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에 해로운 투자 순위

2021-03-17     김재옥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정신의학신문 : 삼성 마음 숲 정신과, 김재옥 전문의] 

 

우리는 늘 투자를 합니다. 외모나 정서적인 만족을 위해 투자하기도 하며, 직장인이라면 자신의 스펙을 위해 투자하기도 하고, 자영업자라면 사업 번창을 위해 투자를 하기도 하죠. 경제적 여력이 된다면 부동산 투자를 하기도 하고, 펀드, 주식 등 비교적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투자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진료실에서도 투자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신건강의학과를 자주 찾게 되는 투자와 투자 방식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3위는 부동산 투자입니다. 최근 아파트 가격이 급격히 오르며, 이런 변화에 대한 정신적 고통이 늘었습니다. 과거 부동산 투자로 정신건강의학과를 찾는 경우는 주로 떳다방 같은 부동산 사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적정시기에 주거용 아파트를 구입하지 못한 것에 대한 스트레스, 또는 아파트를 구입했으나 이자 부담과 시세 하락에 대한 스트레스로 진료실을 찾는 분이 늘었습니다. 두 가지 경우 모두 미래에 대한 불안을 호소하는 것이 특징이고, ‘답답하다.’고 표현합니다. 이 답답함은 미래 근로소득은 이미 예측 가능하지만, 미래 아파트 가격은 예측 불가능한 것에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아파트를 구입하신 분들 역시 이자 납입을 위해 휴직이나 이직에 대한 선택지가 사라진 것에 대한 답답함을 호소합니다.   

    

2위는 주식입니다. 최근 코스피가 3천을 돌파하는 등 증시 활황이 지속되며 많은 분들이 주식 투자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주식의 경우 투자 방식에 따라 다른 정신적인 고통을 겪는다고 이미 알려져 있었습니다. 장기 투자를 하는 경우는 큰 에너지 낭비나 스트레스가 없으나, 단기 투자의 경우 에너지 소비가 훨씬 크고 당연히 스트레스도 심합니다. 여기에 더해 MTS는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입할 수 있게 만들면서 더 큰 스트레스를 일으킵니다. MTS가 주는 악영향은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MTS를 보고 있는 동안 과긴장 상태를 만드는 것과 다른 하나는 MTS를 보고 있지 않는 동안 불안 상태를 만드는 것입니다. 두 상태 모두가 직장 또는 학업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일상생활의 만족도도 떨어뜨리죠.      

 

1위는 당연히 비트코인입니다. 주식은 장 마감이 있지만 비트코인은 마감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은 불면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도 손해를 볼 수도 있고, 이득을 볼 수도 있다는 생각이 잠에 깊게 드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또 주식보다 변동 폭이 크기 때문에 더 자주 거래창을 확인하게 되고, 매 확인 때마다 천국과 지옥을 오가게 됩니다.      

 

사진_pexel

 

근로소득으로만 안정적인 미래를 보장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신건강을 위해 투자를 하지 말라는 말은 비현실적입니다. 하지만 투자를 하더라도 정신건강과 일상을 지키며 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많은 변동성이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니, 그 변동성을 제한하는 겁니다. 부동산 시세, MTS, 비트코인 거래창을 정해진 시간에만 확인하면, 실제로 각각의 변동성이 얼마든 간에 내가 체감하는 변동의 폭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큰 손해를 보면 어쩌죠?”     

대부분 이렇게 말씀하시죠. 물론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가능성은 늘 있으니까요. 이런 경우 반대의 경우를 생각해 보면 나름의 답이 됩니다.      

“만약 지금 같은 투자 방식으로 큰 성공을 한다면, 이 투자 방식을 바꿀 수 있으신가요?”     

성공을 했기에 같은 투자 방식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겠죠. 하지만 긴장, 불안, 불면을 동반하는 투자 방식을 단기간이 아닌 평생 한다고 생각하면, 그 삶이 그리 행복하지는 않을 겁니다. 이렇게 지금 같은 투자 방식을 유지할 때의 장점과 단점을 스스로 비교해서, 3시간에 한 번 확인할지, 30분에 한 번 확인할지 규칙을 정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늘 여유 있는 삶을 꿈꿉니다. 그리고 그 여유를 만들어주는 요소 중 하나가 돈이라는 것에 대부분 동의합니다. 하지만 여유란 결국 내가 마음으로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돈이 아무리 많아도 내가 여유를 느낄 수 없는 상태가 된다면, 갈증에 바닷물을 마시는 것처럼 돈이 무의미해지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여유를 느낄 수 있는 마음을 유지하시며, 현명히 투자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