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닥터단감 “ 뱃속의 침입자,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Helicobacter pylori) 균은 그 어려운 이름에도 불구하고 수 많은 세균 중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종류일 것입니다. 이런 친숙함은 아무래도 국내에서 판매 중인 유제품 중 하나가 적극적인 마케팅을 한 덕분일 것입니다. 그런데 국내에 그만큼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과 위염, 위암 환자가 많기도 합니다.
우리 장 내에는 정상적으로 여러 세균들이 살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유산균입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는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균은 아니지만 국내에는 보균자가 워낙 많고, 엄청난 산도를 자랑하는 '위'라는 척박한 환경 속에서 생존해 있는 특이한 생명체입니다. 나선형의 체부에 4~6개의 섬모를 가진 모양은 영화 매트릭스에 나왔던 기계괴물의 모양과 흡사한데, 그 위협적인 모양만큼이나 우리의 몸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앞으로 몇 주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과 그에 따른 증상과 문제점에 대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름만 알고 있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서 말했듯 국내에 이 균의 보균자 수가 상당한 만큼, 자신과 가족의 뱃속 균에 대해 잘 알게 된다면 건강을 지키는 데에 도움이 되겠지요?
유진수 외과 전문의
jsrrules@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