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해진 환절기 피부, 울긋불긋 ‘홍조’ 완화 위한 맞춤 솔루션은?

2025-11-12     권나현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환절기에는 기온이 낮아지면서 피부가 민감해지기 쉽다. 단지 수분이 증발해 건조해지는 것 뿐만 아니라 피부 표면의 모세혈관이 기온저하로 수축했다가 실내 난방에 노출되면 다시 확장되면서 혈관의 탄성이 점차 약화된다. 이러한 수축과 확장이 반복되면 혈관 벽이 두꺼워지고 미세 순환의 균형이 깨져 ‘안면홍조’가 발생하게 된다. 

에이비클리닉 백인철 원장은 “환절기 건조한 공기는 피부 장벽을 약화시켜 염증 반응과 혈관 확장을 동반하게 만들어, 붉은 끼, 당김, 따가움 등 복합적인 증상이 심화된다”며, “따라서 안면홍조는 단순한 피부 색 변화가 아니라 혈관 기능저하와 피부 장벽 손상이라는 생리적인 반응이자 증상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다만 홍조는 자연적으로 사라지거나 호전되기 어렵고, 단순한 홈 케어나 미용 관리로도 개선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미 혈관이 약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이를 강화하는 치료가 필요한데, 대표적으로 치료 방식으로 ‘엑셀V 플러스’ 레이저를 꼽을 수 있다.

엑셀브이 레이저는 두 가지 파장을 기반으로 표피부터 진피까지 다양한 깊이의 혈관과 색소 병변을 정밀하게 치료하는 장비다. 쿨뷰, 제네시스V, 더마스탯 등 세 가지 모드로 구성돼 있어 피부 상태와 치료 목적에 따라 맞춤형 시술이 가능하다. 

‘쿨뷰’ 모드는 홍조 개선과 모세혈관 확장증 완화에 특화된 모드로, 확장된 혈관을 선택적으로 응고해 혈관 확장 반응을 안정시킨다. 또한 피부 속 혈류 순환을 정상화해 붉은 끼, 열감 등을 완화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제네시스V’ 모드는 진피층에 미세한 열을 전달해 콜라겐 재생을 촉진한다. 피부 결 개선과 넓은 모공 완화에 효과적이며, 이를 통해 여드름 흉터와 잔주름을 완화하고, 피부 결 개선과 모공 완화 등에 도움을 주어 매끄럽고 건강한 피부로 개선한다. 

‘더마스탯’ 모드는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 색소 문제를 개선하면서 동시에 여드름 색소침착 완화와 혈관 확장증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미세 부위까지 정밀하게 조사할 수 있어 국소 색소 및 미세 혈관 치료에 효과를 보인다. 

또한 엑셀V 플러스는 고출력 레이저 장비이기 때문에 시술자의 숙련도, 임상 경험 등에 따라 시술 완성도나 결과가 달라진다. 핸드피스 각도와 조사 속도, 압력, 에너지 분포 등을 세밀하게 조정해야 병변 부위에 정확히 반응하여 안정적인 치료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이에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상담 후 1:1 맞춤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백 원장은 “얼굴처럼 혈관이 촘촘하고 민감한 부위에 시술을 할 때는 출력 강도를 섬세하게 제어하고, 다른 부위에는 자극을 주지 않고 병변에만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기술력이 필요하므로 의료진의 경험과 술기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홍조 완화에 도움되는 엑셀V 플러스는 3가지의 모드가 있고, 각 모드마다 시술 방향이나 기대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먼저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 후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