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신문 | 신재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안녕하세요, 오늘은 강박증의 대표적인 증상 유형 가운데서도 청결 강박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1. 청결 강박이란 무엇인가요? 

청결 강박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입니다. 청결함에 대해서 강박을 가지고 있는 건데요, 더러운 것, 불결한 것, 찝찝하고 불편한 것 이런 것들에 대해서 한 번 접촉을 하고 나면 그것을 제거하기 위해서 어떻게든 무엇인가 해야 되는 강박을 말합니다. 제거하는 행동이라는 것은 손을 과하게 씻는다든지, 샤워를 한시간 이상 한다든지, 물건을 치워야 되고, 불편한 것을 집에 두지 말아야 한다는 식의 제거 행동이 이어지는 것이죠. 

 

2. 결벽증과 청결 강박은 다른 건가요? 

결벽증의 증(症) 자는 병의 증상을 뜻하는 거거든요. 두 가지 용어는 거의 똑같은 용어로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3. 과하게 깔끔한 나, 청결 강박인가요? 

과하게 깔끔한 사람도 있는데요, 과하게 깔끔한 사람은 병과는 분명 다릅니다. 병과 병이 아닌 것을 구분하는 가장 큰 기준은 얼마나 기능의 제약이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병이라고 하는 것 때문에 일상생활을 못하고, 손을 씻느라 사람을 못 만나고, 사람 많은 데 못 가고, 공중 화장실 못 가고 이런 문제들이 생기잖아요. 반대로 깔끔한 걸 좋아하긴 하지만 그거 때문에 시간을 과하게 쏟거나 일상생활의 제약이 있을 정도는 아니라면 병의 수준은 아닌 거죠. 그렇게 구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청결 강박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강박증의 원인은 한 가지로 재단할 수 없고요. 대개 모든 정신과 병이 그러한데 기본적으로 기질적인 부분과 환경적인 부분이 함께 결합돼서 나타난다고 보통 얘기합니다. 기질적인 성향이라는 것은 주변 자극에 대해서 과민하게 반응하는 성향을 말하고요. 이것이 기본적으로 내재되어 있다가 어느 순간 많은 스트레스 요소들에 노출되면서 기질적인 성향을 건드리게 되고, 취약한 부분이 촉발되면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거죠. 부모나 형제들 중에서 강박증을 가지신 분들이 있다면 강박증이 생길 가능성은 꽤 높아진다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사진_ freepik
사진_ freepik

 

5. 강박증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강박증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청결, 확인, 정리, 대칭, 저장 등 다양한 강박 증상들이 있는데, 여러 가지 강박증의 서브 타입 중에서 가장 흔하게 보게 되는 것이 바로 청결 강박과 확인 강박입니다. 

 

6. 청결 강박에도 스펙트럼이 있나요? 

청결 강박의 스펙트럼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아주 약한 유형 중에서는 손만 과하게 씻는 분들이 계시거든요. 이를테면 무언가 접촉만 하기만 하면 화장실로 달려가서 손 세정제 등 깔끔한 방법을 동원해서 나름의 방법으로 손을 오랫동안 깨끗하게 씻는 방법이 가장 기본적인 강박 유형이고, 심한 유형 중에서는 집 밖으로 나오지 못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외부에서 접촉하는 것만으로도 문제가 생길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접촉하는 거 자체를 회피하려는 것이죠. 그래서 보니까 밖에서 사람을 못 만나게 되고, 직장 생활을 못하게 되고, 외부 활동을 거부하게 되면서 문을 꼭 잠그고 집에서만 지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가벼운 정도와 심한 정도 사이에 스펙트럼이 있는데 사람마다 유형은 다를 것입니다.

 

강남푸른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 신재현 원장

신재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강남푸른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학사, 석사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저서 <나를 살피는 기술>, <어른의 태도>
전문의 홈 가기
  • 애독자 응원 한 마디
  • "선생님을 만나고나서 분노를 좀더 잘 다루게 된 것 같아요"
    "신재현 선생님의 따뜻한 조언에 살아갈 용기를 얻었어요"
    "지방이라 멀어서 못 가지만 여건이 되면 찾아가고픈 제 마음속의 주치의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