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8일(목)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AW컨벤션센터에서 제9회 지방자치단체 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에서 우수 지방자치단체가 선정, 발표되었다.

전국 253개 보건소에서 수행하고 있는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을 평가하여 34개 시·군·구에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과 포상금(기관별 600만원~1,350만원)을 수여하였다.

<우수 지자체 명단>

최우수(16) : 서울 송파구, 부산 해운대구, 대구 수성구, 인천 계양구, 광주 남구, 대전 중구, 울산 동구, 경기 시흥시, 강원 고성군, 충북 진천군, 충남 서천군, 전북 남원시, 전남 목포시, 경북 구미시, 경남 통영시, 제주 서귀포시
우수(18) : 서울 중구·동작구, 부산 서구, 대구 동구, 인천 강화군, 경기 고양·화성시, 강원 태백시·영월군, 충북 단양군, 충남 부여군, 전북 부안군, 전남 고흥·함평군, 경북 성주군·안동시, 경남 사천시·합천군

성과대회는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의 성과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일선 현장에서 주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지자체 건강증진사업 담당자와 관계자를 격려하고자 매해 개최되고 있다.

전국의 보건소장, 건강증진 분야 전문가 등 약 2,000여명이 참석한 자리에서는 건강증진사업 활성화가 필요하며,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보건소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되었다.

또한, 1년 동안 추진한 건강증진사업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지역 간 정보를 교환하는 소통의 장으로 펼쳐졌다.

지역의 여건과 주민 수요분석을 토대로 맞춤형 사업을 수행하여 효과적인 성과를 거둔 우수사례가 큰 관심을 끌었으며, 건강증진사업의 수행방법과 성과, 현장의 고충과 해결방법까지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다.

또한, 건강증진사업 컨퍼런스를 통하여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영양관리, 음주폐해예방 및 한의약 건강증진 등 세부적인 사업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보건복지부 김현준 건강정책국장은 보건소장을 대상으로 “지역주민의 건강관리 수요에 귀를 더 기울이고, 지역사회 건강을 위하여 힘써주기를 당부하였으며”, “국민 건강을 위해 복지부와 보건소가 함께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