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드라마에 대한 현대적 이해

 

안녕하십니까?

 

초여름의 짙어가는 푸르름 속에서 대자연의 순리를 다시 한번 느끼는 시기입니다.

 

우리의 삶도 갈등과 혼돈의 시기를 견디면 다시 새로운 삶이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혼돈의 시기일수록 제 자리를 지키고, 묵묵히 자신의 삶을 걸어가는 사람들이 더욱 귀하고 소중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 중에서도 우리 치료자들은 그 자리를 지키고 또한 힘들어 하는 분들을 치유하여왔습니다.

 

시대의 변화와 함께 다양한 치료 기법들이 발달되어 왔지만 아쉽게도 생물학적 치료 방식에 비하여, 심리사회적 치료 방식에서의 발전이 적었던 면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즉 개인 대상의 심리치료 및 좁은 진료실내에서만의 전통적인 치료 방식이 한계점에 이르렀습니다. 다양하고 복잡해진 각 개인과 집단을 아우르는 보다 통합적이며 실천적인 치료방법이 현 시대의 요구인 것 같습니다.

 

사진_김주현

 

한국임상예술학회는 1983년에 창립하여 지금에 이르기까지, 사이코드라마(정신치료극)를 비롯한 다양한 예술분야의 치료적 도구들을 임상 현장에 접목시키는 작업을 지속해왔습니다. 새로운 사상가이자 치료자였던 모레노(Moreno)가 창시한 사이코드라마는 주인공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개인정신치료이면서, 주인공과 연출가(치료자) 그리고 집단원 사이의 상호관계를 중심으로 한 집단정신치료의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사이코드라마는 인간의 내적 세계(mind)를 역할놀이(role playing)를 통해 외적/행위화(acting-in)하여 인간의 신체와 정신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왔습니다. 금번 하계연수교육에서는 “사이코드라마에 대한 현대적 이해 : Communication of Mind & Body through the Psychodrama”라는 주제로 강좌와 시연을 준비하였습니다. brain imaging 기술의 눈부신 발달에 힘입은 Brain과 Body 그리고 Mind의 상호관계에 대한 최신 지견과 이를 바탕으로 Psychodrama의 기본 원리와 실제적 방법을 현대적 의미로 재구성하는 시간으로 준비하였습니다.

 

마음의 상처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치료 방식을 찾고 계신 여러 치료자분들께는, 이번 하계 연수교육을 통하여 경험하시게 될 사이코드라마가 분명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임을 확신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7년 6월

한국임상예술학회 학술이사 박 용 진

한국임상예술학회 회장 김 주 현

 

 

∎일시 : 2017년 7월 2일 일요일 오전 9시 - 6시

∎장소 : 성신여대 제2캠퍼스 (운정그린캠퍼스) C동 311호

∎점심식사 불포함. 주차권은 1일권 1만원에 구입 가능합니다.

∎연수교육평점: 5평점(대한의사협회)

∎연수교육평점: 2시간45분(정신보건임상심리사, 수련생 포함)

 

 

 

▸사전등록기간: 2016년 6월 30일 (금) 까지

▸등록비 입금계좌: 하나은행 288-810608-75607 (예금주: 최현석)

▸사전등록을 위해 입금일, 입금액, 성명, 소속, 의사면허번호를 이메일

(seok0224@hanmail.net)로 보내주시면 확인메일을 보내드립니다. (총무이사 최현석)

▸평점신청은 반드시 교육장소에서 직접 연수평점을 신청하시기 합니다.

(사전등록 신청메일로 연수평점이 신청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평생회원 및 연회원 가입 안내

 

▸평생회원 및 연회원 가입을 원하시는 분은 첨부화일에 입회원서와 이력서를 작성해 주시고 이메일 (mocabbang22@hanmail.net)로 보내주시면 확인메일을 보내드립니다. (자격관리이사 최지혜)

▸회비 입금계좌: 하나은행 288-810608-75607 (예금주: 최현석)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