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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죽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 까요. 방법 좀 알려주세요.’ </p> <p>학교에서 근무를 시작한 첫 날. 첫 상담이었다.</p> <p>상담을 하러 온 3학년 학생이 한 말이었다.</p> <p>비밀보장이 안 되는 사유 중 ‘자신과 타인을 해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를 이야기 해주며 학생에게 담임 선생님에게 이 사실을 알릴 거라는 말을 하였다.</p> <p>아이는 덤덤하게 ‘어차피 죽을 건데요 뭐. 괜찮아요. 방법이나 알려주세요.’ 라고했다.이렇게 말하면 아이가 더 이상 자살이야기를 안 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내 생각보다 아이는 더 마음의 상처가 깊었던 모양이다. 마음을 가다듬고 이야기나 들어봐야겠다 싶었다.</p> <p>‘무슨 어려움 때문에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건지 물어봐도 될까?’</p> <p>아이는 최근 삶의 이유가 없어졌다고 말하며 덤덤하게 웃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어차피 삶은 죽음으로 가는 길인데 일찍 죽는 게 뭐가 문제냐 라고 대답하며 곧 졸업이니 피해 안 가게 성인이 되어서 죽겠다며 얼른 알려달라는 아이에게 내 마음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기로 했다.</p> <p>‘그런 건 상담에서 알려주지 않아. 죽는 방법을 못 찾으면 죽지 않을 거니?’</p> <p>‘아마 그렇겠죠? 그렇지만 늦출 뿐 결국엔 저는 죽을 거예요. 저는 제 삶이 여기까지라는 걸 너무 잘 알고 있거든요.’</p> <p>아이와의 대화에서 긴장감이 느껴졌다. 상담이 끝나고 가족과 아이의 주변 사람들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담임 선생님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며 ‘걔 작년에도 그랬어요’ 라고 웃었고 부모님도 ‘걔가 좀 원래 그래요’ 라며 역시나 웃고 넘겼다. 지금 이게 웃을 일인가? 당황스러웠지만 그 누구도 아이의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모두가 다 그냥 내버려둬도 된다는 말에 그러면 안됐었는데 나조차도 아이에 대해 무관심한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다.</p> <p>상담을 받으러 올 때마다 똑같은 레퍼토리에 ‘아 정말? 그랬구나’를 기계처럼 사용했다. 똑같은 말 할 거면 안 왔으면 좋겠다는.. 그런 바보 같은 생각을 이 아이를 만날 때마다 하곤 했다. 아이는 갑자기 상담을 더 이상 하지 않았다. 내 생각을 읽었던 것일까.</p> <p>그리고 일주일 뒤 우연인 듯 우연이 아닌 것 같은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운전자의 진술로는 무단횡단을 하려고 했는지 갑자기 차도로 뛰어들었다고 했다. 블랙박스에 찍힌 영상을 보자 아이는 차가 달려오는 타이밍에 맞춰 차도로 뛰어들었다. 누가 봐도 자살로 보였지만 사고사로 처리 되었다. 그 일은 나에게 큰 충격이었다. 그 아이는 성공했다며 웃고 있을까. 매일 밤 퇴근길에 밤하늘을 보며 아이의 행복을 빌었다. 그리고 미안하다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p> <p>그 일 이후로 자살사고를 가진 아이들을 그냥 넘기지 않았다. 매년 그래 왔다 해도 살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매번 똑같은 말로 아이와 대화하고 무기력하고 아무 관심도 없는 아이에게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가지고 와 자랑 하고 가끔은 하나씩 선물로 주기도 했다.</p> <p>그 중 기억에 남는 아이가 하나 있다.</p> <p>나는 섬유유연제 향의 의류 미스트를 자주 사용한다. 내가 지나가면 냄새가 남을 정도로 자주 뿌리곤 하는데 아이는 상담 올 때마다 이 냄새가 너무 지독하다며 창문을 환기시켰다. 이 아이와 상담이 있을 때면 미스트를 뿌리지 않았지만 기존에 배어 있던 냄새 때문에 완전히 없앨 수는 없었다.</p> <p>아이는 올 때마다 인상을 찌푸렸고 나는 그 때마다 미안하다는 이야기를 했다. 아이와의 상담은 순탄치 않았다. 불만 많고 화도 많고 짜증도 많이 내고 우울도 심해서 늘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했다. 상담실에 들어오면서부터 코를 잡고는 ‘악! 냄새!’ 하며 상담실 온 창문을 다 열며 짜증을 냈다. 그 날은 안 뿌리고 왔는데도. 아이와의 상담은 약 3개월간 지속 되었다. 힘든 시간이었다.</p> <p>그런데 어느 날 힘들다 생각하는 내 마음을 읽었는지 아이가 더 이상 상담을 받지 않겠다고 했다. 이유를 물었더니 이제 힘든 게 없다는 것이었다. 아이와 이야기를 오래 나눠보고 굳이 상담을 안 받겠다는데 억지로 오라고는 할 수 없어서 ‘언제든 힘들면 와’ 라는 한 마디만 하고 아이와의 상담을 종결했다.</p> <p>그러던 어느 날 저녁에 전화가 한 통 걸려왔다.</p> <p>‘OO고) 2학년 김OO’.</p> <p>얘가 무슨 일이지? 하며 전화를 받자마자 바람소리를 뚫고 엉엉 우는 소리가 들렸다.</p> <p>‘샘.. 제가 죽으려고 독서실 옥상에 .. 옥상에 올라갔는데..’ 하며 말을 잇지 못했다.</p> <p>아이에게 거기 그대로 있으라고 하고 전화통화를 이어가며 택시를 타고 아이가 다니는 독서실로 향했다. 전화통화를 하며 아이는 계속 울기만 했고 나는 괜찮다고 마음 졸이며 다독였다. 제발 아무 일이 없기를 바라며.</p> <p>독서실 옥상 문을 열자 저 멀리 바닥에 쓰러진 아이의 모습이 보였다. 얼른 달려가 아이를 일으켰다. 아이는 갑자기 나를 안더니 동네가 떠나가도록 울었다. 바람소리 탓에 소리가 멀리 퍼지진 않았겠지만 아이의 울음에는 말로 다 못할 괴로움이 있었던 것 같다. 그저 내가 할 일은 아무 말 없이 아이의 등을 두드려주는 일이었다. 상담을 이어가지 못해 미안하다는 말을 했다. 내가 많이 부족해서 몰랐다.</p> <p>미안하다는 말을 하자 아이는 더 크게 울었다. 아이가 조금 진정될 때쯤 아이를 설득해 부모님을 오시게 했다. 어머님께 전화를 드리자 놀라서 달려오셨고 아이는 나에게 미안하고 고맙다며 차에 탄 그 순간까지도 울었다. 다음 날 아이와 이야기 해 보고 싶었는데 질병치료를 이유로 아이는 며칠을 결석하더니 결국 전학을 가게 되었다는 말이 들려왔다. 부모님이 아이를 데리고 할머니 댁으로 내려가서 살겠다고 했다. 아이는 전학을 가기 전 상담실을 한 번 찾아왔다.사복을 입고 들어오는 아이의 모습이 꽤 낯설었다. 그 날 아이가 오는 줄 모르고 섬유미스트를 잔뜩 뿌리고 왔는데 아이는 들어오자마자 환기를 시키지 않았다.</p> <p>‘이 냄새 때문에 못 뛰어내렸어요.’</p> <p>소파에 앉던 아이가 대뜸 나를 보고 웃었다.</p> <p>‘그 날, 옥상에 올라갔는데 갑자기 이 냄새가 나는 거예요. 어디서 나는지 궁금해서 고개를 돌렸는데 그 때 중심 잃고 옥상으로 떨어졌어요. 바람이 진짜 많이 불어서 샘 집에서부터 날아 온 냄새 인 줄 알았다니까요. 냄새가 안 났는데.. 그냥 제 착각인 것 같기도 하고..’</p> <p>아이는 그 순간을 떠올리며 고개를 숙였다.</p> <p>‘이거 흑역사 될까요?’ 하며 쭈뼛거리는 모습에</p> <p>‘당연한 거 아니야? 내가 너 환갑잔치 가서도 놀릴 거야’ 라고 하자 아이는 어이없다는 듯 코웃음 쳤다.</p> <p>더 이상 학교에 갇혀 있지 않아도 되어서 그런 건지, 아니면 그 날 밤 온 힘을 다해 울어서 그런 건지 아이는 제법 괜찮아 보였다. 아이는 자신의 학교생활을 칼날이라 표현했다. 누구든 서로 찌를 준비를 하고 있고 어딜 봐도 날카롭게 날이 선 칼들이 놓여있고. 어른들은 그것을 먼저 집어 찌르는 자만이 살아남는 눈치게임을 시키고. 그런 의미로 자신이 학교를 떠나게 되어 좋다며 웃었다. 공부 안하고 실컷 잘 거라는 말에 꼭 그랬으면 좋겠다고 했다.</p> <p>아이는 지금 23살이다. 대학을 가지 않았고 작년에 영국 워킹홀리데이를 간다며 인사를 하러 왔었다. 언제든 죽을 수 있는 삶. 그냥 한 번 될 때로 되라며 즐기며 살겠다고 말했다. 아이의 앞날에 축복을 기원하며 ‘올 때 기념품’이라고 장난도 쳤다.</p> <p>사실 이 학생처럼 격한 아이들은 많지 않았다. 내가 보지 못한 것인지, 아니면 보려고 하지 않았던 것인지. 이외에도 조용히 자살시도를 하다가 실패하자 그냥 사는 아이. 부모님이 동반자살을 시도하려다 실패해 막내 동생이 뇌손상이 온 경우, 엄마가 죽으라는 말을 많이 해서 복수심에 강에 뛰어내렸다가 수영해서 헤엄쳐 나온 아이 등 상담실에 오지 않았지만 담임교사에게 들은 이야기로는 참 많은 아이들이 자살사고를 실행에 옮기고 있다는 것이다.</p> <p>20,30대도 살아가기 팍팍한 인생인데 앞으로 빛나는 일만 생겨야 하는 10대들은 얼마나 절망적이라고 느낄까. 한 번 자살사고를 하기 시작하면 그 생각이 멈춘다하더라도 사소한 일에도 쉽게 다시 올라 올 가능성이 있다. 그렇기에 학생 정서행동 특성검사라던지 일반 상담 중에서 자살사고가 발견될 경우 그 학생의 인생에 집요하게 관여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p> <p>개인적으로 첫 번째 사례의 아이는 내 마음에 항상 남아있게 되었다. 하지만 학교상담사는 아이의 인생을 스쳐 지나가는 사람 중 일부가 되어야 하지 그 아이의 인생을 마음에 남겨둬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p> <p>자살사고는 아이들이 외치는 살려주세요의 또 다른 표현이다. 절대 간과하고 넘어갈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그 내면을 들여다보려면 대단히 큰 각오가 필요하고 그 크고 깊은 심연에 뭐가 있을지 늘 긴장해야 한다. 현재의 청소년들을 우리가 청소년이었던 시절에서 이해하면 안 된다. 어른으로써 자살사고를 할 수 밖에 없는 아이들의 마음에 미안함을 표현해야 한다.</p> <p>첫 번째 상담 사례 아이가 한 말이 있다.</p> <p>“삶에는 신이 관여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이유가 있으니까, 살 만한 이유가 있으니까 살게 두는 것 같다고. 근데 사는 이유가.. 벌을 받는 거 라면요? 신이 저를 살게 하는 이유가 벌을 받게 하고 싶어서 그런 거 라면요? 그런 의미라면 굳이 살 필요가 있을까요? 저는 지금 벌을 받고 있는 것 같아요‘</p> <p> </p> <p>그 때 나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뭐야?“ 가 아닌</p> <p>“신이 그런 존재라 생각되면 그 신을 버려. 그리고 너의 행복을 찾아” 라고 말해 줄 걸 그랬다.</p> <p>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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