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게 살다보면 관계에 소홀하게 된다. 심지어 아주 가까운 부부사이도 어느새 단절되어 있음을 뒤늦게 깨닫기도 한다. 아무리 좋은 관계라도 주의가 필요하다.

 

느슨해진 관계에 약간의 활기를 불어넣고 가까운 가족에게 사랑을 느끼게 해 줄 세 가지 긴급 처방을 소개한다.

 

1. 예상치 못한 일에 대해 감사를 표시한다.

pixabay

감사를 표하는 것은 생각보다 큰 힘을 발휘한다. 상대방에게 감사를 표현하는 것, 감사의 말을 듣는 것 모두는 그저 기분 좋은 일이다.

그래서 이번 달에, 자신이 평소 감사하지 않았던 어떤 것을 찾고, 감사를 표현할 것을 권한다.

생각해보면 배우자로서 늘 안정감을 제공해준 것에 대해 감사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수도 있고, 서로 생각이 달랐던 부분에 있어 마지막에 자신의 결정을 존중해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현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것이 무엇이든, 진실한 마음을 담아 상대방이 들을 준비가 되었을 때 말하면 된다.

 

2. 함께 재미있는 일을 한다.

서로 지내온 시간이 길수록 관계가 진부하게 느껴지기 쉽다. 특히 일이나 육아로 바쁘다면, 함께 보내는 많은 시간은 특별한 경험 없이 흘러간다. 그러한 경험들은 삶의 필수적인 부분이지만, 더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균형을 맞추는 것이 서로의 행복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열쇠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이번 달에, 서로 함께 할 수 있는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을 계획해보자. 한 달 중 하루 동안 점심 날짜를 잡기만 하면 되니 어려운 일은 아니다. 함께 산책하고, 새 레스토랑을 가 보고, 영화를 보는 것이다.

 

3. 추억에 잠겨본다.

삶의 평범한 사건들을 기억하는 것은 생각보다 더 많은 즐거움을 가져다준다.

이번 달에는 추억을 돌이켜보는 데 시간을 할애해 오래된 사진, 함께했던 여행의 세부내용을 훑어보기를 바란다.

여유가 된다면, 상대방과 가장 좋아하는 기억을 서로에게 말해보자. 긍정적인 기억은 우리를 기분 좋게 만들고, 그것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은 우리의 사회적 관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도움말| 여의도 힐 정신과 황인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