학생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참가자들은 미래에 자신들의 평소 관심사와 일치하는 직업을 가졌을 때에 대한 상황을 상상하도록 지시한 후 그 직업에 대해 갖는 기대(expectation)에 대해 물어보았다. 고착형 마인드세트를 가진 사람들은 그들의 열정이 끊임없는 동기부여의 원천이 되고 일에 있어서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 반면, 성장형 마인드세트를 가진 사람들은 열정을 좇는 행위는 때때로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고 생각했다.

다음 실험에서 대학생 참가자들은 블랙홀에 관한 대중적인 다큐멘터리를 시청했다.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예상대로 흥미를 느꼈다. 그다음, 이들에게 상당히 어렵고 블랙홀의 기술적인 측면을 다룬 논문을 읽도록 하였다. 어려운 논문을 읽고 난 뒤에 블랙홀에 관한 참가자들의 관심도는 다큐멘터리를 시청했을 때보다 떨어졌지만 고착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의 관심도는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보다 더욱 낮게 보고된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고착형 사고방식을 가진 참가자들은 초반에 블랙홀에 관해 높은 관심을 보였지만 내용이 어려워지자 관심을 저버린 것이다.
 

사진_픽셀


♦ 열정은 찾는 것이 아닌 탐구하는 것이어야

오키프 교수 연구팀의 실험은 몇 가지 시사하는 바가 있다. 우리가 우리의 꿈과 열정을 말할 때 그것이 무한한 동기부여가 되고 항시 즐거운 마음으로 할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을 가진다면 이는 고착형 사고방식이 작동하고 있는 것이다. 반대로 어려움이 닥쳤을 때에도 자신의 꿈과 열정에 대한 관심이 쉽게 꺾이지 않는다면 이는 성장형 사고방식이 작동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성장형 사고방식은 넓고 다양한 지식을 통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과 이에 따른 난관이나 어려움을 끈기를 갖고 극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그렇다면 열정의 탐구란 자신의 시야를 기꺼이 밖으로 향하게 하여 견문을 넓혀 자신의 관심사를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일이 아닐까? 

 

비록 이 글에서 고착형 마인드는 부정적인 측면에서 다루어졌지만 늘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한 가지 일에 집중을 요하는 분야는 다른 것들에 대한 관심을 최소화하는 데 유리한 고착형 마인드가 유리하다. 게다가 자신이 하는 일이 크게 도전적이거나 어려움이 없는 업무나 분야라면 고착형 마인드가 더욱 큰 만족감을 줄 수도 있다. 왜냐하면 고착형 마인드는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통합해야 하는 욕구를 덜 느끼기 때문에 자신이 하는 일에서만큼은 만족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맥락으로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르친다고 해서 모두가 덕을 보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2017년 차오(Chao) 교수 연구팀은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장형 사고방식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 다음, 교육 전후로 그들의 성적이 개선되었는지 대한 조사를 하였는데 결과는 조금 상이하게 나왔다. 즉, 이미 성적이 좋았던 학생들은 성장형 사고방식 교육으로 인해 더욱 성적이 올랐지만 성적이 낮았던 학생들은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사고방식 변화 개입에 관해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지만 단순히 특정한 사고방식을 주입시킨다고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 참고

Life Advice: Don’t Find Your Passion
https://www.scientificamerican.com/article/life-advice-dont-find-your-passion/
Implicit Theories of Interest: Finding Your Passion or Developing It? 
http://journals.sagepub.com/doi/abs/10.1177/0956797618780643
The Growth Mindset Works, but Not for Everyone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ulterior-motives/201710/the-growth-mindset-works-not-everyone
[마음읽기] 잘하는 일과 좋아하는 일이 다를 때. 중앙일보. 최인철 
https://news.joins.com/article/22438721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