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학 건강칼럼
화장품 성분 안전 등급인 EWG 1등급이니 제일 안전하다고요?
박철원 박사 (기초의과학자) | 승인 2018.01.19 07:39


 

사진_픽사베이

 

미국의 한 비영리 환경단체[Environmental Working Group(EWG)]에서 화장품 성분의 안전성에 대해 평가하고 등급을 매긴다. 1에서 10 등급으로 나누고 숫자가 작을수록 안전하다는 의미이다.
 

사진_EWG 환경단체에 의한 화장품 성분 안전성 등급 표시


 
우리나라 언론에서, 블로그에서, 또는 화장품 전 성분을 분석해 주는 스마트폰 앱 프로그램에서 모두 인용한다. 현재 화장품 성분의 안전성에 대한 매우 큰 우려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매우 귀중한 정보일 수 있다. 사실상 화장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회사도 이 안전성 등급 시스템을 이용한다. 자사가 생산한 제품에 대해 안전한 성분을 사용했노라 사용된 성분의 EWG 등급을 보여주곤 한다.

 

그렇다면 EWG 등급은 어떻게 결정될까? 간단하게 얘기해 보자. 우선 성분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여러 연구 단체가 발표한 안전성에 대한 연구 자료들을 토대로 EWG 환경단체가 결정한다. 만약 어떤 특정 화장품 성분에 대해 안전성 연구 결과들이 전 세계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면 EWG 환경단체 자신들이 실험하고 연구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그 성분에 대한 안전성 등급을 매기는 것은 결코 아니다.

 

만약 그런 안전성 연구결과가 존재하지 않은 화장품 성분은 안전성 등급이 어떻게 결정될까? 이 성분에 대해 안전성 연구 결과가 없으니 등급을 매기지 못한다고 EWG 환경단체가 말할까? 그렇지 않다. 그런 성분은 EWG 1 등급으로 매겨진다. 즉 EWG 1 등급은 안전성에 대한 연구 결과가 없는 성분에게도 주어진다. 안전해서가 아니라 전혀 연구가 되어 있지 않아 유해 유무를 결정할 수 없기 때문에 할 수 없이 주어지는 등급이다. 이것은 다른 낮은 등급, 즉 1, 2, 3 등급 등에도 적용된다. 여기서 예로 EWG 1 등급이라 함은 우리 소비자가 알기로 가장 안전하다고 판단하는 등급 아닌가? 매우 혼란스럽다. 안전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혼란을 우려한 EWG 환경단체는 안전성 등급에 대해 사실상 또 하나 단서를 붙여 놓았다(사실상 이 단서의 의미가 우리나라에서는 전혀 무시되는 것 같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EWG 등급 판정에 사용된 연구결과가 얼마나 많이 존재하는지를 알리는 단서 표시다. 만약 어느 한 성분의 안전성 등급이 EWG 1 등급이지만 그 등급을 뒷받침해주는 연구결과가 없으면 EWG 1 등급의 그 성분은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특히 EWG 1 등급은 물론 낮은 등급으로 매겨진 성분은 안전성에 매우 조심해야 한다.

 

사진_EWG 환경단체에 의한 화장품 성분 안전성 등급과 등급 결정 시 사용된 안전성 연구결과 유무가 함께 표시됨

 

그럼 EWG 0 등급을 받았지만 안전성 연구결과가 전혀 없어 매우 우려스러울 수 있는 성분이 우리 주위에 무엇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자. 우리 아기들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물티슈에 사용되는 성분인 ‘코카미도프로필피지디모늄클로라이드포스페이트(cocamidopropyl PG-dimonium chloride phosphate)’일 수 있다. 이 성분을 사용한 회사는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 성분에 대해  EWG 환경단체의 EWG 0 등급 판정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 성분이 매우 안전하다고 주장한다. 이로 인해 소비자도 이 성분이 매우 안전하다고 믿을 수밖에 없다. 

 

사진_이 성분을 사용한 회사가 EWG 환경단체의 EWG 0 등급 판정(현재는 1등급)을 통해 이 성분이 매우 안전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EWG 환경단체 웹페이지에 제시된 이 성분의 실제 안전성 표기는 그렇지 않다. 즉 이 성분은 EWG 0 등급의 성분이지만 그것을 뒷받침해 주는 연구결과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결론은 안전성에 대해 연구를 하지 않는 이상 이 성분의 안전성에 대해 아무도 모른다는 의미이다. 즉 절대 안전하다는 의미가 아니다. 

 

사진_EWG 환경단체 웹페이지에 제시된 이 성분의 실제 안전성 표기: 빨간 화살표가 표시한 곳은 EWG 0 등급 판정을 뒷받침해 주는 연구결과가 전혀 없음을 나타내는 곳

 

이 성분이 얼마나 우려스러운 성분인지 다음 글에서 이야기해 보자.

 

 

박철원 박사 (기초의과학자)  science815@naver.com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인터넷신문윤리강령이메일무단수집거부CONTACT
(주)정신건강연구소  |  정신의학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105-87-08929  |  등록번호 : 서울, 아03874  |  등록일자 : 2015년 8월 25일  |  
발행·편집인 및 대표자: 박소연  |   서울 종로구 옥인동 자하문로 17길 보광빌딩 12-10  |  대표전화 : 02-725-1510
통신판매업신고 번호: 제 2020-서울종로-0423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선우
Copyright © 2020 정신의학신문-의사들이 직접 쓰는 정신 & 건강 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