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폭력 피해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정신의학신문 | 유길상 전신건강의학과 전문의
1. 학교 폭력의 교묘한 방법들
집단생활에서 갈등은 어찌 생각하면 불가피합니다. 기질, 성격, 환경, 가치관 등 다른 사람이 모두 즐겁게 생활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중요한 점은 다름을 인정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우리가 가정을 제외하고 처음 단체 생활을 하는 곳은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의 교육 기관입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학생들이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어려움으로 정신과를 방문합니다.
소아 청소년 시절, 학교 적응 어려움의 가장 큰 원인은 친구 관계입니다. 그중에서도 또래에게 행해지는 학교 폭력이 가장 심각합니다. 학교 폭력의 방법은 시대가 지날수록 다양해지고 교묘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신체적인 폭력과 구타, 금품 갈취 등이 흔했습니다. 무리에 안 좋은 소문을 퍼트려 소외감을 느끼게 하거나, 많은 사람들 앞에서 모욕을 주는 방법도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이용해 정신적 피해를 주는 패턴이 많아졌습니다.
2. 학교 폭력 피해의 증상들
학생들이 또래에 의한 학교 폭력을 당하면 어떤 정신적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가장 많이 겪게 되는 증상은 우울증입니다. 학교 가기를 두려워하고 가해자와 비슷한 사람을 보면 불안해합니다. 우울감과 불안감이 심해지면 학업에 집중하기 어려워 성적도 떨어집니다. 이 시기는 자신의 감정을 말로 정확하게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두통, 복통, 어지럼증 등의 비특이적인 신체 증상을 자주 보입니다. 심한 육체적, 정신적 학대를 겪은 학생 일부는 괴롭힘 장면의 반복적인 재경험, 끊임없는 긴장감을 보이는 과각성, 등교 거부 등의 회피 성향 등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겪기도 합니다. 아주 심한 경우는 해리 증상, 피해 망상, 환청 등을 보입니다.
소아 청소년 시기, 학교 폭력 대처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 시기는 뇌가 성숙과정에 있기 때문에 피해 후유증이 평생 갈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된 후에도 사건에 대한 트라우마 때문에 끊임없이 자책하고, 누군가를 믿지 못하여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3. 학교 폭력 피해 해결, 가장 중요한 요소: 부모님의 태도
학교 폭력 해결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저는 망설이지 않고 부모님의 태도라고 말합니다. 자녀는 학교, 학업과 관련하여 부모님께 실망감을 드리고 싶지 않아 합니다. 그래서 자녀가 학교 폭력 피해를 부모님에게 말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녀가 학교 폭력 피해 사실을 이야기하거나 단서를 흘린다면 부모님은 이를 결코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일부 부모님은 학교 폭력 피해 사실을 알게 된 후에 자녀의 무능력, 잘못된 대처로 피해를 당했다며 오히려 자녀를 비난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정말 잘못된 부모님의 태도이며, 2차 가해에 해당합니다. 시간이 흐른 뒤, 자녀는 최후의 안전기지인 부모님에게도 보호받지 못했다는 사실에 실망하고 또래 가해자뿐만 아니라 부모님마저 원망하게 됩니다.
4. 학교 폭력 피해 해결 절차
부모님이 자녀의 학교 폭력 피해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자녀의 피해 사실을 비난하지 않고 차분히 듣고 공감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학교 폭력 피해 증거를 다방면으로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가 쓴 일기장, SNS의 내용, 핸드폰 녹음 파일, 친구들의 진술, 정신과 진료 및 진단서 등이 폭력 피해 증거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학교 담임 선생님에게 학교 폭력 피해 사실을 알리고 중재를 요청하면 됩니다. 학교 선생님은 진심 어린 사과, 재발 방지 약속, 반성문 작성, 경제적 보상 등으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하지만 가해자가 사건 자체를 부정하고, 오히려 피해자를 비난하면 사건은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학폭위)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학폭위에서는 사건의 확인, 피해 정도의 파악, 처벌 수위를 결정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처벌 수위는 피해자가 납득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재심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위원회의 심의가 끝난다면 결과를 가해자의 학생기록부에 남겨 상급 학교 진학에 어려움을 겪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최종 결정이 불만족스럽거나, 초기부터 가해자에게 더 큰 처벌을 받기 원한다면 경찰 조사를 바로 병행하는 것도 좋은 해결 방법입니다. 최종 경찰 조사 결과 무혐의 처분을 받는다 할지라도 가해자가 경찰 조사를 받는다는 것 자체만으로 심리적 압박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변호사를 선임하여 민, 형사상 고발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소아 청소년 시기, 학교 폭력 피해는 결코 있어서는 안 됩니다. 만약 피해가 발생했다면 부모님은 이를 학창 시절 일어날 수 있는 사소하고 귀찮은 사건으로 치부하면 안 됩니다. 부모님의 존재 이유는 자녀의 보호입니다. 가해자 부모 또한 자녀가 누군가에 피해를 준 사실이 있다면, 이를 인정하고 정중히 사과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성숙한 어른의 자세도 필요합니다.
성모사랑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 유길상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