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바람을 피우는 이유는 개인에 문제가 있거나 상대방과의 관계에 문제가 있어서 그렇다.

주로 바람을 피우는 사람은 병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고 치료되지 않은 트라우마나 기능 장애가 있다거나 감정적으로 미성숙한 상태일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파트너와의 관계에 있어 외도할 생각을 품게 하는 중대한 결함이 있을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어느 쪽이건 자기 자신 또는 관계에 문제가 있으면 부정을 저지르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나곤 한다.

실제 많은 경우 부정을 저지르는 사람은 애착 결핍 장애나 해결되지 않은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고, 고통스러운 감정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허락되지 않은 행위와 로맨스의 흥분을 이용한다.

또한 일부는 배우자나 연인과의 관계가 만족스럽지 못한 것을 이유로 부정 행위를 정당화하거나 오래된 배우자를 버리기 전에 새로운 파트너를 찾는 데 이를 근거로 삼기도 한다. 이들은 파트너와의 관계에 있어 성적 만족도나 친밀감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 공백을 메우기 위해 하룻밤을 보내며 이를 지속하게 된다.

 

그런데 앞서 설명한 원인과 결과 모델은 모든 부정을 충분히 설명해주지 않는다.

진료실을 찾는 환자들 중에는 그들의 배우자를 사랑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서로를 존중하고 매력을 느끼며 부부관계에도 문제가 없을 뿐만 아니라 금전적 문제나 가족 문제 등 파트너와의 관계에 있어서 다른 어떤 명백한 문제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그들이 바람을 피우고 있으며 그것을 멈출 수 없거나 멈추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은 배우자와의 만족스러운 관계를 이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바람을 피우고 방황하며 왜 그런지를 궁금해 한다. “분명히 나 자신 또는 배우자와의 관계에 문제가 있을 거에요. 그렇지 않으면 이럴 리가 없어요.”라고 말한다. 치료자는 전형적으로 이러한 드러나지 않은 문제를 찾아보기 시작한다.

 

그런데 수많은 사례를 통해 최근 알게 된 것은, 부정의 원인이 흔히 그 사람의 인성이나 파트너와의 관계에 있기는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pixabay

 

"The state of affairs"라는 책에서 이 아이디어를 설명한 에스더 페렐은 일반적으로 행복한 사람들이 기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에도 결혼, 집, 가족, 지역 사회에서의 지위 등을 위태롭게 하는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바람을 피우는 4가지 이유를 제시한다.

1. 자아 탐색

2. 벗어남에 대한 본능적 이끌림

3. 살아보지 않은 삶에 대한 욕망

4. 새로운 감정을 느낌

 

자아 탐색

새로운 자아를 찾는 것은 위의 이유들 중에서 가장 강력할 것이다. 이에 대해 Perel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사람들은 여러 이유로 길을 잃었고, 내가 그들에 대해 다 알았다고 생각할 때마다 새로운 변화가 나타난다. 그중 한 가지 주제는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자아 발견의 한 형태로서의 일, 새로운(혹은 잃어버린) 정체성을 찾는 것, 이것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부정은 문제의 증상이으로 생각되기보다 오히려 성장, 탐구, 변화를 수반하는 포괄적인 경험으로 묘사된다."

이런 사람들에게, 부정은 자기 자신이 한 번도 겪어보지 않은 또는 오랜 기간 동안 억압 받아온 자신의 일부에 대한 탐구이다. 그것은 그들이 과거에 어떤 사람으로 살아왔고 현재는 어떤 사람인지로부터의 자유다.

흥미롭게도, 그들은 보통 자신들이 누구인지를 바꾸고 싶어 하지 않고, 단지 짧은 시간 동안 그러한 제약에서 벗어나 젊음을 누리고, 부담을 떨쳐버리고 싶어 한다. 이런 사람들은 다른 누군가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무시해오며 잃어버린 자신의 모습을 찾아 헤매는 것이다.

 

벗어남에 대한 본능적 이끌림

만족스러운 환경에서도 바람을 피우는 사람들은 그들이 부정을 저지를 때 십대로 돌아간 것 같은 기분을 느낀다고 보고한다. 그들에게 그런 행동은 규범을 어기고 금지된 것을 행한다는 점에서 흥분되는 일인 것이다. 마치 5살짜리 아이가 엄마가 먹지 말라고 숨겨놓은 쿠키를 몰래 찾아서 먹을 때 느끼는 아주 달콤한 맛인 것이다.

그의 책 "Errotic mind"에서 잭 모린 Jack Morin은 성적인 관점에서 그의 등식인 "이끌림+장애물=흥분"과 같은 현상에 대해 논한다.

아이들과 십대들에게, 이런 식으로 한계를 밀어붙이는 것은 자신과 세상을 자연스럽게 탐험하는 것이다. 어른으로서, 부정은 더 비슷하게 느껴질 수 있다.

 

살아보지 않은 삶에 대한 욕망

세 번째 이유는 벗어남 대신, 그들이 놓친 기회에 대한 아쉬움으로 인한 것이다.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삶 또는 단 한 번이라도 겪어보고 싶은 삶에 대한 욕망이다. 이것은 그들이 현재의 삶을 얼마나 즐기고 있건 상관없이 자신이 선택한 삶과 관계에서 제약을 느끼고 갇혀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그렇게 호기심을 즐기는 것이다. 이 경우 자신이 다른 길을 선택했다면 어떨지 어떤 삶을 살았을지 알아보기 위해 부정을 행한다.

 

새로운 감정을 느낌

마지막으로 어떤 사람이 행복한 환경 속에서도 바람을 피우는 이유는 새로운 또는 해방된 감정을 경험하기 위해서이다. 또 다시 이는 자아 탐색의 형태이다. 특히 남성이 이에 취약하다. 흔히 말하는 것처럼 성장하면서 남성은 감정을 억제하고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나면 그들은 불행하게도, 그렇게 함으로써 기쁨뿐만 아니라 슬픔, 기쁨, 그리고 고통까지도 억제한다. 성별에 관계 없이, 이런 부류의 사람들에게 부정은 성적 욕구 해소 보다 감정적 해방감에 관한 것이다.

 

이유가 무엇이든 상대방에게는 상처다

바람 피우는 이유가 무엇이든 더 낫고 더 심한 것이 있을까? 또 그 대답은 의미가 있는가? 배신 당한 파트너의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을 것이다. 배우자에게 또는 연인에게는 부정에 이르게 한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이든 성적 배신은 큰 아픔이다.

그러나 치료자의 입장에서 부정 행위의 근본 원인은 중요하다. 행복한 환경에서 사는 사람이 자아 탐색의 한 방편으로 바람을 피운다면 이는 개인적 병리나 어릴적 트라우마, 감정적 미성숙, 관계 안에서의 문제 등으로 인한 경우와는 치료에 대한 접근법이 매우 달라지기 때문이다.

 

도움말 | 여의도 힐 정신과 황인환 전문의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