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치료 방법 1 - 인지치료, 인지행동치료

2025-04-07     전형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정신의학신문 ㅣ 전형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일러스트_freepik

 우울증을 치료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초조해하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얼른 나아야 해.' 하며 초조해하기보다는 '긴 싸움이 되겠군' 하는 각오로 느긋하게 지내야 더 빨리 회복되는 경우가 실제로 많습니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항우울제가 효과가 큽니다. 경증일 경우 플라시보로도 항우울제에 필적하는 개선 효과가 나타나는데, 이는 심리적 요인의 중요성을 보여 줍니다. 즉, 우울증 치료에는 심리사회적 케어가 중요합니다. 장기간 증상이 지속되는 만성 우울증은 한 가지 치료법이 아니라 약물치료, 대인관계치료, 인지행동치료 등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끊임없는 부정적인 생각들

 우울증에 걸리면 실패한 일이나 고민해봤자 소용없는 일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게 됩니다. 또 부정적 사고에 사로잡히거나 실패를 두고두고 되새기는 사람은 우울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무슨 일이든 나쁜 쪽으로 생각하는 부정적 인지와 출구가 없는 무한 루프적 사고는 우울증 환자를 더 우울하게 만들어 회복을 방해합니다. 우울증을 예방하거나 극복하려면 이런 부정적 사고의 무한 루프를 멈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인지치료 : 아론 벡(Aaron T. Beck)은 환자들이 부정적 사고에 매몰된 채 현실을 매우 비관적으로 곡해해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아주 사소한 계기로도 사고가 점점 나쁜 방향으로 확장되어 절망적인 결론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환자들은 그 점을 전혀 지각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벡은 일단 환자들에게 자신이 생각하는 내용을 기록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사안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라는 관점에서 그 기록을 환자들과 함께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부정적 인지에서 벗어나는 첫걸음은 그것을 자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부정적 인지에 사로잡힌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이 부정적 인지의 함정에 빠졌다는 것을 좀처럼 깨닫지 못합니다. 인지치료는 효과적인 우울증 치료법으로 널리 행해지고 있습니다. 약물치료와 병행하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집니다.

--> 인지행동치료 : 인지치료와 행동치료를 조합한 것이 바로 인지행동치료입니다. 인지적인 것 말고도 다양한 실천적 훈련을 병행합니다. 각자의 필요에 따라 기법을 몇 가지 조합해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면 우울증 증상뿐 아니라 사회성 기술이나 스트레스 대처법 등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만성 우울증의 치료는 필요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대인관계치료, 행동변화치료, 전기충격치료 등에 대한 설명이 다음 글에서 이어집니다.

 

신림평온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ㅣ 전형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