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_픽사베이

 

환절기 건강은 잘 챙기고 계시나요? 감기, 결막염, 구내염 등으로 고생하지 않으시려면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몸 관리 잘 하셔야 합니다. 지난 시간에 알려드린 대상 포진에 이어 오늘은 대상포진 예방접종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렸을 때 수두를 앓거나, 예방접종을 한 후에는 수두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생기면서 오랫동안 다시 발병하지 않습니다. 다만, 영구적이지는 않습니다. 나이를 먹으면서 이 면역력이 저하되어 다시 숨죽이고 있던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어 생기는 병이 대상 포진이라고 전에 말씀드렸는데요,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시간이 흘러 약해진 면역력을 다시 증강시키는 ‘어른이 맞는 수두 예방접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진_셔터스탁

 

꽤나 고비용이 드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효과가 있는 것은 저명한 사실이지만, 안타깝게도 대상 포진의 발병을 100% 막을 수는 없습니다. 현재까지는 MSD 제약회사의 <조스타박스>가 유일한 대상포진 백신인데요. 이 백신을 가지고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예방접종 후의 대상포진 발병률이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그룹보다 51.3% 낮고, 발병하더라도 더 가볍게 앓고 지나간다고 보고 하였습니다. 또한, 예방접종을 한 경우에는 대상 포진에 걸리더라도 합병증인 ‘대상 포진 후 신경통’을 앓는 사람이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그룹보다 66.5% 적었습니다. 다만 접종 연령이 증가할수록 백신의 효과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50대에 70%, 60대에 64%, 70대에 40%, 80세 이상 18%로 낮아졌습니다.

 

현재는 50세 이상에게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허가되어 있고, 비용 대비 효과가 큰 60대에서 권고합니다. 50세 이하는 면역력이 약한 편이 아니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발생하는 빈도가 낮아 예방접종이 적극 권장되지 않습니다. 현재 접종되고 있는 <조스타박스>는 생백신이므로 항암치료 등을 하는 면역력이 많이 저하되어 있는 환자분들은 맞을 수 없습니다. 이미 대상 포진에 걸린 사람은 1년 뒤에 예방접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진_셔터스탁

 

최근 들려오는 반가운 소식으로 미국 식약청(FDA)의 최종 허가를 획득한 새로운 대상포진 백신인 GSK 제약회사의 <싱그릭스>가 임상시험 결과 전 연령대에서 90%가 넘는 효과를 나타냈다는 것입니다. 두 백신을 직접 비교한 연구는 없어 함부로 결론을 내리긴 어렵지만, 백신의 효능이 발전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환자분들께는 좋은 소식이 아닐까 합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