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장마 때문에 날이 궂어서 몸이 더 쑤시는 것 같다는 분들이 병원에 많이 오시네요. 대기압이 낮아지면 상대적으로 관절 내 압력이 높아지고 조직이 팽창해서 신경을 자극한다는 의학적 의견이 있지만, 최근 호주의 한 연구소에서 흐린 날씨는 통증과 연관이 없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보강 자료도 내놓았습니다. 연구는 계속되어야 하겠지만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겠지요?


우리 몸을 아프게 하고 생활의 질을 떨어뜨리는 ‘통증’을 유발하는 많은 질환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어깨의 질환에 대해 몇 회에 걸쳐 얘기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고 기본적인 어깨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진_GRATISOGRAPHY

 

▶어깨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은 매우 다양합니다.
유착성 관절낭염(=동결견, 오십견)과 같은 관절의 염증, 회전근개 질환, 석회화 건염, 탈구, 신경병증, 염좌, 골절, 연골 손상, 골종양, 감염 등 어깨 자체의 문제가 통증을 유발합니다. 그렇지만 다른 부위의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어깨 통증도 많습니다. 흔한 원인으로 경추간판 탈출증이나 경추부 협착증이 있는 경우 어깨의 후방 부위로 통증이 유발됩니다. 또한 어깨 통증과 연관이 있을 수 있는 모든 내과적 문제들도 고려해야 합니다. 유착성 관절낭염이 잘 발생하는 당뇨, 어깨 탈구가 잘 생기는 간질, 류마티스 관절염 그 밖의 감염이나 종양 등이 그것입니다.


▶어깨는 몸통과 팔이 이어지는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좁은 의미의 어깨는 어깨뼈와 위팔뼈 사이의 어깨관절(관절와상완 관절)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넓은 의미의 어깨는 여기에 더하여 어깨 가슴 관절(견갑 흉곽 관절)과 봉우리빗장관절(견봉 쇄골 관절) 및 복장빗장관절(흉쇄관절)까지 총 4개의 관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Illustration_editor

 

이 중에서 어깨관절은 인체의 관절 중 가장 큰 운동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깨뼈의 오목과 위팔뼈 머리가 맞닿는 부위를 관절막이 주머니처럼 싸고 있으며(관절낭) 그 속은 관절액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관절막 일부분이 두꺼워져서 인대를 형성하여 관절낭을 보강해주고, 그 위로 어깨뼈에서 시작된 회전근개가 관절을 둘러싼 후 위팔뼈 머리에 부착하여 어깨관절을 안정되게 합니다.


▶회전근개란 무엇일까?

 

Illustration_editor

 

어깨의 문제로 진료를 볼 때 흔히 듣는 말 중 하나가 “어깨 힘줄이 좀 늘어나서… 염증이 있어서…”, “ 회전근개가 손상돼서…."입니다. 보통 여기서 말하는 힘줄이란 회전근이 뼈에 가서 부착하는 부위를 가리킵니다. 회전근은 어깨뼈에서 시작하여 위팔뼈 머리에 붙는 가시위근, 가시아래근, 어깨밑근, 작은원근을 말합니다. 팔을 움직이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활동반경이 큰 어깨관절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역할도 합니다. 가시위근은 팔을 옆으로 벌리는 기능(외전)을 하며 가시아래근과 작은원근은 팔을 바깥쪽으로 돌리는 기능(외회전)을, 어깨밑근은 판을 안쪽으로 돌리는 기능(내회전)을 합니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낭 주위의 탄탄한 근육-힘줄 복합체입니다. 하지만 신축성이 떨어져 잘 손상되고 혈류가 많이 가지 않아 회복이 어려운 편입니다.
다음에는 이러한 어깨의 문제로 발생하는 질환 중 흔하게 접하는 1) 회전근개질환 (충돌 증후군 및  회전근개파열), 2) 유착성 관절낭염, 3) 석회화 건염에 대해서 하나씩 다루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잠깐, 알아두시면 좋은 팁 : 목이 문제일까, 어깨가 문제일까?
가볍게 확인해 보세요, 물론 전문의의 자세한 병력청취 및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어깨와 목을 움직여 보세요 : 팔을 뻗거나 뒷짐, 들어 올리는 등 어깨를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진다면 어깨의 병이고 목을 뒤로 젖히거나 아픈 어깨 쪽으로 고개를 돌릴 때 아프면 목의 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고, 아프다…” 하면서 손이 목과 어깨 사이의 목덜미로 가고 있으면 목의 문제, 어깨세모근이 있는 위팔 쪽으로 가면 어깨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깨에 문제가 있는 경우 주로 밤에 잘 때 많이 아프고, 아픈쪽 어깨를 아래로 해서 눕기 힘듭니다.
어깨가 많이 아플 때 아픈 쪽 손을 머리 위에 올리거나 뒤통수를 잡아서 편해진다면 목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깨에 문제가 있을 때는 어깨를 움직이기 힘들어 이 자세가 오히려 불편합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