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은 얼굴 중에서도 사람의 첫 인상을 결정짓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위라 할 수 있다. 눈의 다양한 형태나 안구의 깊이, 크기, 비율에 따라 피곤하고 졸려 보이는 인상이 있는 반면 날카롭거나 순해 보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특히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으로 눈을 떴을 때 눈을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해 윗눈꺼풀이 아래로 처지거나 동공을 가려 뚜렷하지 않은 눈매라면 피곤하고 답답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또한 이를 방치할 경우 이마에 주름이 잡히거나 심할 경우 시력저하, 난시까지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인상과 뚜렷하고 아름다운 눈매 개선을 원하는 이들은 눈매교정술과 쌍꺼풀수술, 트임술 등과 같은 눈 성형을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절개 눈매교정의 경우 모든 케이스의 눈에 적용이 가능하며 눈꺼풀에 직접적인 절개술이 들어가기 때문에 회복기간이 비절개 눈매교정에 비해 개개인에 따라 다소 늦을 수 있으나 확실하게 눈동자를 덮고 있는 피부를 제거하고 늘어진 근육을 잡아주기 때문에 대부분 눈매가 확실히 교정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비절개 눈매교정은 안검하수 정도가 낮거나 눈두덩이 피부가 얇은 경우와 눈꺼풀에 지방이 적은 경우에 시행되는 수술로서 절개 없이 미세한 구멍을 통해 근육의 힘을 조절하기 때문에 절개눈매교정보다 비교적 빠른 회복이 기대 가능하다.

그렇다면 눈매교정만으로 시원하고 또렷한 눈매가 완성될까? 단순히 눈매교정만으로도 효과를 보는 사람도 있지만 눈매교정은 말 그대로 시야를 가리는 방해요소를 치료하는 교정술이기 때문에 큰 눈과 시원한 눈매를 원한다면 쌍꺼풀수술을 통해 눈을 더욱 크게 보여주고 몽고주름을 제거하는 앞트임수술이나 눈 뒤 쪽 피부를 절개하거나 근육을 뒤쪽으로 고정시켜주는 뒤트임 등의 트임술을 이용하여 눈의 가로길이를 넓이는 수술을 병행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물론 기본적인 수술방법은 같을 수 있을지라도 집도의에 경험과 노하우에 따라 케이스별로 다른 수술계획을 세워야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현대미학성형외과의원 황호 원장은 “눈매교정, 쌍꺼풀, 트임술을 같이 결합한 퍼펙트빅아이성형 등 다양한 케이스의 눈성형을 통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면서 “퍼펙트빅아이는 단순히 피부와 근육만을 잡아주는 눈매교정술이 아닌 개개인마다 다른 안구의 깊이, 피부상태, 근육의 정도, 눈의 윤곽, 비율을 고려한 맞춤형 수술이 시행되고 있어 개개인에게 어울리는 뚜렷하고 아름다운 눈매로 개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황 원장은 이어 “눈성형은 비교적 간단하다고 인식되고 있지만 미세한 차이로도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섬세하고 정교한 수술이 필요하다”며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성형외과 전문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의 눈 상태에 맞는 적합한 수술법으로 진행돼야 부작용이나 재수술 없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