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단감 “갑자기 숨쉬기 답답하고 쌕쌕거려요”

천식은 꽤 많은 사람들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하거나 듣게 되는 꽤 흔한 호흡기 질환입니다. 소아에서도 많이 발생하는 천식은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비염과 함께 아토피 질환의 중요한 질병으로 다루어집니다. 그만큼 천식은 아토피질환, 알레르기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알레르기와 무관한 천식도 있습니다. 주로 성인에서 발생하는 천식이 그렇죠.

천식의 정의는 가역적인 기도폐쇄, 각종 자극에 의한 기도의 과민반응, 기도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즉, 만성적인 기도의 염증이 있는 상태에서 어떤 자극에 의해 기도의 과민반응이 발생하고 그 결과로 가역적인 기도폐쇄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천식의 특징인 쌕쌕거리는 소리는 기관지가 좁아지면서 발생하는 소리로 천식에 특징적입니다.

다행히도, 특히 소아에서 발생하는 천식은 시간이 지나면서 없어지거나 잘 조절되는 경우도 많지만 성인에서 발생하는 천식은 없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천식의 이런 만성염증이 방치될 경우에 기도의 remodeling에 의해 기관지가 비가역적으로 좁아져 버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천식은 미리 잘 치료하고 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식같이 장기간 관리해야 하는 병의 경우 다른 치료법을 찾고자 하는 환자들이 많긴 한데 위에서 지적한 만큼 적절한 관리를 받아야 장기간 동안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알레르기내과, 호흡기 내과, 소아과 전문의의 도움을 꼭 받길 바랍니다.

<1> 영문판 : http://doctordangam.com/?p=1129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