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ㅣ 황성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일러스트_freepik
일러스트_freepik

 처음 정신과를 방문하는 분들이라면 여러 궁금증과 함께 막연한 불안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진료 과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정신과 초진은 마치 잘 짜인 대화를 나누는 것과 같습니다. 전문의는 환자분의 현재 상태와 과거력을 파악하기 위해 여러 질문을 하고, 필요에 따라 다양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환자분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하려고 노력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문의는 환자분의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환자분의 감정 상태, 사고 과정, 행동 양식 등을 관찰합니다. 환자분은 자신의 이야기를 편안하게 털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하게 됩니다.

-현재 겪고 있는 증상은 무엇인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어떤 상황에서 심해지는지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이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

-직장생활, 학업, 대인관계 등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예를 들어, 잠을 잘 못 잔다면 언제부터 잠들기 어려운지, 자꾸 깨는지, 자도 개운하지 않은지 등을 질문합니다. 우울감을 느낀다면 어떤 상황에서 우울한지, 식욕이나 활동량에 변화가 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합니다.

-과거에 비슷한 증상을 겪은 적이 있는지

-정신과 진료 경험이 있다면 어떤 약을 복용했는지, 치료 효과는 어떠했는지

 가족 중에 정신과 질환을 앓았던 분이 있는지도 중요한 질문입니다. 유전적 요인이나 가족력이 질병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장 과정, 학업, 직업, 대인관계 등 전반적인 삶의 중요한 사건들은 무엇이었는지 물어 환자분의 배경을 이해하고 현재 증상과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받습니다.

 술이나 담배, 기타 약물 복용 여부도 확인하는데, 이러한 물질들이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중요하게 파악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복용 중인 다른 약물은 있는지도 묻습니다. 다른 질환으로 약을 복용 중이라면, 정신과 약물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신과 진료에서 가장 중요한 검사는 바로 심층 면담입니다. 환자분의 이야기를 듣고 관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진단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심리 검사는 우울증 척도(BDI), 불안 척도(BAI), 성격 검사(MMPI), 지능 검사, 주의력 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해 객관적인 데이터를 얻고 환자분의 심리 상태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이러한 검사들은 환자분이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부분이나 증상의 경중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정 질환이 의심되거나 다른 신체 질환과의 감별이 필요할 경우, 뇌 기능 검사로 뇌파 검사(EEG), 뇌 자기공명영상(MRI), 뇌 컴퓨터단층촬영(CT)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는 매우 제한적으로 시행되며, 일반적인 정신과 진료에서는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이상이나 다른 신체 질환이 정신과적 증상과 유사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혈액 검사를 통해 신체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우울증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감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들은 환자분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정신과 진료는 이처럼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환자에게 최적화된 진단을 제공합니다.

 

당산한결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ㅣ 황성연 원장

황성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당산한결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한양대학교 의료원 인턴 수료
국립법무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수료
전체기사 보기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