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존재의 외로움, 릴리조 프로젝트
정신의학신문 | 전형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현대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며, 사람들은 더욱 연결된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결이 항상 진정한 소속감과 유대감을 제공하지는 않는데요, 오늘은 '조용한 존재의 외로움(quiet-presence loneliness)'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봅니다.
조용한 존재의 외로움이란 물리적으로 사람들과 함께 있지만, 정서적 또는 심리적으로는 고립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단순히 혼자 있는 물리적 고독과는 다르며, 오히려 사람들 속에 섞여 있을 때 더 강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용한 존재의 외로움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피상적 관계의 증가 때문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발달로 인해 피상적인 인간 관계가 늘어나면서, 수많은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지만 깊은 소통이 부재한 상황들을 더 많이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둘째, 스스로 정서적 고립을 택하는 경우가 늘어났습니다. 경쟁 사회에서의 개인주의 문화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숨기게 만듭니다. 이는 내면의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 진정한 관계를 형성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정서를 개방하지 않음으로써 더욱 고립되는 상태를 스스로 선택하고 있는 것이지요.
셋째, 이상화 된 사회적 기대 때문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우리가 항상 행복하고 사교적이어야 한다는 압박을 느끼게 하며, 이러한 기대는 사람들이 자신의 외로움을 인정하고 도움을 구하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영국에서 활동하는 팝 가수이자 싱어송라이터, 심리상담가인 릴리-조(Lily Jo)는 사람들의 외로움을 이해하고 돕기 위한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는데요, 그녀는 릴리조 프로젝트(Lily Jo Project)를 통해 음악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정신 건강을 관리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자원과 지원을 제공합니다.
릴리조 프로젝트는 기존의 정신건강 교육과정이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집중했습니다. 코로나 이후 사람들의 불안과 외로움이 더욱 심해지고 있으며, 자신의 학업이나 공부에 전념할 수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지요.
릴리조 프로젝트가 조용한 존재들이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권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째, 다양한 ‘온라인 자료’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정신 건강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정보 활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요, 블로그, 동영상, 팟캐스트 등을 통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하고, 자신이 외로움을 느끼는 상태를 인식하며,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오프라인 마음 훈련의 기회에 동참하는 것입니다. 직장이나 지역 커뮤니티 등에서는 마음 훈련을 위한 다양한 워크숍과 상담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신의 외로움을 관리하고 정서적 회복력을 기르는 방법을 실제에서 연습해 보는 것은 자신의 상태를 조금 더 관찰하고 자기조절 역량을 증진시켜 외로움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셋째, 우리 안의 창의성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음악은 개인이 감정과 연결되도록 돕는 강력한 도구이며, 음악은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데 도움이 됩니다. 릴리조 프로젝트에서는 예술가와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연례 행사를 함께 진행하며 음악이 가진 치유의 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조용한 존재의 외로움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계신가요? 자신의 감정과 문제를 솔직하게 인식하고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조용하게 자리잡은 외로움을 감싸 안아줄 때, 관계가 개선되고, 진정한 소속감과 유대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늘 조용한 존재로 살아오며 느꼈을 외로움에 조금 더 관심 가질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신림평온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 전형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