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항우울제로서 흔히 쓰이는 약물이 있다.

대표적으로 SSRI과 TCA가 있다. 이들 약물은 뛰어난 항우울 효과에도 불구하고 부작용이 많은 단점이 있다.

예를 들어, SSRI는 세로토닌 활성 증가와 관련된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난다.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위장관계 부작용으로 오심, 구토, 서라,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중추신경계 부작용으로는 불면, 불안, 초조, 두통, 진전, 발한이 나타날 수 있으며, 리비도 감퇴나 오르가즘 지연 등의 성기능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드물긴 하지만, TCA 약물보다 추체외로 부작용의 빈도가 높다. 특히, paroxetine은 투여 초기에 급성 근긴장이상이 발생할 수 있다. SSRI 약물과 MAOI를 같이 투여하는 경우 세로토닌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두 약물의 병용은 피해야 한다. Lithium과 Clomipramine 등과 같이 뇌내 세로토닌 활성도를 증가시키는 약물과 SSRI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 약물 상호작용을 주의해야 한다.

TCA는 가장 흔하게 먼저 나타나는 것이 진정, 구갈, 변비, 소변장애, 시력장애 등 항콜린성 부작용 그리고 기립성 저혈압이다. 녹내장, 전립선비대가 있는 경우 쓰지 말아야 하며, 노인에게서는 특히 혈압에 조심해야 한다. 이는 항정신병 약물 또는 항파킨슨 약물과 병용할 때 심해진다.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는 bethanechol을 투여해본다. 진정작용과 항콜린성 작용에는 내성이 있다. 하지만, 진정 및 수면작용도 일종의 부작용이나 불면증과 불안이 있는 환자에게서는 오히려 이점이 된다. 기타 진전, 오심, 구토, 발의 부종, 근육연축, 과민성, 불면, 착란을 유발할 수 있고 또한 뇌파변화와 경련을 유발할 수 있다. 양극성 장애에서는 조증을 유발할 수 있고, 조현병 환자에서는 조현병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장기 사용하면 체중이 증가하는데 이는 항히스타민효과에 의해서 식욕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심혈관계에서 TCA는 alpha1-adrenergic blockade로 심계항진, 기립성 저혈압 그리고 심전도상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atrioventricular block이나 right bundle branch block이 있으면 조심해야 한다. 부정맥을 야기할 수도 있다.

 

이러한 정형 항우울제의 부작용을 보완하고자 최근에는 비정형 항우울제가 많이 사용된다.

Bupropion은 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 니코틴 및 코카인 중독, 섭식장애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질을 유발할 수 있는 경향이 있다. 일일용량 450mg이하 사용시 간질의 빈도는 0.4%이나 450-600mg이면 5%로 증가한다. 고혈압환자에서 혈압을 증가시킬 수 있다. SSRI와의 병합은 부작용이 적어 특히 효과적일 수 있다. 주요한 장점은 성기능에 대한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Trazodone은 주로 세로토닌의 작용을 조절한다. 5-HT의 재흡수뿐 아니라 장기투여시 시냅스후 5-HT2 수용체를 차단한다. 반면, 활성대사산물인 mCPP는 시냅스후 세로토닌 활성을 다소 증가시킨다. Alpha1 adrenergic 수용체와 히스타민 수용체를 차단하여 졸리움과 기립성 저혈압 등의 부작용이 생긴다. 항콜린성 부작용은 매우 적다. 드물게 음경강직증이 유발될 수 있다. 이는 alpha1 아드레날린성 수용체의 차단작용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남성 환자들에게 투여시 조심해야 한다. 항우울효과는 다소 약한 것으로 인정되며, 항우울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비교적 많은 양을 사용해야 한다. 수면효과가 트나, 남용의 우려가 없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Nefazodone은 역시 세로토닌 조절체로서 trazodone의 유도체이다. trazodone이 다른 항우울제에 비하여 현저한 수면 효과가 있는 반면, nefazodone은 진정효과가 거의 없으며, 내약성이 우수한 편이다. 또한 nefazodone은 성기능장애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세로토닌 재흡수를 주로 억제하나, 약하게 노르에피네프린의 재흡수도 억제한다. 또한 5-HT2 수용체의 길항체로서 작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길항 효과는 불안과 우울증세를 같이 치료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Nefazodone은 alpha1 아드레날린성 수용체에 약한 길항 효과를 일으켜 기립성 저혈압을 일으키기도 하나, trazodone보다는 덜하다. 또한 음경강직증을 일으키지 않는 장점이 있다. 성기능장애, 체중증가, 혹은 심장독성을 거의 일으키지 않는다. REM sleep을 증가시키고, 수면의 지속성을 향상시킨다. 그러나 trazodone에 비하면 진정효과는 훨씬 적다.

Venlafaxine은 항우울효과가 다소 빠르고 melancholia 양상의 우울환자에서 효과적이다.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및 도파민)의 재흡수를 비선택적으로 억제한다. SNRI라고 불린다. 부작용으로는 오심, 구갈, 식욕부진 등 위장관계 증상, 졸리움, 어지러움, 신경과민, 무력, 불안 등 중추신경계 증상, 그리고 성기능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들 양상은 기존의 SSRI와 거의 유사한 면이 있다. 사용하다가 갑자기 중단하는 경우 오심, 소화불량 등 소화기 증상, 졸음, 불면 등 중추신경계 증상이 금단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서서히 감량한 수 중단하는 것이 좋다. 용량과 관련하여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Mirtazapine은 중추신경계의 시냅스전 alpha2 adrenergic 수용체를 길항함으로써 중추 노르아드레날린 및 세로토닌성 신경전도를 강화시키는 새로운 작용기전을 가진 항우울제이다. 항콜린부작용이 없으며, SSRI가 자주 유발하는 신경과민이나 불안 증세도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HT2와 5-HT3 수용체를 차단하고, 궁극적으로 5-HT1A 수용체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식욕증가, 체중증가가 나타날 수 있다. NaSSA롤 분류된다.

Tianeptine은 해마와 신경시냅스에서 세로토닌 재흡수를 촉진시키며 시냅스후 수용체에는 거의 작용이 없다. 즉 약물의 기전이 SSRI와 상반되나, 항우울효과는 유지되는 매우 독특한 항우울제로 인정된다.  

 

참고 최신정신의학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