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_픽사베이

 

얼마 전에 한 어머니께서 걱정스러운 얼굴로 아이를 데리고 병원에 오셨습니다. 아이가 지금 열 살인데, 가슴이 많이 발달한 것 같다고 하면서 걱정스러워하셨습니다. 근처 소아과를 들려서 성조숙증에 대하여 상담을 받으셨고, 우선은 조금 지켜보자는 말을 들으셨는데, 아무래도 마음이 놓이지 않아서 한 번 더 저를 찾으신 것 같았습니다. 우선 아이와 어머니에게 별일이 없을 것이라고 말을 드리면서 조금 지켜보는 것이 좋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런 저런 설명을 드리고 나중에 뵙자고 말씀드렸는데, 마지막으로 궁금한 것이 있다고 하시면서 본인이 가슴이 큰 편인데, 가슴이 크면 유방암에 잘 걸린다는 말을 들었다고 하시면서 아이의 건강이 걱정된다는 말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걱정 마시라고 말씀드렸는데, 오늘은 그런 이야기를 한 번 해볼까 합니다.

 

• 가슴의 크기는 유전되나요?

가슴의 크기는 어느 정도 유전적인 영향이 있다고 받아들여집니다. 과거에 이런 주제로 시행한 연구 중에 쌍둥이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연구가 있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가슴의 크기는 약 56% 정도에서 유전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그런데, 조금 더 알고 계셔야 할 것은 BMI라고 알려진 체질량 계수와도 상관이 있다는 것입니다. 56% 정도 중에 약 1/3은 BMI와 연관이 있었습니다. 즉, 순수하게 엄마 가슴 크기의 영향은 40% 정도인 셈입니다. 뒤집어서 생각해보면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이 당연히 가슴이 클 확률이 있는 셈입니다.

 

사진_픽사베이

 

• 가슴의 크기가 클수록 유방암이 많이 생기나요?

어느 정도는 맞는 말입니다. 어느 정도라고 하니 조금 이상한데요, 조금 세분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주제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지만, 의외로 믿을 만한 설계인, 전향적 연구가 있습니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폐경 이전의 여성에서 BMI 25 이내의 여성이 D컵의 크기의 가슴을 가지고 있다면, A컵의 크기를 가지고 있는 여성보다 유방암이 약 1.8배 정도 더 생긴다.”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시행된 연구 결과입니다. 이 연구 결과를 보면 가슴의 크기가 클수록 유방암에 잘 생긴다는 말이 맞는 것 같기도 하지만 B, C 컵의 경우는 A 컵보다 유방암이 더 많이 생긴다는 결과를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는 유방암 환자의 예후를 가슴의 크기로 나누어 구분을 해보았는데, 가슴이 클수록 예후가 좋지 않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그러면 왜 이런 결과를 보이게 되었을까요?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지만, 크게는 유전적으로 유방암과 연관되어 있는 유전자가 가슴의 크기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런 결과를 보였다는 설명이 있습니다. 가슴이 큰 만큼 유방암과 관련이 있는 유선도 많이 발달하게 되었을 테니까요.

 

사진_베스트인포그래픽스

 

• 그러면 한국인의 가슴 평균 크기는 얼마인가요?

통계청 자료 및 여러 다른 기관의 자료를 종합해보면 한국인의 평균 가슴 크기는 75A입니다. 즉, 평균적으로는 A컵의 크기이지요. 실제로 D컵인 여성들이 많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가슴의 크기가 클수록 유방암이 많이 생긴다는 이야기는, 한국에서는 꼭 맞는 이야기는 아닌 셈입니다. 그럼, 세계 여성들의 가슴 크기는 어떨까요? infographic에서 보시면 알겠지만, 미국의 경우 D컵이고, 러시아나 스웨덴의 경우는 D+컵입니다. 이런 나라에서 유방암이 많이 생기는 것을 보면, 위에서 언급한 연구 결과가 맞는 것 같기도 합니다.

 

사진_위키피디아

 

• 가슴 크기의 A, B, C, D 컵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여성분들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가슴의 크기를 컵으로 나누는 것의 기준은 밑 가슴의 둘레와 가슴을 포함한 최대 둘레의 차이를 가지고 정하게 됩니다. 그림을 보면 이해가 되실 것 같은데요, 가슴의 둘레에서 밑 가슴의 둘레를 빼보고, 그 크기가 10cm 이내이면 A, 12.5cm 이내이면 B, 15cm 이내이면 C, 17.5cm 이내이면 D 컵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1932년에 S.H. CAMP and Company라는 곳에서 처음으로 언급하기 시작하였고, 1940년 대에 들어서 흔하게 쓰이기 시작한 방법입니다.

 

오늘은 약간 미신 같은 이야기를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겠지만, 가슴이 D 컵 이상인 분들은 조금 더 주의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